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진출,문화차이] 현대자동차의인도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기업은 왜 타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가에 대한 답

본론 현대자동차의 효과적인 문화차이 극복방법
1.현대자동차의 소개
2.인도의 기업문화
3.인도문화의 구체적인 극복사례
결론 경영사례연구의 중요성과 의의
본문내용
기업의 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은 실천적 내지 응용적 성격이 매우 강하다. 특히 경영학은 체계화된 이론적지식이 실제의 문제 해결에 기대한 만큼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이론과 실제가 다르며 따라서 경험이 문제해결 능력에 더 중요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이론적 연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경영사례연구이다.
경영사례는 기업에서 실제 일어난 사건들을 일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하는 데에 있어서 얻을 수 있는 자료인 기업의 역사 및 철학, 당시의 외부적 상황, 기업의 내부적 능력, 기업의 한계점 등에 관련된 사례연구 기업의 모든 성격을 찾아내어 분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경영 사레들을 분석한 자료들은 실제 조직에서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깊이 관여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영 사례는 의사결정자의 입장에서 문제 해결을 해나가기 때문에 해결능력이 축적되고 이렇게 축적된 문제해결능력은 특히 복잡한 과업에서 더 효율적이며 효과적이다. 또한 경영사례는 현실 속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못된 의사결정에 대한 개인적인 위험이 없이 실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이러한 경영 사례들의 장점들을 우리는 무시 할 수 없다. 이번보고서를 통하여 경영 사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마케팅 전략

인도는 전 세계적으로 후진국이라는 이미지가 깊이 각인되어 있지만 인도의 부유층은 전체 인구의 15%인 약 1.5억 명에 달한다. 또한 IT강국이며 이러한 IT사업에 근무하는 인제들은 현재 해외의 막대한 자본을 많이 벌어들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카스트제도라는 사회제도가 아직도 잔존하기 때문에 상류층들은 권위의식이 있고 남들과는 차별적이라는 것을 느끼게 해줄 특권의식이 많이 있기 때문에 고급 사치품에 대한 상류층의 수요는 항상 있었다. 현대자동차는 인도의 이러한 특수성을 마케팅 전략에 접목 시켰다. 인도 최고의 영화배우인 사루칸을 광고모델로 기용하는 등 고급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참고문헌
<경영사례연구> 김영수, 정동섭 학현사 14p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조동성 경문사 165p-167p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윤동진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사례> 하영명, 차태훈 한국국제경영학회
http://www.hyunda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경영]국제기업의 현지화와 관련된 이론-현대자동차 인도진출사례
  • 글로벌 경영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차례Ⅰ. 서론 11. 연구목적 11.1 현지화의 필요성 21.2 현지화의 의미 31.3 글로벌화-현지화 전략 모델 4Ⅱ. 본론 52. 현지화의 전략구축 52.1 글로벌전략의 주요 요소 52.2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52.3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62.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62.4 진입시장의 선택 72.5 진입방법의 선택 102.6 현지화의 특징 11Ⅲ. 사례연구 113. 현대자동차 인도진출의 성공 배경과 앞으로의 방향 113.1 인도진출의

  • [국제경영]해외진출전략과 사례-현대자동차의 인도 현지화전략,소니의 현지화 전략
  • 국제적으로 경제적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다국적기업의 하나로서 또는 외자도입이나 직접투자의 한 형태로서 그 의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본론2. 사례 분석-1 (현대자동차의 인도 현지화전략)1) 현대자동차의 연혁(표-1)현대자동차 해외사업 주요연혁1967. 12. 현대자동차㈜ 설립국제경영론 참고자료-1974. 04. 현대자동차(주) 기업공개1975. 12. 종합자동차공장 준공1976. 01. PONY 시판06. 에콰도르 포니수출1981. 11. 미쯔비시와 기술제휴 발표1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단독투자
  • FDI전략에서 소유구조 결정의 중요성-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단독투자 과목 : 국제경영담당교수 : 제출자 : < 차 례 >17 - SummaryⅠ. 서론Ⅱ. 본론A. 현대자동차의 연혁 / 해외진출 현황1. 현대자동차 1.1 현황1.2 성장과 해외진출B.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1. 인도1.1 정치와 경제1.2 사회와 문화 2. 인도의 자동차 시장2.1 인도 시장2.1.1 특성2.1.2 교통 인프라2.1.3 한국 상품 인지도2.2 인도의 자동차 시장3.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전략3.1 합작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자동차시장진출전략
  • 진출사례와 경영성과를 「한국 기업들의 맹공(The Korean Blitz)」이라는 제하의 전면 특집기사로 게재하고, 인도 내 한국기업들의 투자 성공 요인과 성과를 여타국과 비교하면서 상세히 소개했다. www.kotra.or.kr 2002 5-2 정보원,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 게재자 해외투자진출팀 고봉숙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가전분야에서 LG전자와 삼성전자를,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성공요인으로 미국 및 일본 등 여타국 기업들과 진출 전략의 차이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 Hyundai Motor India(HMI) 경영전략
  • 인도법인 공장2)현대자동차 인도법인 시장점유율 2위3)노사관계Ⅳ. 경쟁사비교 - 대우자동차1.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배경1) 세계 경영의 가치실현2) 새로운 시장 모색2. 인도시장 진출 전략 비교1) 진출형태2) 시장분석3) 현지문화 및 제도에 대한 이해도4) 현지인력관리5) 월가절감 : 부품정예화Ⅴ.향후 전망 및 전략 제안1.향후 시장 전망 2.전략제안 Ⅵ.결론 1. 내용요약 및 시사점 2. 국제경영환경 참고문헌Ⅰ. 서론인도는 중국과 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