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daum의 디앤샵 `D&shop`의 생존전략 -다음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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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음의 기업수준 전략
1) BCG분석에 의한 다음의 사업분석
2) D&shop의 등장배경

2.인터넷상거래(B2C중심)
1)인터넷상거래 규모와 거래액
2) 종합쇼핑몰과 전문몰의 구성비
3)순수 온라인 업체와 오프라인과의 병행업체 비중

3. D&shop의 내부 외부환경분석

4.다음의 성장전략
1)차별화전략
2) 비용우위전략

5.우리나라의 물류시스템 현황

6.D&shop의 물류시스템

7.결론
본문내용
토종포탈로 잘 알려진 다음은 이제 인터넷 대기업이라 불릴 만큼 규모나 사업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수익구조는 막강한 브랜드 파워와 3천2백 여 만 명에 달하는 가입자수에 비해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가지는 것이 시급한 문제로 등장했으며, 기업수준 뿐만 아니라 사업부 수준에서도 장기적인 전략 모색을 추진 중에 있다. 이번 사례는 다음의 수익성 향상을 위한 전략을 기업수준 및 D&shop 중심 사업부 수준으로 나누어 살펴보려 한다.
다음은 올해 들어 기업의 규모확장에 의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사내벤처로 운영되던 다음취업과 다음게임을 독립 법인화 했으며, D&shop에 대한 분사설도 업계 일각에서는 예정된 수순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우선 이러한 일련의 기업구조조정의 목적과 이로 인한 기회비용에 대한 전략적 분석과 평가 및 D&shop의 생존전략과 산업구조 분석 및 물류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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