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아자동차 `오피러스` 브랜드의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1. 브랜드 선정 동기
2. 브랜드 선정의 타당성 여부
3. 현대-기아 자동차 현황 분석
II. 본 론
1. 업계 현황
- 해외 시장 변화 추이
- 국내 시장 변화 추이
2. STP 전략의 수립
- 시장 세분화
- 표적 시장의 선정
- 제품 포지셔닝
3. 경쟁력 분석
- 경쟁 업체 분석
- SWOT 분석
- 5-Force Modelling
4. Marketing Mix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e
III. 결 론
1. 마케팅 전략의 새로운 대안
2. 시사점
※ 첨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브랜드 선정 이유
현대인들은 자신이 소유한 물건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명품을 좋아하는 모습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사회가 발전하고 경제적인 여유를 가질수록 높은 수준의 생활의 질과 삶의 안락함을 추구하게 마련이다. 이러한 생활의 질과 안락함은 여러 가지 형태로 구성이 될 수 있으나, 그 중에서도 자동차가 가지는 매력이 굉장히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나 우리나라의 승용차 보유 대수는 1,000만대로써 1가구당 1대 꼴로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고 본다면, 이를 통해 자동차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각별한 관심을 살펴볼 수 있다. 이는 해외시장도 마찬가지이다.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여러 명품 자동차는 그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디자인과 성능의 자동차의 출시로 현대인의 다양한 성향에 발맞추고 있으며, 연간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자동차 시장 중 고급 세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개발된 차량이 바로 현대-기아자동차의 오피러스이다.
현대-기아자동차의 오피러스는 2000년부터 신차가 출시된 2003년 2월까지 장장 3년의 기간과 3000억원의 투자비를 들여 완성된 고급 세단이다. 처음 연구가 들어갔을 때부터 현대-기아자동차는 GH라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었으며, 이 프로젝트가 국내 고급차 시장에 내놓을 차량을 연구하고 있다는 내용만이 공개가 되어있을 뿐이었다. 그 연구의 자세한 내용은 공개가 된 적이 없었다. 다만 2003년 2월에 품평회를 가졌을 때, 그 디자인과 성능이 처음으로 일반인에게 공개가 되었다.
- 참고문헌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3 세계자동차산업」「2003 한국자동차산업」
자동차공업협회 http://www.kama.or.kr
한국 통계청 http://www.nso.go.kr
미국 통계청 http://www.census.gov
[글로벌 오토 뉴스] 2004. 2. 27
오피러스 홈페이지 http://opirus.com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http://kia.co.kr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hyndai-motor.com
오피러스의 Brand Focusing 전략, emars analist 이은엽 http://www.emars.co.kr
김상률 칼럼 - 기아자동차 "오피러스" 브랜드 전략의 문제점 http://www.brandstock.co.kr
[가전.자동차] 최고급 대형 세단그 특별함을 위해, [매일경제] (2003-03-30)
[2003 이 차를 주목하라] 오피러스는 어떤 차, [파이낸셜뉴스] (2003-03-25)
[애드 포커스] 남자편.여자편 .. '따로광고'가 뜬다, [한국경제] (2003-03-15)
기아차, 대형세단 `오피러스` 출시, [머니투데이] (2003-03-12)
오피러스 - 일류브랜드 되려면.., [동아일보] (2003-03-2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