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P&G 러시아 시장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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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P&G 는 러시아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가? P&G의 러시아 마케팅 전략은 선진국 시장이나 다른 신생시장에서 사용되어온 관행과 무엇이 다른가?

2. 러시아 시장에서 Always브랜드의 시장잠재력(market potential)은 어느 정도로 추정될 수 있는가? 러시아 시장의 패드 매출 규모(금액과 물량)와 P&G Always의 판매 실적을 계산해 보고 향후 시장과 매출 성장가능성을 예측해 보시오.

3. Always 브랜드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추구할 수 있는 전략대안에는 무엇이 있겠는가? 가능한 대안들을 파악하고 최적 대안을 선택하시오.

4. 사례 도입부에서 소개된 3가지 과제(Always의 가격정책, 제품포트폴리오, 마케팅전략의 현지화)에 대하여 어떤 방안을 제시해 줄 수 있는가?

5. 병행수입과 같은 현상은 왜 발생하며 어느 정도로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는가? P&G는 이에 대하여 무엇을 할수 있겠는가?

6. 사례분석을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교훈과 시사점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1.P&G 는 러시아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가? P&G의 러시아 마케팅 전략은 선진국 시장이나 다른 신생시장에서 사용되어온 관행과 무엇이 다른가?

러시아에는 선진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최고의 제품을 고가격에 출시했다. 이 전략 덕분에 고가고급 시장을 구축하고 주도할 수 있기 되었다. 러시아는 다른 선진국보다 시장상황이 도입기에 있었다. 그래서 P&G는 우선 선도자가 되기로 했다. 대대적인 시장 공략을 통하여 시장을 잠식해 버린 것이다. 특히 유통에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그것에는 스스로 구축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가지고 최상의 제품과 기술이 바탕이 되었다. 러시아는 시장의 성장성이 높은 반면에 그만큼 불확실성도 높다. 그래서 수많은 의사결정 하나하나가 사업의 전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러시아 소비자들은 인접해 있는 동구권 국가들보다 사실 중심적이어서 제품에 대해 과학자적인 관점을 가지고 탐구한다. Always의 경우 흡수된 액체가 새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겉종이의 성능이 실제로 맞는지 보려고 수돗물을 부어보았다는 여성 소비자도 있다. 그리고 새로운 브랜드를 시험구매 할 용의가 높아서 브랜드 전환이 빈번하다. 이러한 러시아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한 P&G러시아는 서구로부터 최고의 기술과 제품을 도입하기로 한다. 더불어 러시아 소비자들의 정교한 구매패턴을 반영하는 명품 마케팅 전략을 구상한다. 구체적으로 P&G러시아는 풍부한 시장기회를 가지는 러시아시장의 특징을 이용하여 한 제품군에 두 가지 브랜드를 출시하는 등 여러 제품군에서 선점우위를 달성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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