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게릴라 마케팅 분석(기습적으로 치고 빠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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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게릴라하면 생각나는 것이 무엇인가?
치고 빠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순식간에 나타나 해치우고 가는 것이다.
이것이 마케팅에 적용된다면? 바로 뜻하지 않는 등장으로 소비자들로 하여금 신선한 충격을 줌으로서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다.
게릴라 마케팅은 이벤트성이 대부분이다.
공짜 마케팅도 겸해서 실시한다.
이 글에서는 게릴라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공사례를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 성공하기 위한 게릴라 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게릴라마케팅이란?>

<단기적인 마케팅 효과가 높은 게릴라 마케팅>

<돈 안들이고 3주만에 브랜드 인지도 94%로 치솟아>

<우리나라 시장에서의 게릴라 마케팅 성공 전략>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후발기업이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선두 기업들이 진입하지 않는 틈새시장을 공략하거나, 적은 마케팅 비용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밀착형 마케팅을 전개 할때 그 효과가 크다. 최근의 게릴라 마케팅 전개 양상은 기업 간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치열한 시장경쟁 구도와 시시각각으로 변화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서 소규모 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도 세분화된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고객의 환기를 위한 전략방안 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고객위주의 마케팅 패러다임 전환으로 기존의 TV나 인쇄매체를 통한 매스 마케팅이 투자대비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데 한계가 있어 새로운 대안 마케팅(alternative marketing)으로 각광 받고 있다. 특히 게릴라 마케팅은 노출범위는 적지만 비용이 적게 들면서 구전효과가 뛰어나다는 강점이 있다. 이러한 게릴라 마케팅은 최근 시장특성, 산업구조, 경쟁자, 관련제품 및 고객의 특성 등의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스텔스 마케팅(stealth marketing), 래디컬 마케팅(radical marketing), 엠부쉬 마케팅(ambush marketing), 미스치프 마케팅(mischief marketing), 기발한 마케팅(outrageous marketing)등의 다양한 전술적 방법들이 개발되어 게릴라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오늘날, 기업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그에 따라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지만,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은 그 역할이 점차 축소되고 있다. 다양하게 진화되고 있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로 하다. 이에따라 여러 마케팅 전략 중 점차 부각되고 있는 것이 게릴라 마케팅이다. 외국에서는 이미 게릴라 마케팅이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 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나, 아직 우리나라는 게릴라 마케팅의 도입 단계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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