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의 필요성, 종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혁신기법의 개념, 경영혁신기법이란, 변천과정, 기본적 방향, 영역과 추진절차, 기법의 종류, 경영혁신전략, 요인과 기대효과, 성공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문
1. 경영혁신이란?

2. 경영혁신의 변천과정
1) 경영혁신의 기본 개념 및 도구 출현 : 20세기 전반
2) 경영혁신의 운동화 : 1950년대 ~70년대
3) 혁신방법론의 통합 : 1990년대 중반 ~현재

3. 경영혁신의 기본적 방향
1) 획기적이고 과감한 혁신
2) 빠르고 유연한 조직 추구
3) 차별화와 원가우위 목표의 동시 추구

4. 경영혁신의 영역과 추진절차
1) 경영혁신의 영역
2) 경영혁신 추진 절차

5. 경영혁신 기법의 종류
1) 비전 제시
2)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3)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 Business Process Reenginnering)
4) 전사적 품질경영 (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5) 지식경영 (KM : Knowledge management)
6) 균형성과표 (BSC : Balanced Score Card)
7) 6 시그마 (Sigma)

6. 경영혁신 요인과 기대효과

7. 경영혁신의 성공사례
1) 에스컴텍의 지식경영 성공사례
2) GE의 구조조정, 품질혁신 성공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경영혁신이란?
경영혁신의 개념에 대해서 Kimberly & Evanisko(1981)는 기술혁신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현재의 경영 상태에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며, 의사결정과정에 유용한 정보의 내용, 위치, 양 및 질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제품 또는 기법”을 가리키는 것으로 정의한 바 있다(유경일, 2007). 그리고 경영혁신의 대표적인 예로서 MIS, 새로운 회계기법, 집단의사결정 배양훈련 프로그램 등을 들었다. 미국 등 서구의 경영학에서는 조직 변화 또는 조직혁신 등의 용어를 주로 사용하면서, 경영혁신은 그 중 조직의 경영관리과정에만 적용되는 비교적 좁은 개념으로 보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보다 훨씬 더 폭넓게 정의하는 경향이 있다.
경영혁신이란 급격한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나아가 경쟁력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조직전체의 체질변화를 유도하며, 이는 조직구조, 조직문화 및 분위기, 경영관리 과정 및 체제 등의 변화로 나타나나, 이는 단순히 환경에 대한 적응 및 경영관리의 개선과는 의미가 다르다.
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과 경영개선(Management Improvement)의 차이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천 및 평가 하는 것 과, 새로운 제품,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생산 공정기술, 새로운 구조나 관리시스템, 조직구성원을 변화 시키는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차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승일, 경영혁신의 주체와 프로세스, 『국제기업전략연구소』, 1995.
2. 김연성 외 3인, 품질경영의 세계기준 말콤볼드리지, 한언, 2001.
3. 박성식, 經營革新 事例 分析을 통한 軍內 適用 方案 硏究,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논문, 2001.
4. 삼성경제연구소, 경영혁신-불황탈출의 엔진, 2004.
5. 서영호 외 4인, e-비지니스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한경사, 2004.
6. 신유근, 한국 대기업의 경영 특성, 『세경사』, 1995.
7. 유경일, 혁신적 경영기법의 도입 효과에 따른 사례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7.
8. 이순철,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명진출판』, 1993.
9. 한국국방연구원, 민간경영기법의 군내 적용 방안 연구, 1997.
10. 한국능률협회, 경영혁신 추진 리더 양성 과정,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혁신, 경쟁의 격화, 소비자욕구 및 취향의 다변화, 유행의 빠른 변화변화의 가속화와 정보기술 활용의 필요성고객 : 제품 정보의 획득 및 활용/ 기업: 멀티미디어, 통신기술 등을 통한 고객욕구의 파악, 생산공정에 자동화 기술 도입, 고객 데이터베이스 구축3) 고객중심의 경영고객만족 경영 : 상품, 서비스 및 기업 이미지 등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 조사 후, 고객욕구 반영, 개선 및 보다 높은 고객만족 추구성공적인 고객만족 경영의 구현요건-시장/

  •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역할, 종류, 필요성 및 전략적 제휴 추진사례
  •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역할, 종류, 필요성 및 전략적 제휴 추진사례목차* 전략적 제휴Ⅰ. 의의Ⅱ. 전략적 제휴의 역할Ⅲ. 전략적 제휴의 종류Ⅳ.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1. 위험공유2. 규모의 경제3. 특정 시장에의 접근4. 핵심기술에의 접근5. 지리적 접근6. 자금제약7. 경영기술8. 부가가치 장벽9. 인수장벽Ⅴ. 제휴의 효과분석1. 시너지효과2. 집적효과3. 학습효과4. 혁신효과5. 신뢰향상효과Ⅵ. 성공을 위한 절차1. 현실적 타당성 검토2. 위험

  • 학습조직의 필요성의 대두
  • 종류로 구분하고 각각의 등급에 따라 점수를 차등화 시켜 부여하는 방식나. 삼성 SDI 사례a. KMS(지식경영시스템) : 국내 사업장 4곳, 해외법인 9곳 등 세계 각국에 산 재되어있는 계열사 직원들이 업무수행중 문제점을 발견할 경우, 언제든지 축적된 최상의 지식으로 애로점을 해결하면서 자기혁신을 도모 b. 삼성 KMS의 성과 ① 2001년 연간매출 6조 3,000억원중 경상이익이 국내에서 7,000억원, 해외 에서 1,800억원에 달했다.② 제조 생산성 전체 40개 라인 중

  •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
  • 사례를 간단히 보게 되면 스페인에는 1.8L짜리의 코카콜라를 보관할 냉장고가 없다고 한다 . 현지의 환경을 파악하지 않고 무작정 진출하여 참담한 결과를 맛보았다고 한다. 3-3.보르네오 가구선진국 시장에서의 실패▷ 미국시장 진출:① 1981년부터 미국시장에 대한 본격적 투자시작.․광대한 미국시장에서 유통망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함․국내에서 판매호조와 홍콩에서의 흑자를 바탕으로 브랜드 이미지 확립에 많은 투자를함.② 1990년

  • [지식경영]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사례
  • 경영의 근본대상이 되어야 한다. 고객과의 거래에서 성공한 상담사례와 같은 경험이 중요한 지식이 될 수 있다.고객화 된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 방법이나 시장 세분화의 기법도 지식경영의 중요한 대상이다.제품의 리더쉽을 추구하는 기업은 높은 품질의 제품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혁신적이고 고도화 된 제품을 개발하는 능력이 지식경영의 근본대상이다.운영상의 탁월을 추구하는 기업은 고객과의 거래에 관련된 비용을 최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