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선정이유

II.본론

◎환경분석
1.인도 시장의 특성
2.인도의 경제적 환경
3.인도의 사회 문화적 환경
4.인도의 환경 분석 및 특징
5.인도의 자동차시장 환경
6. 산업내 경쟁자(인도의 자동차 업체들)

◎투자전략
1. 인도진출
2.단독투자
3.입지선정

◎마케팅 4P전력
1.제품전략
2.가격전략
3.유통전략
4.촉진전략

◎성과

III.결론

본문내용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앨라배마에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중국 및 인도 공장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 조는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나라 중 인도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980년대 캐나다 진출 사업에서 뼈아픈 실패를 맛본 이후, 해외 진출 사업이 상당히 위축되어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세계 자동차 시장은 점차 치열한 글로벌 경쟁 구도로 접어들고 있었고, 국내 자동차 산업의 리더인 현대자동차도 이를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입장이었다. 현대자동차의 가장 큰 수출 대상은 역시 미국이지만 언젠가는 한계에 도달하게 될 그 시장에 현대자동차의 운명을 전적으로 맡길 수는 없는 일이었다.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해외 수출 시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었고, 이에 현대자동차가 눈을 돌린 곳은 신흥시장이었다. 신흥시장은 아직 상대적으로 경쟁의 치열함이 덜할 뿐 아니라, 풍부한 잠재 수요를 가지고 있어 진입에 성공할 경우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시장 규모 예측과 판매 잠재력을 중심으로 진출 대상을 검토하던 현대자동차가 가장 먼저 검토했던 지역은 중국이었다. 하지만 거대한 잠재 수요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은 경직된 모습을 보이고 있었고, 중국 정부의 자동차 정책은 상당히 까다로웠다. 결국 현대자동차가 중국 시장 진출을 보류하고 새로이 눈을 돌린 곳은, 미래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수도 있는 엄청난 잠재력이 숨쉬고 있는 땅, 인도였다.
참고문헌
• 이형근 상무,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인도 시장 진출 및 성공 사례' 발표 자료
• 세계 자동차 통계 2001, 해외자동차 산업동향 2001. 3
• 건설교통부 [건설교통통계연보] 1997
• 해외자동차 산업 동향 1996.12
• 한국 수출 공사[아시아 편람] 1996.10
• IRF [World Road Statistics] 1997
• JAMA, [주요국 자동차 통계]/SMMT, World Automotive Statistics
• 조선일보 1995년 9월 26일자 중 '현대 그룹 최고 경영층 간담회'
• 중앙일보 1995년 11월 23일자
•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사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사례
  • 인도의 경차 시장을 Targeting한 현대자동차의 ‘Santro’는 경쟁업체의 동급모델인 ‘Maruti를 제치고 2001년도 인도 현지판매 1위를 기록하였다. 게다가 ’Accent‘ 역시 최단시일 내에 10,000대 판매를 달성하며 인도시장에서의 선전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단 시간내의 시장 점유율의 증가는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며, 동시에 이러한 국제경영의 고무적인 성과의 노하우를 고찰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이라는 주제를 조사,

  • [글로벌 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 -제품 `상트로`의 차별화 전략을 중심으로
  •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 - 제품 ‘상트로’의 차별화 전략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Ⅱ.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Ⅲ. 인도시장의 사회문화적 특징 Ⅳ. 사회문화적 특징에 따른 경영전략 차별화(1) 제품(2) 광고(3) 인적자원관리Ⅴ.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세계화(世界化) 또는 전 지구화(Globalization)는 국제 사회에서의 상호 의존성 증가로 국가의 경계가 약화되고, 세계사회가 경제를 중심으로 통합해 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흐름

  • [국제경영전략] 상신브레이크
  • 인도, 중국 등 해외 시장에 진출을 시도 하고 있으며 자동차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유럽과 일본의 선진기술과의 제휴를 통해 독자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을 더욱 확대하고 있어 기업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여 줄 것이라고 판단 되며, 대구 중.소 기업의 해외진출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II.본론2.기업현황/국제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초1)기업현황상신브레이크의

  • [경영]현대자동차 북미시장 마케팅전략
  • 목차Ⅰ. 서론주제 선정 이유Ⅱ. 본론현대자동차 연혁현대차 초기 이미지경영방침 및 중장기 전략주요 실적현대자동차의 인지도현대차의 미국 광고의 예이유는 무엇인가 성공분석마케팅분석Ⅲ. 결론현대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느낀 점Ⅳ 참고문헌 및 역할분담참고문헌Ⅰ. 서론주제 선정 이유성공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게 되면서 우리는 현대자동차의 북미 시장 마케팅에 주목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북미시장에 진출하여 초기에는 계

  • Does the FDI inflow influence the happiness Of People
  • 전략라. 현지화(Localization) 제고를 위한 해외동반진출마.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첨단기술의 습득5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바. 국제적 경영기법의 터득 및 축적차원의 해외투자사. 생산원가 절감에 따른 가격경쟁력의 확보차원의 해외투자아. 시장 및 판로의 개척자. 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해외투자차. 글로벌경영 전략의 추구6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7우리나라의 FDI 성공사례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나. 삼성(삼성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