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아자동차 스포티지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주제선정 배경 및 보고서 방향

2. 스포티지에 대해

본 론

3. SUV 시장조사

4. SWOT 분석

5. S-T-P 전략

6. 전략캠퍼스

7. 마케팅 믹스

결 론

8. 평가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주제선정배경 및 보고서 방향

팀 프로젝트 주제의 큰 방향을 SUV자동차 브랜드로 선택한 후 현존하는 많은 SUV 자동차들을 리스트에 올려놓고 구체적 주제를 정하기 위해 고심하던 중 우리조는 오늘날 북미와 유럽 등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승용형SUV의 시초지만 결국 빛을 보지 못했던 비운의 자동차 스포티지를 떠올렸다. 스포티지는 91년 동경모터쇼에서 당시에는 정말 획기적이었던 승용형SUV라는 장르를 선보여 오늘날 SUV장르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였고 그것이 자동차변방국이라고 불리던 한국의 작품이라 한번 더 세계자동차시장에서 주목을 받았었지만 기아자동차의 회사사정과 브랜드관리부족으로 정말 아깝게 아깝게 사라져 버린 자동차이다.
그러나 당시 실패작으로 끝난 93년형 스포티지에 관한 토론을 하던 중 이미 많은 93년형 스포티지의 실패요인이 분석되어 있는 현재에서 또다시 우리가 성공마케팅에 관한 보고서를 쓰는 것은 불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만약 다시 방안을 짠다해도 결국 이는 현재시점에서 93년 당시에는 몰랐던 실패의 결과와 요인을 미리 알고 있는 것이기 f때문에 ‘당시에는 이랬기 때문에 이래선 안되고 저렇게 했어야 된다.’는 식의 자칫 결과론적인 보고서가 되기 쉬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조는 현재 다시 새롭게 나온 07년형 뉴스포티지가 더욱 선전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다뤄 보기로 하였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93년형 스포티지의 실패를 교훈삼아 새롭게 출시된 뉴스포티지가 앞으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다룰 것이다.


2. 스포티지에 대해
1)스포티지의 뜻

SPORTAGE =
SPORts(스포츠) + mAss(대중화) +presTIGE(명품화)
= 스포티하며 합리적 가격의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매스티지 계층을 위한 차라는 뜻.

THE NEW SPORTAGE =
기아자동차에서 현재의 뉴 스포티지를 출시하기 이전인 2004년 5월 18일부터 5월 31일까지 기아자동차 홈페이지를 통해 엘토로(ELTORO), 포르테(FORTE), 스포티지(SPORTAGE), 톨레로(TOLERO) 등 4가지 후보 명 중 하나를 선택하는 이벤트에서 6월 16일에 최종적으로 선정된 브랜드네임으로 90년대 세계 SUV 트렌드를 주도한 스포티지라는 기존의 차명을 선정 함으로써 국내외 소비자들이 이미 알고 있는 친숙한 브랜드로 상기상표군과 고려상표군 속에 속해 있는 장점을 전략으로 선택함과 동시에, 기존 스포티지와 차별성 있고 새로운 THE NEW SPORTAGE 라는 신비감을 소비자에게 어필하기위한 전략적 선택에 의한 결과라 할 수 있다.

2)뉴스포티지(08년형) 스펙
제조사/제조국 : 기아자동차/대한민국장르 : SUV
제원(길이×너비×높이):
4,350×1,800×1,695mm
휠 베이스 :  2,630mm
엔 진 : 2.0, 2.7 리터 V6 가솔린 or
2.0 CRDi 엔진(151마력)
배기량 : 1,991cc
외 형 : 투싼과 쏘렌토의 장점을 물려 받은 외형으로 고급스러움 보다는 젊 은 감각의 세련된 이미지에 가깝다.
기 타 : 5단 MT와 4단 AT를 장착, 2WD 또는 풀타임 전자식 4WD를 선 택, 안전을 위해 ABS, TCS, ESP, 커 튼 에어백을 기본/옵션으로 제공



3)스포티지의 장르인 SUV란?
SUV는 SPORT UTILITY VEHICLE이란 뜻으로 승용차개념의 짚차라고 할수 있다. SUV 시장은 93년도 기아에서 최초로 스포티지 출시후, IMF 이후에는 카렌스, 카니발 등의 출시로 미니밴 시장이, 2002년 이후에는 쏘렌토, 산타페 등의 출시로 SUV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SUV의 해외 트렌드는 BMW X3, 혼다 CR‐V등 컴팩트 럭셔리 SUV라는 점과 시장환경은 세제 변경과 고유가 지속으로 인해 소비자의 NEEDS는 운전하기 쉬운 컴팩트한 사이즈, 넓고 여유로운 실내공간, 고급 승용감각과 세련된 SUV스타일이 어우러진 외관디자인, 승용 수준의 승차감 및 정숙성, SUV선호 고객을 위한 중형급 승용차 가격 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상품으로 옮겨갔다.

