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 핸드폰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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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휴대전화인구가 이미 3천 6백만 명을 넘어서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04년 3월 현재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수는 약 3천 6백만 명으로, 지난 84년 한국이동통신이 차량용 이동전화서비스를 시작한 지 20년 만에 3천 5백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전 국민 10명 가운데 약 7명이 이동전화에 가입한 규모이다. 다시 말하자면 이동전화는 이제 생활필수품으로 완전히 자리잡았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는 서비스 첫해인 지난 84년 2천658명을 기록한 것을 시작으로 ▲97년 9월 500만 명 ▲98년6월 1천만 명 ▲99년8월 2천만 명 등으로 가입자가 급증해 2003년 3월에 3천만 명을 돌파하였다. 청소년의 휴대전화 가입 인구 또한 67.1%를 차지하고 있다.
휴대전화는 이미 생활의 필수품이 되었다. 경제활동 인구는 1백% 갖고 다닌다. 지난 1992년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26만 명이었던 것에 비하면 폭발적인 수요증가다. 이는 휴대폰이 통화서부터 문자 보내기, 음악 감상, TV보기, 사진 찍기, email 보내기, 게임 등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의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신형은 무려 2시간 분량의 동영상 녹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이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췄다
미시환경 분석
1. 소비자
합리적인 구매
인터넷의 보편화 및 휴대폰의 고관여적인 성격으로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변하였다. 예전에 휴대폰을 살 때는 몇 군데 상점을 돌아다니며 마음에 드는 기종을 알아보고 가격을 비교하는 정도였지만 현재는 인터넷 가격사이트를 이용해 최저가를 알아보고 그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인터넷 모임에 가입해 그 제품의 성능이나 디자인, 장단점등에 대해 충분히 알고 난 후에 구매 사람들이 많아졌다.
휴대폰 이용자의 사용 패턴 변화
최근 이동통신시장의 패러다임은 음성에서 데이터 통신으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IMT2000 서비스의 도입으로 다양한 형태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시장에 도입되고 있고 동시에 통신시장의 글로벌화와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시화 되면서 이동통신 단말기가 단순한 통신수단을 넘어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벗어나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2003년부터는 휴대폰의 매출액이 감소하는 반면에 데이터 매출액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002년부터 컬러휴대폰의 보급이 확대되고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IMT2000이 도입되면서 다양한 컨텐츠의 데이터가 제공되고 있다.
향후 업체들은 좀 더 다양하고 흥미로운 컨텐츠 개발과 무선 인터넷 요금의 인하와 무선 인터넷 전용 요금 도입 제도을 확대하여 이용자의 휴대폰 사용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소비자 행동,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저, 법문사. 2002년
광고원론, 안광호, 유창조 저. 법문사 2002 년
이두희, 광고론, 박영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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