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놀부 브랜드 강화를 위한 블로그 광고 마케팅 활용 및 운영방안 -블로그 광고효과 측정과 놀불로그(NolBoolog)운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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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3

Ⅱ. 이론적 배경 ·············································································4
2.1 블로그 ··················································································4
2.1.1 블로그의 정의와 특징 ······························································4
2.1.2 국내․외 블로그 현황 ······························································5
2.2 외식 블로그 마케팅 ···································································6
2.2.1 블로그 마케팅의 개념 ·······························································6
2.2.2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 ·······························································7
2.2.3 외식 블로그 현황 ····································································8
2.2.4 외식 블로그의 성장요인 ·····························································9

Ⅲ. 실증분석 ················································································11
3.1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11
3.2 분석결과 ··············································································11
3.2.1 점주 설문자료 분석 ································································11
3.2.2 고객 설문자료 분석 ································································13

Ⅳ. 놀부의 블로그 마케팅 활용방안 ····················································17
4.1 매장별 싸이월드 미니홈피 운영 방안 ·············································18
4.2 블로그를 이용한 고객관계관리(CRM) 유지 프로그램 ··························19
4.3 블로그센터의 운영 ···································································20
4.4 놀부의 블로그 마케팅 효과 분석 ··················································21

Ⅴ. 결론 ···················································································23

참고문헌 ·····················································································26
표 목 차

<표 1> 미국의 블로그 수 증가율 ······················································5
<표 2> 포털 1인 미디어 현황 ··························································6
<표 3> 외식업체의 블로그 마케팅현황 ···············································9
<표 4> 가맹점주 빈도분석 결과 ·······································.···············12
<표 5> 점주 블로그 이용현황 ···············································.············13
<표 6> 고객 빈도분석 결과·····························································14
<표 7> 고객 블로그 이용현황····························································16
<표 8> 블로그를 활용한 놀부의 CRM 프로그램 ······································20
<표 9>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 ··················································22
<표 10> 광고매체 효과분석 ······························································23

그림 목차

<그림 1> 놀부의 미니홈피 운영을 통한 고객관계 모델 ·························18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은 짧은 기간 동안 인간의 생활 패턴을 변화시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메일, 인스턴트 메신저, 휴대폰, SMS, 블로그를 통해 그들의 친구들 혹은 전혀 모르는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광고시장에서 TV의 점유율은 내년 37.9%로 최고점을 찍은 뒤 2007년 37.8%로 떨어져 하락세를 보일 것이며, 2005년 인터넷 광고 지출액은 14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면서(ZDNet Korea, 2005. 5. 6), 특히 디지털 시대에 어울리는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이 관심을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블로그가 온라인 입소문 채널로서 엄청난 영향력을 갖고 있음을 파악하고 이미 입소문 마케팅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국내 블로그 서비스 업체들도 브랜드 미니홈피, 비즈니스 블로그 서비스를 도입하여 기업들의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매일경제, 2005. 3. 4).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블로그는 자발적으로 모인 사람들이 형성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마케팅에 활용하기가 용이하다는 장점 때문에 외식업체들에게도 브랜드를 홍보하는 주요한 마케팅 코드로 활용되고 있다(월간식당, 2005. 1).
블로그를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외식업체들은 패밀리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 등이 대부분이며 한식업체는 현재까지 없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디지털타임스, 인터넷광고 시장 "불황몰라요", 2004. 12. 20
매일경제, 세계베스트셀러 Max-eMarketing, 2001. 3. 10.
매일경제, 블로그.미니홈피 -1인 미디어 열풍, 2004. 10. 18.
매일경제, 입소문 마케팅으로 블로깅하기, 2005. 3. 4.
매경Economy, 3대 블로그 사이트의 제왕들. 수십만 명 방문. 홈피야 반갑다, 2004. 8. 4.
매경이코노미, 인터넷 마케팅 성공전략, 2004. 6. 10.
스포츠조선, 외식업체에도 싸이월드 바람.. 기업사보까지 활용, 2005. 7. 7.
아이뉴스24, 싸이월드, 기업-법인용 미니홈피 타운 오픈, 2005. 8. 8.
안종배, 나비효과 디지털 마케팅, 미래의 창, 2005.
오영석, 김사혁,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12호 통권 350호, 2004.
월간식당, 싸이월드, 자발적 커뮤니케이션의 위력 개인 미디어 마케팅, 2005. 1.
유형열, “온라인 구전효과 연구-정보의 방향성과 객관성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이경선, 이욱,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05.
이코노미스트, 블로그마케팅 기업들이 뛴다, 2004. 12. 21.
이화직, CRM의 이론과 사례, 한국능률협회, 2000.
정보통신부, “2004년 상반기 정보화실태조사”, 정보통신부, 2004. 8.
정유배,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조선일보, 미니홈페이지 ‘사이버 대전’ 후끈, 2004. 10. 5.
조선일보, 싸이월드 1촌, 2005. 3. 17.
조선일보, P세대 잡자, 금융권 싸이속으로, 2005. 7. 5.
파이낸셜뉴스, 외식업체 온라인 홍보, 2005. 5. 9.
한경비즈니스, 인터넷광고 효과 ‘TV광고 다음으로 영향력 크다’, 2004. 5. 31.
한국경제, 싸이월드, 기업 미니홈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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