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문제1. 신흥시장으로서 인도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문제2. 현대자동차는 인도 시장에 왜 수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통해 진입하였겠는가? 그리고 직접투자 중에서도 대부분의 외국 자동차 업체들처럼 합작 방식을 택하지 않고 100% 단독투자 방식을 선택했을까? 이러한 모험을 감행한 것은 잘 한 일인가?
*수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통해 진입한 이유
문제3. 현대자동차가 인도 시장에서 선택한 현지화전략의 내용과 여기에 영향을 미친 기업 내외부 요인은 무엇인지 평가해 보시오.
문제4.1현대자동차 입장에서 소나타 등의 중형 이상 고급차 부문의 인도 시장 진입전략은 어떻게 수립되어야 하겠는가?
문제4.2 기존의 소형차 부문 진입전략이 어느 정도 적용 될 수 있겠는가?
- 본문내용
-
*인도시장의 장점
- 새로운 시장을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성장과 수익성을 도모하려는 것은 해외시장 진출의 가장 일반적인 동기라 할 수 있는데 이런 점에서 인도시장은 서남아시아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시장이자 신흥시장으로서 아직 상대적으로 경쟁의 치열함이 덜 할 뿐만 아니라 풍부한 잠재수요를 지니고 있어 진입에 성공할 경우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시장으로 기본적인 동기에 잘 부합한다.
- 다른 선진국 시장의 자동차 시장은 제품수명주기 이론에 비추어 볼 때 이미 성숙기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고 여기선 큰 수익을 내기가 매우 힘들다. 하지만 인도시장의 자동차시장은 신흥시장으로 이제 성장기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고 상위 생활 수준을 영위하는 인구수가 상당해 시장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
- 인도시장에는 다른 선진국 시장에서 기대하기 힘든 저렴한 노동력과 풍부한 천연자원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로부터 비용절감 효과나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의 이점을 확보할 수 있다.
- 다른 선진국들은 이미 자동차 산업이 다 발달해 틈새시장을 찾기 힘들지만 인도시장의 경우 최고급차와 중형차시장 사이의 틈새시장이 존재한다.
- 투자기업에게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의 중앙 정부 및 주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정책도 큰 장점으로 볼 수 있다.
- 인도사람들이 가지는 한국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는 좋은 품질과 가격대의 제품을 내놓을 수 있다면 선진 외국 기업들과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측면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