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전략] 월마트와 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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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월마트

1. 월마트의 시대별 성장과정
(1) 60년대 ( Wal-Mart탄생기 )

(2) 70년대 ( Local Chain 기 )

(3) 80년대 ( Regional Chain기 )

(4) 90년대 ( National Chain기 )

(5) 2000년대

2. 경영관리상의 특성
(1) 월마트 가격정책

(2) 독특한 기업문화와 인사관리.

(3) 창조와 능동적인 업무환경

(4) 어소시에이츠(동료)라 불리는 직원들의 창조적 아이디어에 의한 단순마케팅.

(5) 첨단 기술의 적극 도입과 활용

(6) 신업태를 통한 매출액 증대

3. 월마트의 핵심가치.

(1) 시장선점

(2) 비용절감

(3) 인간중시 경영철학

4. 월마트의 한국진출

5. 월마트의 한국시장 실패 원인

(1)접근의 편리성과 신선식품의 선호도의 실패

(2) 현지고객의 요구 반영 실패

(3) 매장구성의 실패

(4)출점 경쟁에서의 실패

(5)낮은 브랜드 인지도

이마트

1. 회사개요

2. 연혁

3. E-MART 태동기의 상황

4. 이마트의 사업현황

5. 이마트의 성공요인

6. 이마트의 중국진출

(1) 위치, 현황

7. 진출이유 & 배경

(1) 배경

(2) 소비시장의 급성장과 업태의 다양화

(3) 중국인의 소비구조 및 소비패턴 변화

(4)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5) 유통시장의 완전개방

8. 이마트의 중국시장 성공 원인

(1) 철저한 사전준비 전략

(2) 현지화 전략

(3) 진입방식의 전략적 선택

(4) 경쟁업체와 피나는 전쟁

(5) 마케팅 전략

9. 중국시장의 기회와 위험요인

10. 새로운 경영전략 모색

(1) 다양한 점포 형태의 개발

★ 참고자료
본문내용
월마트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눈부신 속도로 성장하여 1990년대에 세계 최대의 소매기업이 된 월마트는 1945년 아칸사스주에서 잡화점 체인을 시작한 샘 월튼이 1962년 제임스 월튼과 역시 아칸사스주에 월마트디스카운트 씨티라는 제 1호점을 개점하였다. 1970년에 18개의 점포를 소유하였고, 1970년대에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2002년 현재 전 세계 10개국 4,000여개의 점포와 1,500,000여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총매출액 2,445억불을 기록하고 있다.

1. 월마트의 시대별 성장과정
(1) 60년대 ( Wal-Mart탄생기 )
① 62년 1호점
- 당시 「벤프랭클린 잡화점(VS : Variety Store)」운영중, 신업태인 할인 점(DS : Discount Store)을 오픈함
② 최초의 유통센터 건립
③ 60년대말 매장수 38개, 매출액 4,400만 달러

(2) 70년대 ( Local Chain 기 )
① 지방지역을 중심으로 Wal-Mart체인 확장
-잡화점은 '76년 모두 폐점
② 하이테크 활용 시작
-컴퓨터시스템 활용 개시('74년)
-컴퓨터네트워크 구축('77년)
③ 70년대말 매장수 276점, 매출액 12.6억 달러

(3) 80년대 ( Regional Chain기 )
①전국체인화 도약을 위한 전개 지속
-기간중 1,000여개 점포 출점('90년도에는 서부지역 진출개시)
-유통센터 13개소로 확장
-하이테크 적극도입.활용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및 POS(Point of Sale) 도입
→WSN(Wal-Mart Satellite Network : 위성통신 전사통신망)구축
-신업태('83년 Sam's, '87년 Hypermart USA, '88년 Supercenter)
② 89년 1월 결산기 소매업계 순이익 1위에 오름
-8.4억달러(K-Mart 8억 달러, Sears는 타부문 포함 9.1억 달러)
③ 80년대말 매장수 1,364개, 매출액 257억 달러 달성

(4) 90년대 ( National Chain기 )
① 도시권 진입 본격화
-K-Mart, Sears 등 기존 대형 소매업체와 전면경쟁 시작
-'91년 출점 총 215점(1점 개점에 1.7일 소요)
② 91년 1월 결산시에 마침내 세계 제 1위 소매업체로 부상
-매출액 1위 439억 달러(K-Mart 349억 달러, Sears 337억 달러)
-순이익 16.1억 달러(K-Mart 8.6억 달러)
③ 92년 국제화 전개 시작
-'93년 캐나다, 멕시코 등 인근 해외시장에 본격출점
-브라질.아르헨티나.칠레 등 남미지역 및 홍콩.싱가폴.한국 등 아시아 지역
에 진출 계획
-'94년 1월 결산기 점포수 2,416점, 매출액 673억 달러, 순이익 24억 달러
-캐나다 울워츠로부터 울코의 1백 22개점을 인수.
-‘95년 브라질에 최초의 샘스 클럽 개점.
④ 97년 소매 역사상 최초로 연간 매출 1천억 달러 고지 점령.
-아시아지역 최초로 중국에 샘스클럽과 슈퍼센터 개점
-독일 베르트카푸 하이퍼마켓 21개점 인수.
-총매출액 1천 1백 79억달러 점포수 3천 1백 86개점
⑤ 98년 7월 한국마이크로를 인수하여 한국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
-순이익 44억달러. 매출액 1천3백70억달러.
⑥ 99년부터 디스카운트 스토어 점포수를 줄여 디스카운트 스토어 구형 점포들을 풀라인 식품부문으로 취급하고 있는 수익성 높은 슈퍼센터로 대체. 디스카운트 스토어에 중심을 두면서, 슈퍼센터에도 역점을 둠.
⑦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최대 유통업체. 아스다를 67억파운드(약 110억달러)에 사들이며 영국 3위업체됨.

(5) 2000년대
①2001년 세계 1위 기업으로 선정
②미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과 전략적 제휴를 추진
참고문헌
중국 소비시장의 특성과 이마트의 포지셔닝전략.
송은숙 저
한국유통과학회 2006년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6. 12


국내유통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이마트를 중심으로
김순녀 저
한국유통과학회 2006년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6. 12


국내 대형할인점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 이마트를 중심으로 -
김진성, 김판진 저
한국유통과학회 2005년 하계 국제학술대회, 2005. 7


국내 유통기업의 성공전략과 외국계 유통기업의 국내 철수 원인 분석- 월마트와 까르푸의 사례를 중심으로
황선화 저
한국유통과학회 2006년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6. 12


월마트의 국내시장진입 실패에 관한 분석
최필열 저
한국유통과학회 2006년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6. 12


신세계 닷컴 http://www.shinsegae.com/

이마트 http://www.shinsegae.com/

한국 경제 신문 http://www.hankyung.com/

삼성 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 경제 연구원 http://www.keri.org/

LG 경제 연구원 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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