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광운대학교 정보시스템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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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현황분석

2.1. 문제점

1) 행정정보시스템과 학사정보시스템과의 통합 부재 및 기능별 업무별 전산화

2) 확장성 및 융통성의 부족

3) 중복투자로 인한 비용낭비

4) 경영정보시스템의 부재

2.2.대학 ERP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1) 통합의 필요성

2) 프로세스 중심의 전략적 업무 표준화 필요

3) 세계화 및 국제화

4) 조직 업무 효율성 극대화

5) 정보시스템의 변화

6) 대학 ERP 도입의 기대효과

3. 해결방안

1) 구축위원회

2) 행정정보시스템 개선

3) 학사정보시스템

4. 과제의 한계


본문내용
2.1. 문제점

1) 행정정보시스템과 학사정보시스템과의 통합 부재 및 기능별 업무별 전산화
행정정보시스템과 학사정보시스템과의 통합 부재 및 기능별 업무별 전산화로 정보공유, 연계부족, 복잡하고 과다한 결재절차 중앙집권적 행정체제나 부서 및 단과 대학 간의 의사소통 두절, 정보에 대한 통제 수단이 없는 기능 위주의 부서별 행정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2) 확장성 및 융통성의 부족
확장성 및 융통성의 부족으로 IT 환경변화 및 개발 요구에 대한 대응이 부족하고, 유지관리에 과다한 노력과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고,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정보제공이 어려운 업무 전산화 수준의 정보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3) 중복투자로 인한 비용낭비
교내 자원(인력, 정비, 시설 등)의 정보와 실제가 정확하지 않고, 보유 자원에 관한 정보공유가 되어 있지 않아 중복투자로 인한 비용낭비를 초래하고 있으며, 통합교과목 정립도 안 되어 있는 등 전체적인 자원이 비효율적 활용이 나타나고 있다.

4) 경영정보시스템의 부재
대학 경영을 위한 경영정보시스템의 부재로 교육비 관련 분석 및 교육환경 여건 지표 분석이 미약하고, 최고경영제 등의 환경변화에 대한 기반이 미약하다

위와 같은 전형적인 기존 대학 정보화의 문제점에 대해 대응하기 위해서 많은 대학들이 ERP 시스템 도입 또는 검토를 추진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국내외 대학 간 경쟁이 심화되는 고등교육시장의 개방, 정보의 자원화와 디지털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지식정보화 사회의 도래, 학생과 교직원들의 대학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는 수요자 중심 사회, 대학 체제변화 및 대학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축소되는 등 규제 완화 및 자율화의 움직임에 따라 그 강도가 더해가고 있다. 따라서 이상을 종합하여 대학 ERP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을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2.2.대학 ERP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1) 통합의 필요성
대학의 일반 행정시스템과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관련 데이터의 완벽한 통합 및 학생, 교수, 직원의 업무 프로세스 통합으로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대학 운영의 완전한 통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 프로세스 중심의 전략적 업무 표준화 필요
보수적인 대학조직 마인드를 효율화를 추구하는 기업 경영적 마인드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인데, 대학의 최고경영자인 총장에게 필요한 전략경영정보시스템을 제공하여 프로세스 중심의 전략적 관리적 업무 표준화를 제공하고, 복잡하고 과다한 결재절차로 저하된 업무의 효율성을 유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교내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과다한 업무 부 담을 감소시키고 적절한 시기에 양질의 정보를 도출하여 제공하고, 교육원가 산출 및 각종 성과지표를 통하여 대학발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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