5일제에 따른 패밀리레스토랑의 대응전략을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5일제에 따른
패밀리레스토랑의 대응전략을 모색
목 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배경 ………………………………… 1
2. 연구의 목적 ………………………………… 2
Ⅱ. 이론적 고찰 ………………………………… 2
1. 주5일 근무제 도입의 배경 및 의의……………………… 2
2. 패밀리레스토랑의 개념 및 특성………………………… 7
3. 우리나라의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 8
Ⅲ. 연구방법 ………………………………… 10
1. 설문 대상 ………………………………… 10
2. 설문구성 및 분석방법 ………………………………… 10
Ⅳ. 실증분석 결과 ………………………………… 11
1. 표본의 특성 ………………………………… 11
2. 빈도분석 결과 ………………………………… 11
3. 인터뷰 분석 ………………………………… 16
4. 종합분석 ………………………………… 17
Ⅴ. 주5일제에 따른 TGIF의 대응방안…………………… 18
1. 사례분석 ………………………………… 18
2. 대응방안 ………………………………… 18
Ⅵ.결론 및 제언 ………………………………… 20
참고문헌 ………………………………… 22
설 문 지 ………………………………… 25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지난 몇 년간 외식 산업시장은 성장을 거듭하며 한참 성장가도를 달려왔었다. 이는 외식 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우리 국민의 소비생활 및 식생활에서의 비중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외식시장의 성장은 경제적기술적 발전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문화적 변화에서 기인한 것이다. 즉, 과거 70-80년대의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인한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맞벌이 부부의 확산, 여가의 관심고조, 국민 개인소득의 증가, 서구 음식문화의 도입 등의 사회적문화적 요소들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외식산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과 외식산업에 대한 새로운 욕구를 느끼게 해주었다. 이러한 식문화의 새로운 경향으로 인해 식사는 이제 더 이상 과거 의식주 개념의 생존적 개념에서 벗어나 식사 그 자체가 하나의 매력적인 문화요 즐거운 여가활동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외식산업의 미래가 장밋빛만은 아니다. 매일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가게들로 과포하 상태에 이른 외식시장은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며, 이러한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양한 환경적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산업화, 국제화되어 가는 환경적 변화 속에 현대인의 생활은 점차 과학화, 합리화, 전문화되고 있고 생활양식, 특히 식생활은 복잡한 생활 속에서 간편화를 추구하여 왔다. 그리하여 외식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게 되었으며, 한 나라의 문화적 수준을 가늠해볼 수 있는 척도로서의 기능까지 하게 되었다. 점차로 소비자들의 가치관과 생활패턴의 변화는 외식을 단순한 식사가 아닌 레저의 성격을 띄게 하였으며, 인적, 물적 서비스 향상의 가속화는 체계적인 서비스, 높은 인지도, 안심할 수 있는 음식의 맛, 파격적인 인테리어, 독특한 분위기 등을 갖춘 패밀리레스토랑을 등장시켰다(월간 식당, 1996(12)). 국내의 패밀리레스토랑은 대부분 해외 브랜드의 도입으로 체계적인 경영기법과 서비스를 실시하여 한국 외식산업 발전에 본보기를 제공했었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우리들의 이야기나 VIPS와 같은 순수한 우리 브랜드의 패밀리 레스토랑이 개발되면서 경쟁은 더욱더 치열하게 되었다. 이렇게 내-외부적으로 치열하게 전개되는 패밀리레스토랑 시장은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에 대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주5일제라는 새로운 환경적 변화는 패밀리레스토랑 시장에도 많은 변화와 노력을 요구한다. 일본이나 중국 등 우리나라보다 주 5일제를 먼저 시행한 나라들의 선례를 살펴봐도 주 5일 근무제가 관광산업활성화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적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는지가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주 5일제에 따른 패밀리레스토랑의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 5일제와 패밀리레스토랑에 관한 선행연구와 문헌적 고찰을 통하여 주 5일제와 패밀리레스토랑에 관한 이론적 개념을 정립하고, TGI 패밀리레스토랑의 운영현황에 대해 이해한다.
둘째, 주 5일제와 패밀리레스토랑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현재 소비자들의 외식패턴의 특징과 앞으로 주 5일제가 도입되면서 예상되는 외식패턴을 측정할 항목을 구성하고, 실증조사를 실시분석한다.
셋째, 현재 소비자들의 외식패턴과 주 5일제가 도입되면서 예상되는 외식패턴을 파악한다.
넷째, 주 5일 근무제 도입에 따른 효과적인 대응방안으로 성공한 사례를 분석한다.
다섯째, 주 5일 근무제 도입에 따른 외식패턴의 변화와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한 기업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현재 TGI 패밀리레스토랑의 문제점과 주 5일에 따른 효과적인 대응전략을 제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베니건스 마케팅 전략 분석과 발전방향
  • 따른 민감부동산 가격상승-높은 입지지향성광우병과 같은 위기관리의 어려움신용불량자의 증가1. 외부 환경 분석가. 시장상황점차 시행될 주5일제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가는 점차적인 외식산업의 성장을 가져오고 여성들의 사회진출 비율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성장은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베니건스의 주고객층이 20-30대 여성인 것을 가만하면 이러한 여성의 사회진출은 커다란 기회요인이다. 이러한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은 2000년 대비 2001

  • [마케팅분석]주5일근무제에 따른 백화점의 대응전략
  • 대응전략도 세워보고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 교수님의 리포터 지령(?)을 받고 남과 다르게 직접 설문 조사를 해보고 이에 따른 대응 전략을 세워본다는 취지로 시작했는데 주제가 주 5일 근무제에관한 것이므로 직접 주 5일 근무제를 시행하는 기관에 가서 설문 조사를 하였습니다.하지만 주중 수업이 늦게 있는 월,화,수 요일 일찍일어나 설문조사를 하는것만으로도 충분한 설문을 할수 있는 시간이 부족했기에 자료부족으로 인해

  • [전략경영] 외식전문기업 CJ푸드빌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 패밀리 레스토랑에 지쳐가던 사람들에게 새로운 맛과 즐거움을 주는데 성공했다. 최상급 스테이크를 엄선하여 숙성시킨 다음 직화로 구워내어 기름기가 적고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한국식 스테이크와 한국식 소스는 VIPS가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만든 그들만의 맛의 차별화 전략의 한 예라 할 수 있다.*분석: 이 요인은 위협요인 중에 가장 가중치를 크게 주었다. 점포 개발 경쟁에 따른 임대료의 상승의 경우 계속 점

  • [마케팅분석]마르쉐(Marche)의 마케팅 성공전략분석
  • 패밀리 레스토랑의 강점이 소비자들에게 어필되고 있다. 여기서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웃백, T.G.I.F., 베니건스, 마르쉐 등 주요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른 만족도를 비교해 가며 마르쉐의 차별화 방안에 대한 인지와 만족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 전략적 대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설문 결과2. 3C 분석고객

  • [마케팅원론] TGIF 패밀리레스토랑 마케팅
  • 따른 외식고객의 증가-경기불안과 소비심리 위축(경기상황 악화에 따른 고객의 구매력 약화 가능성)-경쟁업체 간의 공격적인 프로모션 (출혈 경쟁 가능성) -소비자 : New Brand 선호(Brand Switching강함, Brand Life Cycle짧음-베니건스의 경우 매장별 특색이 달라 변화 유연성)-식품/ 위생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업종 다양화로 고객 선택의 폭이 넓어짐 -경쟁브랜드의 지방진출/선점 경쟁 심화Ⅲ. 마케팅 관리1. 전략적 지향점패밀리 레스토랑은 일반적인 음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