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영화광고의 영,한 제목에 따른 호감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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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브랜드명의 개념과 이해
2. 관여의 개념과 이해
3. 태도의 개념과 이해


Ⅲ. 연구방법
1. 조사 대상
2. 조사 시일
3. 조사 방법
4. 실험 설계
5. 서베이 구성


Ⅳ. 연구결과
1. 표본의 구성
2. 연구 문제의 검증


Ⅴ. 결론 및 제한점
본문내용
매년 국내 영화 60여 편에 수입 외화까지 대략 300여 편이 개봉되는 영화시장에서 기억에 남는 영화제목 짓기는 영화 마케팅의 출발이다. 제목이 영화 흥행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며 제목 값을 따로 치르는 비공식적 관행까지 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해외를 겨냥한 한국영화 제목 번안도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천만관객을 달성한 ‘태극기 휘날리며’는 ‘성공하면 국민 영화 감이지만 자칫하면 우익 반공영화로 찍힌다’며 연출부에서 제목을 만류하기도 했다고 한다. 영문제목으로는 ‘Taegukgi(태극기)’를 염두에 뒀으나 첫 해외 상영 국인 일본의 발음문제를 고려해 ‘Brotherhood’로 바뀌었다.
이러한 작명은 개봉 예정 작의 경우 거의 전쟁이나 다름 없다. 잭 니콜슨 주연의 로맨틱 코미디 ‘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의 원제는 ‘ 하나를 얻으려면 하나를 잃는다’는 뜻의 ‘Something’s Gotta Give’이다. 이 영화는 시사회 후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As Good As It Gets )’에 견줄만하다는 호평을 받은 가운데 워너브라더스 코리아가 흥행여부에 따라 제목 값을 따로 주겠다고 밝혀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또한 포르노영화 감독과 청부살인업자가 각각 카메라 찍고, 총 쏘며 벌이는 해프닝을 담은 홍콩영화 ‘너는 찍고 나는 쏘고 (You shoot, I shoot)’ 는 글자 하나 바꿔 영화내용을 압축한 재치가 돋보인다. 한편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Lost In Translation)’는 원제의 뉘앙스가 너무 발랄하게 바뀐 데다 존 쿠삭의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High Fidelity)’를 노골적으로 연상 시키는 작명이라는 점에서 찬반이 엇갈린 평을 듣기도 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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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배근, “태도변용이론”, 서울, 나남,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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