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케팅사례분석] 애경백화점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본론 2
결론
- 본문내용
-
전통적인 마케팅에서는 주로 외부고객, 즉 기업 밖에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마케팅 활동을 해왔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외부마케팅의 효과가 내부고객, 즉 직원들의 활동에 따라 큰 차이가 생긴다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 직원들을 만족시키는 내부마케팅 개념이 생겼다. 다시 말해 외부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내부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이를 내부 마케팅이라고 한다.
여기서 내부마케팅은 내부고객(직원)에게 서비스 정신이나 고객지향적 사고를 심어줌으로써 동기부여를 시키고 이를 통해 외부고객의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도록 하는 것이다.
내부마케팅은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첫째는 태도관리로, 직원의 태도와 고객지향적 서비스에 대한 동기를 관리하는 것이며, 둘째는 의사소통관리로서 관리자, 최일선 직원, 지원부서 요원들이 내부, 외부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다.
내부마케팅의 일반적인 목표는 직원들이 고객지향적이고 서비스 지향적인 성과를 보이도록 동기를 부여해 고객과의 만남에서 각자 마케터의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내도록 하는 것이며, 또한 이를 위하여 좋은 직원들을 확보하고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내부마케팅은 단기적으로는 고객 지향적이고 서비스 지향적이 되도록 직원들을 동기부여 시키는 것이고, 장기적으로 조직의 서비스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내부마케팅은 크게 외부고객과 직접 접촉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사원과 상품을 직접적으로 만드는 현장의 종업원에 대한 마케팅으로 나누어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