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들어가는 말과 주제 선정이유
Ⅰ. 서론 - 현대 자동차의 소개
ⅰ.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
ⅱ. 현대 자동차의 소개
ⅲ 현대 자동차의 연혁
Ⅱ. 본론
ⅰ. 환경분석
-국내 환경 분석
-국외 환경 분석
ⅱ. 국제 경쟁사 분석
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
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③ 현대 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ⅳ.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과 그에 대한 대응책
ⅴ. 현안 및 개선 과제 도출
ⅵ. 향후과제
Ⅲ. 결론- 현대 자동차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의견
- 본문내용
-
2. 환경 분석 및 전략
1) 인도 시장 환경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에 관한 자료를 naver.com에서 찾아 참조
인도는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국가 주도의 경제 체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하여 왔다. 특히 1991년 시장 개방과 경제 자유화를 중심으로 하는 신 경제정책을 도입한 이후 외국인의 투자가 급증하면서 인도의 소비 시장은 급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후반에는 경제 성장률이 6% 에 이르게 되었다. 다만 GDP의 6% 내외에 달하고 있는 재정적자와 인프라 부족 문제, 국영기업과 민영화 문제 등은 현 정부에 대한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다.
1996
1997
1998
1999
2000
2002
실질경제성장율(%)
7.3
5.0
6.1
7.2
6.1
5.9
소비자물가상승률(%)
9.0
7.2
13.2
4.7
4.0
5.2
평균환율(루피/달러)
35.43
36.31
41.26
43.06
44.94
47.02
인도의 주요 경제 지표, 자료 - EIU, 2001년 5월.
10억 인구를 가진 인도의 소비 특성을 살펴보면 95년 1인 당 GDP는 320달러에 불과하지만 이를 구매력으로 환산할 경우 1500불에 달한다. 인도는 실질구매력 평가기준으로 보면 세계 제4위의 국가 또는 향후 21세기 세계 7대 경제대국으로 부상할 수 있는 국가 등으로 평가받을 정도로 성장잠재력이 높았다.
절대 빈곤층이 인구의 약 38% 정도이고, 선진국의 상류층 수준의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부유층은 15% 정도로, 이 부유층의 구매력만으로도 충분히 기업의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또한 앞으로의 상류층 비율의 확대가 기대되는 만큼 인도는 중국과 더불어 시장 잠재력이 큰 나라로 평가된다.
인도의 저렴한 노동력과 풍부한 천연 자원, 제 3국으로의 수출이 용이한 지리적 이점 역시 앞으로 인도 시장의 미래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점으로 꼽히고 있다. 중앙정부 및 주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정책도 기업들을 인도로 향하게 하는 요인이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이 문제가 빨리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미 언급한 훌륭한 조건들을 지니고도 인도의 성장은 벽에 부딪힐 것이다. 자동차 수는 해가 지날수록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총 도로연장은 3백만km에 불과하여 그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한 여름 몬순 기간이 지나면 해마다 많은 도로 피해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피해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항만 시설 또한 긴 체선 시간으로 인해 물류비용이 증가하는 원인 중의 하나이며, 이로 인해 인도 경제 발전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인도의 주요 산업은 대부분 국유화 되어있고, 민간 경제활동도 정부의 통제를 많이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a.com
-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십, 하응백, 2004
- 중국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미래 , 임기택, 2003
- 한국대기업의 리더들, 동아일보 경제부 , 2002
- 글로벌 마케팅 개정판, 문병준, 2004
-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http://www.hyundai-motor.com
-http://www.indiacar.com
-http://www.kbs.co.kr/1tv/sisa/sinwha/vod/1341248_1035.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