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연구회 춘계 학술발표회 - 인터넷 포탈사이트의 성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2 회
무역연구회 춘계 학술발표회
주제 : 인터넷 포탈사이트의 성공 전략
<<목 차>>
제 1 장 서 론----------------------------------------1
1. 연구의 배경----------------------------------------1
2. 연구의 목적----------------------------------------2
3. 개요설명------------------------------------------3
제 2 장 포탈사이트의 발전과정과 현황-------------------------4
1. 정의---------------------------------------------4
2. 국내 포탈의 발전과정과 현황---------------------------5
3. 국외 포탈의 전개와 현황-----------------------------12
4. 특징--------------------------------------------15
제 3 장 주요 포탈 사이트의 분석---------------------------17
1. 네이버 분석---------------------------------------18
2. 다음 분석----------------------------------------25
3. 네이트 분석---------------------------------------31
제 4 장 포탈 사이트의 성공을 위한 경쟁 전략------------------37
1. 포탈 사이트의 경쟁전략-------------------------------37
2. 네이버(Naver)의 1위 고수 전략--------------------------44
3. 다음(Daum)의 1위 탈환 전략--------------------------47
4. 네이트(Nate)의 성장전략-----------------------------51
제 5 장 결 론---------------------------------------54
<<표 목차>>
<표 1> 포탈 서비스의 발전---------------------------------7
<표 2>국내 포탈사이트 랭킹 --------------------------------8
<표 3> 포탈 사이트 이용행태-------------------------------14
<표 4>사이트 방문자수 순위-------------------------------15
<표 5> 네이버블로그 및 싸이월드 월간 방문자수 현황------------19
<표 6> 포탈 사이트 방문자 수-----------------------------27
<<그림 목차>>
<그림 1> NATE(PDA용) 주요 서비스-------------------------30
<그림 2> NATE 드라이브 기본 서비스-----------------------31
<그림 3> NATE의 서비스 일정-----------------------------32
<그림 4> 포화시장에서의 유지전략---------------------------37
<그림 5> 포화시장에서의 성장전략---------------------------38
<그림 6> 서비스 모델의 혁신 과정---------------------------40
<그림 7> 신규진입자의 포화시장에서의 대응전략-----------------41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올해로 10살이 된 다음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는 진단이 많다. 오마이뉴스의 3월 16일자 기사를 보면 인터넷 서비스의 절대 강자였던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아성이 흔들리고 있다고 전한다. 지난 2004년 월간 페이지뷰에서 싸이월드를 앞세운 SK 커뮤니케이션즈에 1위를 내준 데 이어 올해 들어서는 월간 순방문자 수에서도 NHN의 네이버에 추월당했다.
제 12 회 춘계 학술제
무역 연구회
이메일과 카페 커뮤니티 서비스로 인터넷 산업을 선도해왔던 다음이 사업 확장으로 잠시 주춤하는 사이에 네이버와 네이트는 각각 통합검색과 싸이월드 미니홈피로 돌풍을 일으키며 결국 다음을 1위 자리에서 끌어내리는데 성공했다. 문제점은 인터넷 포탈의 핵심 서비스 역량이 예전만 못하고, 내세울만한 새로운 성장 동력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업계에서는 다음의 앞날에 대해 불확실성만 남아있다는 암울한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지난 97년 IMF 이후 등한시하던 인터넷 사업에 통신과 엔터테인먼트로 무장한 대기업들이 군침을 흘리고 있다. 무엇보다 KT와 SK텔레콤 등 유무선 통신 사업자들이 포털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는 점은 전문 기업들에게 상당히 위협적이다.
KTH의 파란닷컴은 KT그룹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닷컴의 경우 SK텔레콤의 미래 인터넷 콘텐츠 사업의 전초기지로 유무선 포털 비즈니스의 첫 단추를 꿰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대기업들의 포털 시장 참여로 인터넷에 돈이 몰리고 있다. KT그룹은 현물출자를 포함해 2004년, 파란닷컴에 1천억 원을 투자였고, CJ인터넷은 마이엠에 투입할 200억원을 넷마블로 돌렸다. SK커뮤니케이션즈도 올해 투자 계획은 수백억 원 단위에 달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대기업들이 인터넷 사업에 투자하는 이유는 하나다. 10여 년 전부터 다음이나 NHN 등 전문 기업들이 개척한 인터넷 산업이 이제 돈을 벌 수 있는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했다는 판단 때문이다. 300억원도 채 되지 않았던 인터넷 광고 시장은 지난 3∼4년 동안 무려 그 10배인 3천억 원 규모로 성장했다. 실례로 NHN은 작년 2004년 2분기 실적에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0.7%, 25.7%씩 성장한 매출 578억원과 영업이익 217억 원이라는 성적을 내놓았다. 이 불황기에 내수 시장만으로 경상이익률이 무려 40%에 육박한다.
