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스카이 SKY와 스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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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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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채택 이유
Ⅱ. 본론
1. 스키마의 정의
2. 광고 전 스키마
3. 광고분석(기업의 광고전략)
1) 광고내용
2) 광고를 통한 기업의 메시지
3) 하위유형화
4. 광고 후 스키마
1) 그림 - node의 형성
2) 장기 기억속의 정보 저장
3) 정교화이론(ELM)에 의한 스키마 분석
5.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Ⅲ. 결론 - 우리가 생각하는 SKY가 나아가야할 방향
- 본문내용
-
Ⅰ. 서론 - 채택 이유
SKY가 처음 휴대폰 시장에 런칭하던 당시 휴대폰 시장은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 시장에 접어든 단계였다. 하지만 성숙된 시장에 비해 제품의 기능 및 디자인은 획일성을 탈피하지 못한 체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응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당시 SK텔레콤은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휴대폰이 무엇인가에 대해 모기업인 SK텔레콤의 고객분석 자료를 토대로 휴대폰 개발기획에 들어갔고 약 2년여의 시간이 지난 1998년12월 28일 모델명 IM-700, 제품명 ‘SKY’가 탄생 하게 된다.
우리는 SKY를 이야기하면 휴대폰을 떠올리게 되고 휴대폰 SKY를 이야기하면 ‘It's different’를 연상하게 된다. 조금은 남들과 다르고 싶다는 우리의 욕구를 반영하듯 ‘It's different'라는 카피는 깨끗하고 푸른 하늘이 암시하는 자유를 배경으로 우리의 눈길을 끌었다.
Ⅱ. 본론
1. 스키마의 정의
개념들의 복합구성체인 마디(node) 와 연결고리(link)로 구성되며, 저장되어 있는 내용을 개념이라 한다. 각 마디 안에 저장된 개념은 외보 또는 내부자극에 의하여 활성화된다. 어느 한개념이 활성화되면 연결고리를 통하여 관련개념들이 게속적으로 활성화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활성화의 확산이라 한다. 이때 활성화된 개념의 전체 시스템을 스키마라 한다.
스키마의 모양은 어의기억의 개념 상호간에 있어 일종의 연결망을 형성하고 있는 네트워크 모델이다. ‘낙수가 바위를 뚫는다’고 말한다. 브랜도와 연관되는 컨셉트를 지속적으로 광고함으로써 브랜드와 컨셉간의 연결고리가 굵어지는 것이다. 그리하여 단일한 컨셉에 바탕을 둔 캠페인 광고가 브랜드 파워를 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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