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마트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기업소개
II 본론
1) 한국의 가전제품 유통시장
2) 하이마트 특징
3) 하이마트와 전자랜드의 전략비교
4) 하이마트 4P's MIX
5) 하이마트의 SWOT 분석
6) 하이마트 마케팅 전략
7) 하이마트의 현재
III 결론
- 본문내용
-
본론
1. 한국의 가전제품 유통시장
1) 가전제품 유통시장의 성장과정
한국의 가전유통시장은 80년대부터 본격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80년대를 시작으로 가전유통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져 이 시기를 가전유통망의 확대기라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각 가전회사가 전속대리점을 확장하고 대리점 관리기법을 개발, 활용함으로써 전속대리점을 통한 자사 제품의 판매를 증가하였다. 또한 이 시기에는 전속대리점이 아닌 다양한 유통채널이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90년대 들어서며 가전유통시장은 확대 및 정비의 시기를 맞았다. 즉 이 시기에 각 가전회사는 기존의 무분별한 대리점 확장에서 대리점의 경쟁력 강화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고, 빠른 의사결정과 관리가 용이한 직영점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하이마트, 전자랜드21과 같은 양판점에 의한 거래가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 초반까지 한국의 가전유통시장은 자생적이기보다는 공급자인 가전제조회사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이런 양상은 90년대 후반에 들어서며 바뀌게 되어, 대리점 확장보다는 기존의 대리점을 정비하는 구조조정기를 맞게 되었고, 90년대 초반 등장한 직영점이 더욱 확대되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혼매점(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취급하는 가전유통채널을 말하며 단일브랜드만을 취급하는 전매점에 반대되는 개념)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나라 가전유통시장은 그 동안 가전제품 제조회사에 의해 수동적으로 그리고 한 가지 브랜드만을 취급하는 전매점 형태에서 혼매점으로 급속히 전환하게 되었고 가전제품 제조업체가 아닌 독자적인 업체가 가전유통을 주도하게 되었다.
2002년 한국의 가전유통시장은 C&C(Computer & Communication)를 제외하고 약 7조 2000억 원의 규모이며 향후 전망은 현재 수준의 유지 및 약간 축소가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예측은 이미 가전 유통시장이 포화되었으며, 가전유통시장에서의 성장은 신규시장개척이 아닌 기존사업자와의 경쟁을 해야 함을 뜻한다. 가전유통시장은 이익률이 매출의 1~2% 정도로 매우 낮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판촉비용을 늘리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가전제품 시장의 약 70%정도를 삼성과 LG 두 기업이 과점하고 있는 시장구조는 이 두 회사의 교섭력이 크기 때문에 협상을 통한 가격인하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가전유통업은 고정비용이 높기 때문에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매우 크다. 이는 가전유통시장의 핵심경쟁역량이 영업비용을 줄이는 것이고 또한 영업레버리지 효과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매출을 증가시켜야 함을 의미한다. 이런 두 가지 특성들로 인해 가전 유통업체들은 매출의 증가냐 유지냐의 딜레마에 항상 직면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www.himart.co.kr
- www. yahoo.co.kr
- www. never.com
- 전자유통 최강자 하이마트(최정우 저)
- 하이마트 내부자료(하이마트 소식)
- 경영전략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2002
-전자신문 2004년 2월
-전자유통업체의 선전 2003 김영사
자료평가
- 생각한것보다 별로네요....
- 3882a***
(2010.11.18 22:06:49)
- 자료정말 도움많이되었습니다~
- jwi***
(2008.05.25 00:57: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