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서론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선정이유
II.본론
◎환경분석
1.인도 시장의 특성
2.인도의 경제적 환경
3.인도의 사회 문화적 환경
4.인도의 환경 분석 및 특징
5.인도의 자동차시장 환경
6. 산업내 경쟁자(인도의 자동차 업체들)
◎투자전략
1. 인도진출
2.단독투자
3.입지선정
◎마케팅 4P전력
1.제품전략
2.가격전략
3.유통전략
4.촉진전략
◎성과
III.결론
- 본문내용
-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앨라배마에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중국 및 인도 공장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 조는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나라 중 인도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980년대 캐나다 진출 사업에서 뼈아픈 실패를 맛본 이후, 해외 진출 사업이 상당히 위축되어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세계 자동차 시장은 점차 치열한 글로벌 경쟁 구도로 접어들고 있었고, 국내 자동차 산업의 리더인 현대자동차도 이를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입장이었다. 현대자동차의 가장 큰 수출 대상은 역시 미국이지만 언젠가는 한계에 도달하게 될 그 시장에 현대자동차의 운명을 전적으로 맡길 수는 없는 일이었다.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해외 수출 시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었고, 이에 현대자동차가 눈을 돌린 곳은 신흥시장이었다. 신흥시장은 아직 상대적으로 경쟁의 치열함이 덜할 뿐 아니라, 풍부한 잠재 수요를 가지고 있어 진입에 성공할 경우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시장 규모 예측과 판매 잠재력을 중심으로 진출 대상을 검토하던 현대자동차가 가장 먼저 검토했던 지역은 중국이었다. 하지만 거대한 잠재 수요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은 경직된 모습을 보이고 있었고, 중국 정부의 자동차 정책은 상당히 까다로웠다. 결국 현대자동차가 중국 시장 진출을 보류하고 새로이 눈을 돌린 곳은, 미래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수도 있는 엄청난 잠재력이 숨쉬고 있는 땅, 인도였다.
- 참고문헌
-
• 이형근 상무,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인도 시장 진출 및 성공 사례' 발표 자료
• 세계 자동차 통계 2001, 해외자동차 산업동향 2001. 3
• 건설교통부 [건설교통통계연보] 1997
• 해외자동차 산업 동향 1996.12
• 한국 수출 공사[아시아 편람] 1996.10
• IRF [World Road Statistics] 1997
• JAMA, [주요국 자동차 통계]/SMMT, World Automotive Statistics
• 조선일보 1995년 9월 26일자 중 '현대 그룹 최고 경영층 간담회'
• 중앙일보 1995년 11월 23일자
•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