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마케팅] 성공상품을 통한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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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마케팅전략 분석의 취지


Ⅱ. 마케팅 사례를 통한 전략분석
1. 조성아의 ‘루나’
2. 왕영은의 ‘톡톡 다이어리’
3. 고등어가 잡히지 않는 ‘안동간고등어’


Ⅲ. 결론
- 각 상품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조성아 ‘루나’의 개요
1) 조성아 ‘루나’의 소개
2) 조성아 ‘루나’의 유래

2. 환경분석
1) 조성아 ‘루나’의 외부환경
 수요특성
 경쟁자특성
2) 조성아 ‘루나’의 내부환경
 시장점유율
 경영자원

3. 기존 마케팅 전략
1) STP 전략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2) Marketing Mix 전략
 Product
 Price
 Promotion
 Place

4. 기존 마케팅 전략의 성과

5. 해외시장진출 현황

6. 새로운 전략수립을 위한 상황분석 및 전략제안(SWOT)
1) Strengths(강점)
2) Weaknesses(약점)
3) Opportunities(기회)
4) Threats(위기)
Ⅰ. 서론

최근 시장과 소비자를 연결해 줄 다양한 매개체들이 등장하고 발달하였다. 이로 인해 불특정 다수에게 무조건 광고를 뿌린다고 해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다. 소비자들은 상품과 정보를 많이 접하여, 매우 똑똑하고 까다롭게 변하였다. 이제는 어떻게 하면 상품과 서비스, 브랜드를 타겟에게 정확히 전달할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또한 치열한 경쟁을 극복하고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의 구상이 필요해졌다. 즉 마케팅 전략이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우리는 조성아의 ‘루나’, 왕영은의 ‘톡톡다이어리’, 안동간고등어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분석하였다. 먼저 이들이 어떻게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을 거두었는지 그 요인과 보완점을 파악하고, 주어진 위기와 기회를 분석하여 시장 확장과 사업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였다.

Ⅱ. 마케팅 사례를 통한 전략분석

ⅰ. 조성아 ‘루나’
1. 조성아 ‘루나’의 개요
1) 조성아 ‘루나’ 소개
GS샵의 대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조성아 루나. 루나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메이크업을 완성할 수 있도록 제품을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편리함 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운 메이크업 표현이 되기를 바란다는 의미에서 LUCID(맑은, 투명한)과 NATURAL(자연스러운)을 합성하여 지금의 LUNA가 탄생되었다. GS홈쇼핑과 애경의 합작품으로, 조성아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직접 제품을 디자인 했다. 현재 루나는 GS홈쇼핑에서 연간 100회에 가까운 방송을 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메이크업 아티스트 화장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2) 조성아 ‘루나’의 유래
메이크업아티스트 브랜드의 등장은 인기 연예인의 패션, 헤어스타일, 화장법 등이 일반인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면서 이들의 메이크업을 담당하고 있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들도 덩달아 유명세를 타 스타 못지않은 주목을 받게 되면서 부터이다.

2. 환경분석
1) 조성아 ‘루나’의 외부환경
 수요적특성
소비자의 화장품에 대한 인식 변화와 소비성향의 고급화 추세로 현재 화장품시장에서 기능성 제품의 비중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또한 젊고 교육을 많이 받은 인터넷 세대들은 화장품을 고르는 데 있어서도 단지 브랜드에 의존하기보다는 성분도 꼼꼼히 체크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 때문에 루나의 해양 심층수, 산호추출물, 해양성 콜라겐 등을 함유한 기능성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② 경쟁자특성
루나의 좋은 반응에 따라 엔프라니가 뒤늦게 지난 2008년 8월 말 셉이라는 이름의 홈쇼핑 전용 메이크업화장품을 CJ에 내놓고 조성아의 루나브랜드와 양대 체계를 구축해왔다. 엔프라니의 셉은 손대식, 박태윤이라는 두명의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디자인했으며 20-30대의 젊은 여성층을 주요 타겟으로 삼고 있다. 이 같이 홈쇼핑 전용 메이크업화장품에서 '루나'와 '셉'이라는 두 브랜드가 각축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2010년 3월에 한국화장품이 이경민 아티스트와 협약을 맺고 '크로키'라는 브랜드를 현대홈쇼핑에서 첫 선을 보였다. 한국화장품의 크로키는 첫번째 방송에서 6억원어치의 판매량을 보이며 홈쇼핑 사상 단일 시간내에 최고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주목을 받기 시작하며 꾸준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참고문헌
<조성아 ‘루나’>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type=2&aid=2011111046701&nid=910&sid=
http://blog.daum.net/skchb/11798280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583194
http://osen.asiae.co.kr/news/stview.htm?idxno=2011042509232553056&sc1=sports&sc2=news&sc3=total&sk=
http://news.mk.co.kr/v3/view.php?sc=40000008&cm=%BD%BA%C5%B8%C0%E7%C5%D7%C5%A9&year=2011&no=474289&selFlag=&relatedcode=&sID=600
http://luxmen.mk.co.kr/view.php?sc=51000002&cm=&year=2011&no=474289&relatedcode=000010099


<왕영은의 ‘톡톡 다이어리’>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1/21/2011112101515.html
http://cafe.naver.com/pragmatist/13679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105170100144510012001&servicedate=20110516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1101100828000511&mode=sub_view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310&idxno=540573
http://blog.naver.com/kmac_kbpi?Redirect=Log&logNo=130105713496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111117048119103&outlink=1

<고등어가 잡히지 않는 ‘안동간고등어’>
등간판어고동 안동간고등어
http://godunga.co.kr/center/index.php?doc=html/legend01.htm
안동 참 간고등어
http://www.andongcham.co.kr
안동간고등어 언론자료
http://godunga.co.kr/center/index.php?doc=program/board.php&bo_table=03_01_news&page=1&wr_id=163
http://godunga.co.kr/center/index.php?doc=program/board.php&bo_table=03_01_news&page=1&wr_id=162
http://godunga.co.kr/center/index.php?doc=program/board.php&bo_table=03_01_news&page=1&wr_id=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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