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시장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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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인도 시장 진출 배경과 장애
II. 인도시장 개척
1. 인도 시장
2. 인도의 자동차 시장

III. 단독 투자 방식
1. 인도인들의 자부심 강한 국민성
2. 단독 진출이 보장해 주는 신속한 의사 결정의 중요성
3. 현대 자동차는 인도를 위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키고자 하는 의도

IV. 제품 전략
1. 상트로 & 엑센트
2. 제품 전략

V . 인도풍
1. 지속적이고 차별화된 가격 전략
2. 유통 경로 확보
3. 프로모션 전략

VI. 제품라인의 확장
1. 새로운 시장의 개척
2. 소나타(sonata)

VII. 종합 및 현황과 향후 계획
1. 종합
2. 현황
3. 향후 계획
본문내용
I. 인도 시장 진출 배경과 장애

*1994년 현대 자동차는 유례없는 인도시장 100% 단독투자를 통한 직접 진출을 요망
*인도 정부는 인도기업과의 합작 투자 진출을 요구
*국내 현지 정부 규제로 인해 중국 시장 진출을 유보해야만 했던 것이 현대 자동차에게 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었음
*인도는 내부적으로는 대규모의 중산층을 가진 탄탄한 시장, 대외적으로는 서남아시아 진 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이라는 점에서 매력
*인도는 아직 사회주의적 지배 체제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정부 의 국가 전반에 대한 통제와 개입도 매우 강함, 내부 산업에 대한 보호와 인도인들 나름 의 국가적 자부심 또한 매우 강했고, 그만큼 외국 기업에 대한 불신 또한 깊었음

===> 현대자동차가 인도의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필요

*현대자동차는 인도기업과 합작한 외국 기업이 아닌 인도의 현대자동차로 인도시장 진출
*이후 현대자동차는 인도에 진출한 다른 외국 자동차 회사들이 기존의 자사의 모델을 그 대로 인도에 들여 온 것에 반해 인도인들을 위한 신차를 개발
*부품 업체도 함께 인도에 나가 공장을 세우고 인도에서 직접 완제품을 생산

∴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출발점에는 인도인들을 단순한 사업 파트너의 차원을 넘어 진정한 동반자로 인정하려는 마음이 존재


II. 인도시장 개척

*현대자동차의 가장 큰 수출 대상은 미국이지만 한 시장에 기업의 앞날을 맡길 수는 없는 상황
==> 해외 수출 시장을 다변화 ===>
참고문헌
해럴드 경제 2004년 01월 19일
EDAILY 2004년 03월 18일
파이낸셜 뉴스 2004년 04월 06일
조선일보 1995년 9월 26일 '현대 그룹 최고 경영층 간담회'
중앙일보 1995년 11월 23일
건설교통부 [건설교통통계연보] 1997
해외자동차 산업 동향 1996.12
한국 수출 공사[아시아 편람] 1996.10
IRF [World Road Statistics] 1997
JAMA, [주요국 자동차 통계]/SMMT, World Automotive Stat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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