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연구회 춘계 학술발표회 - 인터넷 포탈사이트의 성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5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 12 회
무역연구회 춘계 학술발표회
주제 : 인터넷 포탈사이트의 성공 전략
<<목 차>>
제 1 장 서 론----------------------------------------1
1. 연구의 배경----------------------------------------1
2. 연구의 목적----------------------------------------2
3. 개요설명------------------------------------------3
제 2 장 포탈사이트의 발전과정과 현황-------------------------4
1. 정의---------------------------------------------4
2. 국내 포탈의 발전과정과 현황---------------------------5
3. 국외 포탈의 전개와 현황-----------------------------12
4. 특징--------------------------------------------15
제 3 장 주요 포탈 사이트의 분석---------------------------17
1. 네이버 분석---------------------------------------18
2. 다음 분석----------------------------------------25
3. 네이트 분석---------------------------------------31
제 4 장 포탈 사이트의 성공을 위한 경쟁 전략------------------37
1. 포탈 사이트의 경쟁전략-------------------------------37
2. 네이버(Naver)의 1위 고수 전략--------------------------44
3. 다음(Daum)의 1위 탈환 전략--------------------------47
4. 네이트(Nate)의 성장전략-----------------------------51
제 5 장 결 론---------------------------------------54
<<표 목차>>
<표 1> 포탈 서비스의 발전---------------------------------7
<표 2>국내 포탈사이트 랭킹 --------------------------------8
<표 3> 포탈 사이트 이용행태-------------------------------14
<표 4>사이트 방문자수 순위-------------------------------15
<표 5> 네이버블로그 및 싸이월드 월간 방문자수 현황------------19
<표 6> 포탈 사이트 방문자 수-----------------------------27
<<그림 목차>>
<그림 1> NATE(PDA용) 주요 서비스-------------------------30
<그림 2> NATE 드라이브 기본 서비스-----------------------31
<그림 3> NATE의 서비스 일정-----------------------------32
<그림 4> 포화시장에서의 유지전략---------------------------37
<그림 5> 포화시장에서의 성장전략---------------------------38
<그림 6> 서비스 모델의 혁신 과정---------------------------40
<그림 7> 신규진입자의 포화시장에서의 대응전략-----------------41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올해로 10살이 된 다음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는 진단이 많다. 오마이뉴스의 3월 16일자 기사를 보면 인터넷 서비스의 절대 강자였던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아성이 흔들리고 있다고 전한다. 지난 2004년 월간 페이지뷰에서 싸이월드를 앞세운 SK 커뮤니케이션즈에 1위를 내준 데 이어 올해 들어서는 월간 순방문자 수에서도 NHN의 네이버에 추월당했다.
제 12 회 춘계 학술제
무역 연구회
이메일과 카페 커뮤니티 서비스로 인터넷 산업을 선도해왔던 다음이 사업 확장으로 잠시 주춤하는 사이에 네이버와 네이트는 각각 통합검색과 싸이월드 미니홈피로 돌풍을 일으키며 결국 다음을 1위 자리에서 끌어내리는데 성공했다. 문제점은 인터넷 포탈의 핵심 서비스 역량이 예전만 못하고, 내세울만한 새로운 성장 동력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업계에서는 다음의 앞날에 대해 불확실성만 남아있다는 암울한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지난 97년 IMF 이후 등한시하던 인터넷 사업에 통신과 엔터테인먼트로 무장한 대기업들이 군침을 흘리고 있다. 무엇보다 KT와 SK텔레콤 등 유무선 통신 사업자들이 포털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는 점은 전문 기업들에게 상당히 위협적이다.
KTH의 파란닷컴은 KT그룹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닷컴의 경우 SK텔레콤의 미래 인터넷 콘텐츠 사업의 전초기지로 유무선 포털 비즈니스의 첫 단추를 꿰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대기업들의 포털 시장 참여로 인터넷에 돈이 몰리고 있다. KT그룹은 현물출자를 포함해 2004년, 파란닷컴에 1천억 원을 투자였고, CJ인터넷은 마이엠에 투입할 200억원을 넷마블로 돌렸다. SK커뮤니케이션즈도 올해 투자 계획은 수백억 원 단위에 달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대기업들이 인터넷 사업에 투자하는 이유는 하나다. 10여 년 전부터 다음이나 NHN 등 전문 기업들이 개척한 인터넷 산업이 이제 돈을 벌 수 있는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했다는 판단 때문이다. 300억원도 채 되지 않았던 인터넷 광고 시장은 지난 3∼4년 동안 무려 그 10배인 3천억 원 규모로 성장했다. 실례로 NHN은 작년 2004년 2분기 실적에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0.7%, 25.7%씩 성장한 매출 578억원과 영업이익 217억 원이라는 성적을 내놓았다. 이 불황기에 내수 시장만으로 경상이익률이 무려 40%에 육박한다.
대기업들이 돈이 되는 포털 시장에 진출한 만큼 앞으로 경쟁은 시장 성장에 따라 더욱 격화될 것이며 집중 현상도 가속화될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단행본>
정보통신정책, 12권, 6호 / 곽정호 (저작시기: 2000.01)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e 비즈니스.com / 척 마틴 지음 | PricewaterhouseCoopers e-business practice 팀 옮김 | 21세기북스
인터넷 마케팅의 원칙 / 쥬디스트라우스 저, 이수범 역, 굿 인포메이션, 2002
인터넷 마케팅 / 박재기 저, 형설출판사 2004
인터넷 검색포탈1위, 네이버 성공비결 / 김신영 지음 / emars analyst
<논문>
인터넷 포탈 비즈니스의 진화과정 및 경쟁구도, 연구보고서, 2001
인터넷포탈 비즈니스와 묶음상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2
성공적인 인터넷 포탈사이트의 진화과정에 관한 연구 - 한재민, 정경애
국내 인터넷 포탈 사이트 이용행태 분석, 2004
Portal 산업분석, 조영민, 2003. 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