참고문헌

◐ 기아 홈페이지
◐ 서울 연합신문
◐ 한국 경제신문
◐ 이데일리 경제신문
◐ 매일 경제신문
◐ 기아차 렌트 사이트
◐ 한국 일보
◐ 오토 타임즈
◐ 인터넷 포털 사이트 ‘네이버’
◐ 세계 일보
◐ 리서치, 설문지 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유럽진출사례
  • 자동차의 진출 전략(3)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4) 체코 진출 후 평가 및 향후 전망2. 기아자동차의 유럽시장 진출사례1) 슬로바키아(1) 기아자동차의 슬로바키아 진출 동기(2) 슬로바키아 내 기아자동차의 진출 전략(3) 기아자동차의 성공요인(4) 슬로바키아 진출 후 평가 및 향후 전망Ⅲ 현대, 기아자동차의 유럽시장에서 나아갈 방향1. 상품경쟁력 강화2. 브랜드 가치 향상3. 품질 향상4. 유럽에 맞는 맞춤 전략5. 차별화 전략6. 스포츠 마케팅7. 트

  • [광고마케팅] 기아 자동차에 대한 PR기획 보고서
  • 기자 자동차에 대한 PR기획 보고서목차1.기아자동차 에 대하여 (1)기아자동차 회사 소개 (2)기아자동차에 대한 분석2.기아자동차의 PR활동소개 (1) 사회공헌활동(2) 스포츠마케팅(3) ART WOKRS(4) 고객커뮤니케이션3. 기아 PR활동의 문제점4. 제안(1) 현 상황(2) 목표(3) 타겟(4) 전략5. 일정 예산1. 기아자동차에 대하여(1) 기아자동차 회사 소개ㄱ. 기아자동차의 역사기아자동차는 1944년 ‘경정정공’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1990년에 ‘㈜기아자동

  • [마케팅전략] 기아자동차 `쏘렌토` 마케팅 프로젝트
  • 전략 계획(1) 목표(2) 전략 및 프로그램Product MixPlace MixPromotion MixPrice Mix(3) 재정(4) 감시와 통제A. 전체 요약우리는 2004년도 기아자동차의 쏘렌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로 주제를 결정하였다. 시장환경분석의 산업환경부터 살펴보면 한국 자동차 시장은 2003년 다소 내수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나 2004년에는 특소세 인하 효과, 경기 회복등으로 인해 내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고급 SUV시장은 수입차 열풍과 대형차 시장확대, 2004년도 특

  • [마케팅전략] 기아자동차 `쏘렌토` 마케팅전략..
  • 자동차(주)와 현대자동차그룹 형성자료: 기아자동차 홈페이지2. 경영진 소개김뇌명 총괄 부회장1969년 입사이래로 동종업계에서 활동한 정통 현대 자동차 전문인으로서, 30년이상의 오랜 해외사업부 근무경력을 지녔으며, 현대차글로벌화에 공헌한 해외마케팅기획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수출중심적이고 차별화 전략에 초점을 둔 경영방식을 추구하고 있다. 현대차 해외사업본부장과 부사장을 역임하고 2001년 8월 기아차사장을 거쳐 현재 2003

  • 기아자동차의 디자인경영 전략과 향후 전망
  • 기아차의 브랜드를 표현코자영입하게 되었다.)-‘직선의 단순화‘라는 기아차의 미래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했다.-글로벌 디자인 네트워크 구축(3)디자인 경영실시의 결과(기아차의 매출증가 사진 첨부)-소울, 포르테, K5, K7의 탄생-2006년 슈라이어 부사장의 취임후 2008년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차별화된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기아차의 노력은 고객들의 시선을 붙잡는데 대 성공을 한다.4. 마케팅 전략(1)패밀리룩 마케팅(사진첨부)-자동차 외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