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자동차시장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1. 주제 선정 배경
2. 현지 시장 분석
2.1. 인도 경제의 전반적인 상황
1) 유리한 상황
2) 불리한 상황
2.2. 인도의 자동차 산업
1) 자동차 산업의 역사
2) 인도 내 자동차 산업의 특성
3) 인도 자동차 산업에의 외국인 투자 현황
3.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3.1. 진출 배경
1) 개방과 규제 완화
2) 수요의 잠재력
3) 생산 기지로서의 장점
3.2.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과정
3.3. 현대 자동차 인디아 법인의 현황
4. 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
4.1. 진출 방식-단독 투자
4.2. 사전 현지 조사
4.3. 목표 시장 선정
4.4. 부품업체 동반 진출
4.5. 현지화를 통한 기여
4.6. 경쟁우위 창출 전략-차별화
5. 결론 및 앞으로의 전략
5.1. 새로운 도전
5.2. 극복할 과제
5.3. 향후 전략
- 본문내용
-
불과 십년 전만 해도 글로벌 기업이라고 부를 만한 기업이 거의 없었던 우리나라에 근래 몇 년 사이에 세계 여러 곳으로 활발히 진출하여 성공적인 경영 활동을 벌이고 있는 기업이 부쩍 증가했다. 그 중에 요즘 한국 기업이 활발한 경영활동을 벌이고 있는 새로운 지역으로 인도가 있다. 많은 한국 기업들이 인도에서 성공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인도의 유력 경제일간지 'Business Standard'는 인도에 투자한 한국기업들의 성공적 진출사례와 경영성과를 「한국 기업들의 맹공(The Korean Blitz)」이라는 제하의 전면 특집기사로 게재하고, 인도 내 한국기업들의 투자 성공 요인과 성과를 여타국과 비교하면서 상세히 소개했다. www.kotra.or.kr 2002 5-2 정보원,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 게재자 해외투자진출팀 고봉숙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가전분야에서 LG전자와 삼성전자를,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성공요인으로 미국 및 일본 등 여타국 기업들과 진출 전략의 차이를 들고 있다. 그 중 현대는 다른 선진 유럽 자동차 기업과 일본 자동차 기업이 이미 진출한 지역에 뒤늦게 진출해서 경쟁사를 물리치고 큰 성공을 거두었다. 현대자동차는 전체 판매량에 있어 인도의 국민차에 해당하는 Maruti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으나, 각 부문별 시장점유율에서 생산중인 3가지 생산차종이 모두 1위를 달리고 있다.(2002년 기준, 지난 2001년 인도 전체 자동차 판매가 전년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현대는 총 93,244대를 판매하여 7.4%의 꾸준한 신장세를 기록하였고, 각 부문별
- 참고문헌
-
1. 한국 무역 진흥 공사 홈페이지 (www.kotra.or.kr)
2. 한국 무역 협회 홈페이지 (http://www.kita.or.kr)
3. 한국 수출입은행 홈페이지 (http://www.koreaexim.go.kr)
4.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과 애로사항“ 윤동진
5. “현대 자동차 그리고 인도” 하영명 차태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 농심 짜왕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및 짜왕 미래방향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