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본죽의 경영체제와 디지털 환경변화로 인한 경영환경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본죽 개요

1-1. 김철호 사장
1-2. 「본죽」 브랜드 개요


2. 본죽 시장 상황

2-1. SWOT분석
3. 소유경영인과 전문경영인의 장 ․ 단점

3-1. 소유경영
3-2. 전문경영
4. 소유경영체제의 現 본죽과 전문경영체제로 바라본 본죽
4-1. 소유경영인 체제의 現 본죽의 경영
4-2. 전문경영체제로 바라본 본죽의 경영

5. 디지털 환경변화가 본죽에 미친 영향

5-1. 인터넷환경 분석

6. 결론
본문내용
1. 본죽 개요

1-1. 김철호 사장

충남 서천에서 태어나 충남대학교를 졸업하고 1988년 한국일보사에 입사하여 광고개발부에서 일했다. 1993년 인삼제품 제조 및 판매회사인 (주)우신으로 사업을 시작하며 목욕용품 전문업체인 우신HM, 우신홈쇼핑의 대표를 역임하는 등 사업을 크게 일으켰으나 1997년 외환위기를 맞아 부도 처리되는 아픔을 겪었다. 그 와중에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털어 회사 청산 절차를 밟았다. 그동안 이뤄놓은 것을 모두 잃었지만, 꿈을 포기하지 않는 한 반드시 재기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새로운 기회를 찾아 나섰다. 1999년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외식고위자과정을 수료하고 (주)맛깔컨설팅을 창업하여 경영 컨설턴트로 활동하였다. 그러다 2002년 아내 최복이와 함께 서울 대학로에서 죽 전문점 ‘본죽’을 개업하면서 다시 사업의 길로 나섰다.
한 그릇의 죽에도 혼을 담는 마음과 정성을 다해 온 본죽은 단기간에 굴지의 웰빙건강식 기업으로 자리 잡으며 창업 3년 만에 470여 개의 가맹점을 개설하였다. 본죽은 해외로도 적극 진출하여 일본, 미국에 죽 전문점을 개설하여 한국 전통 죽으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환자나 노약자를 위한 음식으로만 생각되던 죽을 대중화시키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본죽의 사업 모델은 한국형 블루오션의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한결같이 ‘본죽 지킴이’의 사명을 고집하는 김철호는 현재 비제이아이에프(주), 비제이식품(주), 비제이유통(주), BJIF.JAPAN(株), BJIF.U.S.A.INC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며, 삶에서나 사업에서나 늘 ‘본(本)의 철학’을 고집스럽게 지켜 나가는 ‘꿈꾸는 죽 장수’로 살아가고 있다. 올해 ‘2005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을 수상하였고, SBS ‘중소기업의 힘’에 성공사례가 방영되었다. 저서로는 『그래도 음식장사가 승부가 빠르다』, 『일억 버는 음식점, 일억 날리는 음식점』 등이 있다.

<보도자료>
7월 14일 일본 도쿄(東京)의 주택가인 니시오기쿠보(西荻窪)에 한국 전통음식 ‘죽(粥)’ 전문점이 문을 열었다.
첫날에만 죽 200그릇이 팔렸다. 20, 30대 여성들이 줄지어 식당을 찾았다. “죽집이 잘 되겠어?”라는 주변의 예상을 완전히 깼다.
이곳은 현재 하루 매출 20만 엔(약 160만 원)을 올리고 있는 한국의 죽 전문 브랜드 ‘본죽’의 일본 직영3호점. 2002년 무일푼으로 죽 전문점 ‘본죽’을 차린 뒤 4년 만에 죽으로 한류(韓流)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김철호(43) 사장. 문 앞을 가득 메운 손님들을 지켜보는 그의 눈은 자주 젖어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우와 고생하셨네요 좋습니다~
  • wndussl***
    (2010.04.20 20:53:34)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경제 하의 글로벌 경영전략
  • 경영상의 어려움도 분담하는 상생의 파트너십을 추구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
  • 디지털 TV J2는 이러한 트렌드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 TV시청과 인터넷 컨텐츠 이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이 TPS시대를 중시하는 가장 큰 이유는 TPS가 사람들의 생활 유형을 변화시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기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제품은 디지털 컨버젼스라는 트렌드와도 부합한다. 3)친환경주의, 환경 경영 페러다임2006년 7월부터 유럽연합(EU)에서` 납, 수은, 카드뮴 등 유해물질이 포함된 전자제품 판매를 전면

  • [경영환경] 기업환경의 의의와 유형 및 디지털 시대와 e-비즈니스, 글로벌 환경
  • 경영환경 기업환경의 의의와 유형 및 디지털 시대와 e-비즈니스, 글로벌 환경목차* 새로운 경영환경의 이해Ⅰ. 경영환경의 이해1. 기업환경의 의의2. 기업환경의 유형1) 외부환경(1) 일반환경(2) 과업환경2) 내부환경Ⅱ. 디지털시대와 e-비즈니스1. 디지털시대의 정의2. 디지털시대의 변화3. e-비즈니스의 개념Ⅲ. 글로벌 환경* 참고문헌* 새로운 경영환경의 이해1. 경영환경의 이해기업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전통적으로 경영학에서 기업

  • [조직행동론]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제도
  • 경영자라 하더라도 종업원의 성실성이나 하고자하는 의지를 통제 할 수는 없기 때문에 경영자는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일치시켜, 종업원 스스로가 성과를 달성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이외에도, 보수, 근로환경, 복지혜택, 비전 등을 다른 회사보다 유리하게 하여야, 이직률도 낮아지고, 유능한 사원을 모집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다른 기업과 비교해서 다른 여러 가지 여건이 좋으면서도, 보수를 많이 주는 것이 좋은 예인데, 직원

  • 경영학원론글로벌경영환경내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 -경영학원론 -글로벌경영환경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글로벌 경영환경 내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 1. 연구 목표기존의 국가단위의 경제 및 기업경영환경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생산과 시장형성이 이루어지는 글로벌 환경으로 변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이에 맞게 경영체제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한국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확한 상황분석과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 따라서 연구 목표는 글로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