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하이마트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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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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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1. 가전제품 유통업계 현황
2. 하이마트 현황
3. 경쟁자분석을 통한 하이마트
II. 본 론
1. 하이마트 특징
2. 하이마트 4P'S MIX
① 1) PRODUCT
② 2) PRICE
③ 3) PLACE
④ 4) PROMOTION
3. 하이마트의 BIZ-MODEL
1) 카테고리킬러
2) 비즈니스모델 구도
(1)관리체제
(2)판매 체제
(3)유통체제
3) 향후 전망
(1) 경쟁자의 추격
(2) 세진컴퓨터 사례
(3) 고객욕구의 다양화
III. 결 론
1. 협력사와 하이마트의 관계
2. 세진컴퓨터랜드와 다른 하이마트
3. 고객감동
- 본문내용
-
지난 80∼90년대까지의 국내 가전제품 유통구조는 가전제품 maker가 자기 브랜드제품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형태인 전속 대리점 사업자를 모집하여 운영하는 대리점이 가전제품 시장의 80%이상을 차지하는 유통구조였다. 그리고 가전제품 총 시장은 년 평균 10%이상 성장하는 추세를 보인다.
이러한 구조는 일본과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만 존재하는 형태로서 특히 한국과 일본이 대표적인 maker계열화 유통망을 운영하게 되었다.
이는 가전제품 시장을 주도하는 업계가 제조 maker였고, 중간 유통업자의 출현이 어려운 여건에서 비롯된 자연적인 현상이 되었다.
이러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89년 9월에 국내 최초로의 양판점이 등장한다. 이것이 바로 하이마트이다.
90년대부터 가전제품의 포화로 성장정체, 수요감소, 재고증가, 경쟁심화와 함께 가격하락이 시작되었고 maker측면에서는 전속대리점의 영세성으로 인한 경쟁력 저하로 소형, 부실, 대리점의 급속 몰락 및 maker의 물량 확판을 위한 중간 유통업자의 필요성이 절실하였고 자본보유 사업자의 대규모 형태의 점포 출점이 조금씩 시작이 되고 특히, 소비자의 구매패턴이 한 매장에서 모든 maker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one-stop shopping을 선호하고 대형매장과 저렴한 가격을 선호하는 추세로 급격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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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홈 패이지
하이마트 홈 패이지
산업자원부 홈패이지
통계청
전자랜드 21 홈 패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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