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자기장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현장에서의 자기장학
2. 자기장학의 실제
결론
부록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교육은 그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했다. 그러나 일선 유아교육현장과 사회적으로 양적인 발전에 비하여 질적 발전을 수반하지 못한 불균형을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데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두고 현장 중심의 자율화 과제 선정, 현장 참여를 중심으로 이루어 져야만 한다. 특히 유치원 교육은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의 주도권이 교사 자신에게 많이 허용된다는 점에서 교사의 자질은 곧 교육의 결정요인이라 할 수 있다.
교사의 자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교육활동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교육활동 개선을 위한 지도․조언활동이라는 의미로서의 장학이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장학의 다양한 방법 중 교사 자신의 사명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자발적인 활동과 노력을 중심으로 한 자기장학이 효과적이다. 자기장학이란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전문적 자질 향상과 수업에 대한 자기 개선을 위해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고 반성하는 장학 형태이다. 이러한 자기장학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기수업분석, 체크리스트, 면담․설문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 대학․대학원 진학, 전문서적 연구, 각종 연수회․협의회 참석, 1과제 현장 연구, 전문기관 방문, 전문가 면담 등 이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자기장학의 실태, 자기장학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알아보고, ‘창의적인 과학교육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자기장학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자기장학을 내실 있게 정착시킬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Ⅱ. 본 론

A. 현장의 자기장학 현황과 활성화 방안

1. 현장의 자기장학 현황
선행연구에 따르면 유치원 교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학 방법은 자기 장학으로 공립유치원교사, 대졸인 교사, 유치원 규모가 작은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교사일수록 많이 선호하였다. 특히 교사들은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 유아의 생활지도 측면에서 자기 장학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지도)교사역할과 교수학습모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지도)방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지도)한계와 제언
  • 도식적으로 운영될 때, 우리 교육은 다양성도 적합성도 갖추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참고문헌◈ 김문빈박종원 편저(1994), 열린교육 첫걸음, 서울 : 지성의 샘◈ 김정권, 개별화교수전략, 대구대학교출판부◈ 김준권손충기(1998), 교육학개론, 동문사◈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89), 학습 개별화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농원문화사◈ 이용님(1990),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교육과학사◈ 허혜경(1996), 개별화 수업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교육과정연구

  •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설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ICT활용교육,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게임활용,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자율장학, 교실수업개선 제언
  • 장학1. 수업 장학 활동 중점 사항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개성화, 개별화 교수-학습 방법 적용단위 시간별 수업과정, 교수활동, 학습활동, 학습자료 및 학습 성취도 분석2. 자기 장학 실시자기 장학을 실시하여 자기 수업을 반성해 보고 개선점을 찾아 장학 담당자와 협의 하여 문제 해결을 하도록 한다.※ 협의 중점 내용◦ 수업 참관 및 의견 교환◦ 교수-학습에 대한 협의 및 정보교환◦ 학교 자율 장학 및 임상 장학 강화 방안에 대한 협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장학의 유형 장학의 유형은 장학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중점을 두는 사항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장학은 주체에 따라 중앙장학, 지방장학, 지구별 자율장학, 교내 자율장학, 자기장학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그밖에도 선택적 장학, 요청장학, 발전장학, 책임장학, 예술적 장학, 인간자원장학 , 협력장학 ,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이버장학을 들수 있는데 최근들어 과학기술과 통신수단의 발달로 통신 장학 및 사이버 장학이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

  • 교수학습이론 장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참여학습이론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본․선택하기 위해서는 이런 활동이 가능한 학습지도자료의 개발 및 적용이 무엇보다도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인은 교육과정에 충실하고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부응하는 학습자료를 개발 적용하여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하는데 기여해야할 필요가 있다.참고문헌ⅰ. 김경철(1999), 교육학의 이해, 서울 : 양서원ⅱ. 김중겸(2004), 교육학 上, 박문각ⅲ. 김재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장학 활동을 통해 창의력 계발을 위한 학생 중심의 수업모형 구안, 적용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 진행 하도록 하고, 지식정보화 사회를 대비한 수행평가 시행 하여, 따뜻한 마음 갖기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열린 교육 실천을 위한 바탕 마련하여,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열린 교육 활동 전재하여, 열린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환경 조성, 열린 교수-학습을 통한 창의적 사고 능력 배양, 특기적성 및 특별 활동을 통한 개성의 계발하여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