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아자동차 `오피러스` 브랜드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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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브랜드 선정 동기
2. 브랜드 선정의 타당성 여부
3. 현대-기아 자동차 현황 분석

II. 본 론
1. 업계 현황
- 해외 시장 변화 추이
- 국내 시장 변화 추이

2. STP 전략의 수립
- 시장 세분화
- 표적 시장의 선정
- 제품 포지셔닝

3. 경쟁력 분석
- 경쟁 업체 분석
- SWOT 분석
- 5-Force Modelling

4. Marketing Mix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e

III. 결 론
1. 마케팅 전략의 새로운 대안
2. 시사점

※ 첨부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브랜드 선정 이유
현대인들은 자신이 소유한 물건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명품을 좋아하는 모습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사회가 발전하고 경제적인 여유를 가질수록 높은 수준의 생활의 질과 삶의 안락함을 추구하게 마련이다. 이러한 생활의 질과 안락함은 여러 가지 형태로 구성이 될 수 있으나, 그 중에서도 자동차가 가지는 매력이 굉장히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나 우리나라의 승용차 보유 대수는 1,000만대로써 1가구당 1대 꼴로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고 본다면, 이를 통해 자동차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각별한 관심을 살펴볼 수 있다. 이는 해외시장도 마찬가지이다.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여러 명품 자동차는 그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디자인과 성능의 자동차의 출시로 현대인의 다양한 성향에 발맞추고 있으며, 연간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자동차 시장 중 고급 세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개발된 차량이 바로 현대-기아자동차의 오피러스이다.
현대-기아자동차의 오피러스는 2000년부터 신차가 출시된 2003년 2월까지 장장 3년의 기간과 3000억원의 투자비를 들여 완성된 고급 세단이다. 처음 연구가 들어갔을 때부터 현대-기아자동차는 GH라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었으며, 이 프로젝트가 국내 고급차 시장에 내놓을 차량을 연구하고 있다는 내용만이 공개가 되어있을 뿐이었다. 그 연구의 자세한 내용은 공개가 된 적이 없었다. 다만 2003년 2월에 품평회를 가졌을 때, 그 디자인과 성능이 처음으로 일반인에게 공개가 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3 세계자동차산업」「2003 한국자동차산업」
자동차공업협회 http://www.kama.or.kr
한국 통계청 http://www.nso.go.kr
미국 통계청 http://www.census.gov
[글로벌 오토 뉴스] 2004. 2. 27
오피러스 홈페이지 http://opirus.com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http://kia.co.kr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hyndai-motor.com
오피러스의 Brand Focusing 전략, emars analist 이은엽 http://www.emars.co.kr
김상률 칼럼 - 기아자동차 "오피러스" 브랜드 전략의 문제점 http://www.brandstock.co.kr
[가전.자동차] 최고급 대형 세단그 특별함을 위해, [매일경제] (2003-03-30)
[2003 이 차를 주목하라] 오피러스는 어떤 차, [파이낸셜뉴스] (2003-03-25)
[애드 포커스] 남자편.여자편 .. '따로광고'가 뜬다, [한국경제] (2003-03-15)
기아차, 대형세단 `오피러스` 출시, [머니투데이] (2003-03-12)
오피러스 - 일류브랜드 되려면.., [동아일보] (2003-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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