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한화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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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론
A. 주제 및 해당기업 선정이유
B. 기업소개

2. 본론
A. 한화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 분석
B. 한화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에 나타나는 문제점
C. 한화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의 개선방안

3. 결론

4. Appendix
본문내용
1. 서론

가. 주제 및 해당기업 선정 이유

1)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과 조직몰입’이라는 주제 선정 이유

매년 대기업에서는 평균적으로 2만 여명의 신입사원을 뽑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가치관과 사고를 가진 신입사원들을 자사의 문화에 잘 적응하고 조직에 몰입시키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이를 반증하는 지표가 신입사원의 1년 내 이직률이라고 볼 수 있다. LG경제연구원의 2006년 상반기 발표에 따르면 신입사원의 30%가 1년 이내에 회사를 떠나고 있다고 한다. 신입사원의 이직은 기업에게 높은 비용을 유발하는데, 채용과 교육에 대한 비용, 업무 지연에 따른 기회비용 등이 해당 인력의 1년 연봉 수준에까지 이른다고 한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신입사원의 이직률을 최대한 낮추고 자사의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이슈이다. 하지만 심층면접을 보고 적성검사를 한다고 해도 채용단계에서 기업이 개인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단편적일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본 팀은 신입사원에 대한 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조직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는 것은 신입사원 입장에서는 향후 회사생활 원활하게 유지해 가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제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도 안정적인 인력활용을 가능하게 하고 채용 및 교육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팀은 이상에서 기술한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의 함의와 중요성으로 인해, 기업의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이 신입사원을 어떻게 조직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가에 대해 조직몰입과 관련하여 한화그룹의 예를 통해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앞서 우선 조직몰입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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