대기업들이 돈이 되는 포털 시장에 진출한 만큼 앞으로 경쟁은 시장 성장에 따라 더욱 격화될 것이며 집중 현상도 가속화될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정보통신정책, 12권, 6호 / 곽정호 (저작시기: 2000.01)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e 비즈니스.com / 척 마틴 지음 | PricewaterhouseCoopers e-business practice 팀 옮김 | 21세기북스
인터넷 마케팅의 원칙 / 쥬디스트라우스 저, 이수범 역, 굿 인포메이션, 2002
인터넷 마케팅 / 박재기 저, 형설출판사 2004
인터넷 검색포탈1위, 네이버 성공비결 / 김신영 지음 / emars analyst
<논문>
인터넷 포탈 비즈니스의 진화과정 및 경쟁구도, 연구보고서, 2001
인터넷포탈 비즈니스와 묶음상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2
성공적인 인터넷 포탈사이트의 진화과정에 관한 연구 - 한재민, 정경애
국내 인터넷 포탈 사이트 이용행태 분석, 2004
Portal 산업분석, 조영민, 2003. 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전략/기획/마케팅 17.구매,물류 분야- 영업관리 18.기획/사무/경영 19.사무/경영지원 20.사무직-무역업 21. 생산직- 노무 22. 생산관리/품질관리 23. 영업-해외영업 24.영업관리/마케팅 25. 영업직-기술영업 26.영업직-일반영업 27.인사관리직 28.일반사무-경영/기획 29. 일반사무 -중소기업 30.행정사무직 31.헤드헌팅/헤드헌터 32.인사관리직 33.공학기술-기계설계 34. 광학/엔지니어직35.기능직- 자동차조립 36.기술직-엘리베이터 37.기술연구직-주류회

  • 취업성공-자소개서 다수 297페이지
  • 성공적으로 군생활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군생활을 통해 인내심과 끈기, 책임감 등을 배울 수 있었고, 무엇보다 어떤 일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저는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자격증과 1종 보통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문서 작성이나 편집 프로그램 등 컴퓨터 프로그램과 인터넷 사용에 능숙한 편입니다. 또한, 대학생활 동안 버스회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등 잠시동안이지만 사회생활을 미리 경험해 보기도 했습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인터넷 회사들과 협력을 맺어 자사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인터넷의 특성을 고려한 빠른 update와 새로운 아바타의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하며 오프라인 업체는 자신의 브랜드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여겨 인터넷 업체와의 지속적인 제휴 및 전략 수립 등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7. 참고 자료 및 문헌참고서적/사이트 : http://zine.news.empas.com/show.tsp/20031205n00031http://weekly.chosun.com/news/html/200111/2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성공을 이루신 분입니다. 가정과 직장 두 마리의 토끼를 잡으면서 성실하게 애쓰시는 모습 그 자체가 제게는 귀감이 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늘 자기분야에서 최선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시던 어머니. 어머님은 당신 스스로 딸들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보여주셨습니다. 제가 일찍부터 무역쪽에 관심을 가졌을 때도 어머니께서 제일 먼저 격려해 주셨습니다. 언니는 어머니의 유치원을 이어받을 준비를 하는 동안 저는 저의 전공이며 꿈인 무역

  • [언론학] 신문의 발달
  • 인터넷 신문이 보편화되자 인쇄신문의 종언을 예언하는 사람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경제뉴스를 주로 제공하는 불름버그 통신사의 소유자인 마이클 불룸버그는 종이와 잉크로 만드는 신문에 미련을 두고 있다가는 파산을 맞을 것이라고 기자들에게 경고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는 다양한 지역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생기면서, 지역신문의 광고가 줄어들게 되고, 지역신문 체제인 미국의 신문이 심각한 위기를 맞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