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E마트(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 분석을 통한 월마트의 실패 원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Wal-Mart
3. WHY?
4. E-Mart
5. 비교
6. 결론
본문내용
세계 최고의 유통업계인 월마트가
유독 한국 시장에서만 실패한 까닭은 ?

이마트와의 비교를 통한 실패 요인 분석

월마트의 실패 사례를 통해 접근해 보는
마케팅적 시사점과 바람직한 마케팅 전략

• 세계 1위의 유통업체

• 삼성 직원의 20배에 달하는 166만 명의 직원 보유

• 매주 1억 3천 8백 여명이 쇼핑

• 미국, 캐나다, 멕시코에서 최대의 유통업체.

• 남아메리카, 아시아, 유럽 등
국제적인 확장이 계속되고 있는 상태



•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에 5천 개 안팎의 매장,
한 해 매출 규모는 300조원 → 압도적인 시장 내 입지

• 월마티제이션 : 미국 경제의 월마트화,
월마트의 힘에 눌려 미국의 제조업체들은 납품 가격을 최저 수준으로 유지해야 함.
(월마트의 저가 납품 요구에 맞추기 위한 비용 절감 노력)
→ 미국 경제 전반에 큰 영향력을 행사

• 고객은 언제나 옳다
- EDLP(Every Day Low Price)실행으로 소비자 가격 만족도 상승
- 지속적인 매장관리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언제든지 제공

• Logistics 중시 경영
- 중앙집중물류시스템가동
- 점포 개설 시 효율적인 물류관리가 가능한지 중시됨
- 물류비용 절감을 통한 이익창출
v
• 최첨단 정보시스템 도입
- POS등을 통해 소비자 패턴 분석
- 자체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매상, 재고,
출하상황을 파악, 판매경향 예측



참고문헌
•리테일매거진 편집부, 유통업체연감2009, 한국체인스토어협회
• 편집부, 유통업체연감 2005, 한국체인스토어협회
• 미국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실패요인분석
• 오경수, 「해외기업의 국내 진입 사례 분서에 의한 현지화 전략 연구 : 특히 유
통사업을 중심으로」, 고려대 경영대학원, 2007
• 이수화, 「국내 진출 다국적 기업의 마케팅 현지화 연구 : 전략적 제휴를 이용
한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 경영대학원, 2004
• 김웅기, 「외국계 대형마트의 퇴출배경과 관련한 국내 대형마트의 향후 전략
적 방안」, 성균관대 대학원 2007
• 김일산 「 우리나라 대형할인점의 마케팅 믹스 전략에 관한 연구 」, 동덕여대 대학원 2002
• 〈‘까르푸에이어 월마트까지’ 한국서 짐싸는 이유〉, 《조선일보》, 2006.05.22
• 김영배, 〈다르지만 닮은 이마트와 월마트〉, 《한겨레》, 2006.06.22
•http://cafe.naver.com/nsuretai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7
•http://blog.daum.net/_blog/BlogView.do?blogid=0Faxx&articleno=11785829&_bloghome_menu=recenttext#ajax_history_home
•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407125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사례] 월마트 사례
  • 와의 관계강화(5). 월마트의 시장진입전략(6). 핵심을 고수한 월마트(7). 시장진출 성공 사례 - K마트의 몰락과 월마트의 성공(8). 월마트의 성공 비결IV. 월마트의 한국 진출 p 361. 한국진출 배경과 전략2. SWOT 분석 3. 월마트의 4P4. 한국진출 실패요인과 분석5. 소비자가 평가한 이마트와 월마트6. 실패 이후의 대응 (재 마케팅)7. 2005년 현재 국내 대형 활인점의 점포수 비교V. 월마트의 향후 개선점들 - p 491. SWEET SYSTEM의 적용2. 월마트 향후 개

  • [학사][대형유통할인점]빅마트의 경영전략과 생존전략
  • E마트라는 할인점을 개설한 이후, 빅마트가 호남지역 최초의 할인점으로 1995년에 본점을 개설하였다. 차후 유통시장 개방과 더불어 1996년에 네덜란드계 창고형 할인매장인 마크로와 프랑스의 까르푸가 국내에 진출하였으며, 뒤이어 1998년에는 세계 최대의 유통업체인 월마트가 국내의 마크로를 인수하였고 1999년에는 영국의 슈퍼마켓 체인업체인 테스코가 삼성물산과 제휴하는 등 신유통업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했다.) 서용구, 안영효 (1999),

  • [경영전략] 이마트의 성공요인과 외국계 기업들의 실패원인
  • 마트, 까르푸, 월마트)(1) 이마트① 연혁② 회사소개(2) 까르푸① 연혁② 회사소개(3) 월마트① 연혁② 회사소개Ⅳ. 할인점별 비교 분석(1) 매출액(2) 각 사별 주요 전략① 마케팅② 인사③ 재무 ④ 물류(유통)Ⅴ. 이마트의 성공 요인과 외국계 기업들의 실패원인Ⅵ. 결론Ⅰ. 대형 할인점의 개념1. 대형 할인점 유통업계의 의의와 형태93년 11월 창동 신세계 E-mart가 우리나라 최초의 할인점으로 등장한 이후 우리나라 할인점 업계는 흥망 성쇠를

  • [국제경영전략] 월마트의 한국 시장진출과 실패요인
  • 월마트는 후발주자로 뛰어들었지만, 우리는 싸게 팝니다(Everyday Low Price)와 고객의 만족을 보증 합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구매 가격에 낮은 마진을 붙이는 방식으로 이후 고속 성장하기에 이른다.이와 같이 Wal-Mart가 세계 최고의 소매업체로서 성장하는 과정과 이를 가능하게 했던 저가격정책 및 경영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Wal-Mart의 국내 시장 진출과 국내 최대 유통 업체인 E-Mart와의 전략 비교를 통해 국내 진출 실패요인을 분석해 본다.Ⅱ. 본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1. STP분석 2. 4P 분석3. SWOT 분석Ⅵ. 월마트의 해외 진출Ⅶ. 경쟁사분석 - 이마트1.이마트 소개2.이마트 점포현황3.이마트 발전과정4.이마트 기업연혁 - 신세계5. 이마트 환경분석6. 성공요인7. 내부분석8. 문제점 및 개선점Ⅷ.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1. 월마트ㆍ까르푸 사례2.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Ⅸ. 월마트의 한국진출 실패와 향후 전망1.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과정2. 한국시장 진입 전략3. 한국 시장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