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전략 - 대우자동차와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1

Ⅱ. 인도의 사회 ․ 문화적 환경 ------------------------ 3

Ⅲ. 현대자동차의 현황 ------------------------------ 4
1. 현대자동차의 역사 ------------------------------------ 4
2. 현대자동차의 주요 경영실적 ----------------------------- 4
3.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과 주요 지역 현황 -------------------- 5
4. 인도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현황 -------------------------- 6

Ⅳ. Environment --------------------------------- 7
1. 외부 환경 분석 -------------------------------------- 7
2. 내부 환경 분석 -------------------------------------- 16
3. SWOT 분석 ---------------------------------------- 17

Ⅴ. STP 전략 ----------------------------------- 23
1. Segmentation --------------------------------------- 24
2. Targeting ------------------------------------------ 25
3. Positioning ----------------------------------------- 27

Ⅵ. 4P Mix ------------------------------------- 27
1. Product ------------------------------------------- 27
2. Price --------------------------------------------- 31
3. Promotion ----------------------------------------- 32
4. Place --------------------------------------------- 35

Ⅶ. 핵심 성공 요인 분석 --------------------------- 35
1. 철저한 현지화 --------------------------------------- 36
2. 인도인만을 위한 자동차 개발, 생산 ----------------------- 36
3. 일원적인 판매, 부품생산과 서비스체계 -------------------- 37
4. 부품업체의 정예화 ----------------------------------- 38
5. 글로벌 환경조성 ------------------------------------- 38
6. 자급자족형 종합공장 & 100%의 단독투자 ------------------ 39
7. People First의 경영정신 ------------------------------- 40
8. 고객, 기술, 품질, 사람을 최고로 만드는 기업 --------------- 40

Ⅷ. Objectives(현안 및 개선 과제 도출) / 추천 전략 ------- 41
1. 점점 더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되는 인도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하여
살아남을 것인가? ------------------------------------ 41
2. 적정 수준의 이윤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42
3.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도 시장 진출로 인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 43

Ⅸ. 경쟁사 분석 - 대우자동차 ----------------------- 44
1.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배경 ------------- 44
2. 대우자동차 SWOT분석 -------------------------------- 45
3. 대우자동차의 경쟁 전략 ------------------------------- 46
4. 대우자동차의 실패요인 -------------------------------- 47
5.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철수 본격화 ---------------------- 48
6. 인도시장 진출의 전략상의 문제점 ------------------------ 48

Ⅹ. 결 론 ------------------------------------- 49

참고문헌 -------------------------------------- 51

본문내용
인도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현황

현대자동차가 인도시장에 진출할 당시, 10억 인구와 방대한 국토라는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80%를 인도자본과 Suzuki의 합작회사인 Maruti가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언제 구매력이 확보되어 자동차 대중화가 전개될지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이에 현대자동차의 진출은 다소 모험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 당시 Suzuki 이외에 Benz, GM, Ford, 피아트 등은 브랜드 이미지만 유지하는 정도로 만족하고 있었고, 심지어 푸조-시트로엥의 경우는 철수해 버리기도 하였다.
현대자동차는 1996년 이후 2년여의 준비 끝에 1998년 9월에 최초로 Santro Santro는 불어로 프랑스 남부의 유명한 휴양지 상트로페(Saint Tropez)의 지명에서 따온 것이다.
를 생산할 수 있었다. Santro는 Atoz라는 국내 경차 모델을 일부 수정한 것으로서 현대가 기아를 인수하면서 기아 비스토로 국내에 소개된 모델과 같은 것이다. Santro의 판매는 1998년 출시와 더불어 1만대에 근접하였고, 이후 3년간 6~7만대 수준을 보이면서 2000년부터는 차급내 1위 차종이 되었다. 2002년에는 판매량이 8만 7천대(수출포함)를 넘어서면서 차급내 점유율이 26%에 달하게 되었다. 같은 컴팩트급에서 Maruti의 Zen은 1998년 75%의 점유율이 1999년 이후 급전락하여 2002년에는 21%에 불과한 수준으로 떨어졌다.
참고문헌
윤동진,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한국국제경영학회,
2001.
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년 7월호.
하영명, 차태훈, “현대자동차, 그리고 인도..”
심남섭, “인도의 성장잠재력과 진출확대방안”, 무역연구소 산업연구팀, 2004.3.19.
edaily 종합뉴스, 테마기획“현대차 글로벌 경영” ① ~ ⑫, 2004.3.18 ~ 2004.4.2

2. 인터넷 사이트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주인도한국대사관 http://www.embkoreain.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엘지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http://www.kotra.or.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인 에스엘의 국제진출을 위하여 환경 분석, 전략수립 등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2) 선 정 동 기1945년 설립된 에스엘은 현대차, 기아차, GM대우 등 국내 자동차 업체와 GM, Chrylser, Ford등 해외 자동차 업체에 램프(전조등, 후미등) 섀시 부품 Front End Module 미러 전장 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2007년부터는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과 현대차 체코공장 덕분에 유럽지역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의 8월 중국 및 인도 공장 판매가

  • 현대자동차 와인도시 장진 출분석
  • 현대자동차 소개인도시장 진출 이유인도시장 특성 환경분석과 제품 전략경쟁사와 비교분석 : 대우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실패 사례인도시장의 향후 과제 및 개선점1. 현대 자동차 소개♤ 대표이사 : 회장 정몽구 ♤ 설립일자 : 1967년 12월 29일♤ 사 훈 : 근면, 검소, 친애♤ 회사목표 : 우리의 손, 우리의 기술로 세계 제일의 자동차를 만든다.♤ 경영방침 :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 21세기 기업비전세계 일류의 자동차 기업삶

  • Does the FDI inflow influence the happiness Of People
  • 국제적 경영기법의 터득 및 축적차원의 해외투자사. 생산원가 절감에 따른 가격경쟁력의 확보차원의 해외투자아. 시장 및 판로의 개척자. 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해외투자차. 글로벌경영 전략의 추구6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7우리나라의 FDI 성공사례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나. 삼성(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코닝)의 말레이시아 진출2. 우리나라의 FDI 실패사례가.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나. 신호제지(주)의 캐나다 진출3. 국외

  • [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 국제전략을 유럽, 이집트, 인도네시아, 터키, 인도 등으로 다각화하여 세계 자동차 메이커들과 글로벌 경쟁을 펼치고 있다.(2)현대자동차의 소개♤ 대표이사 : 회장 정몽구 ♤ 설립일자 : 1967년 12월 29일♤ 사 훈 : 근면, 검소, 친애♤ 회사목표 : 우리의 손, 우리의 기술로 세계 제일의 자동차를 만든다.♤ 경영방침 :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 21세기 기업비전․ 세계 일류의 자동차 기업․ 삶의 보람을 주는 기업․ 세계 속에서 신

  • [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 현대자동차 소개인도시장 진출 이유인도시장 특성 환경분석과 제품 전략경쟁사와 비교분석 : 대우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실패 사례인도시장의 향후 과제 및 개선점1. 현대 자동차 소개♤ 대표이사 : 회장 정몽구 ♤ 설립일자 : 1967년 12월 29일♤ 사 훈 : 근면, 검소, 친애♤ 회사목표 : 우리의 손, 우리의 기술로 세계 제일의 자동차를 만든다.♤ 경영방침 :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 21세기 기업비전세계 일류의 자동차 기업삶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