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D형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
1) 학급의 특성과 인간관계
(1) 학급의 특성에 관한 논의 동향
(2) 학급의 대표적 특성
2) 학급 이해의 다양한 관점
(1) 학급을 집단으로 이해하는 관점
(2) 학급을 조직으로 이해하는 관점
(3) 학급을 체제로 이해하는 관점
3) 학급조직이란?
4) 학급조직의 이해의 필요성
5) 학급조직의 원리
(1) 전인적 발달의 원리
(2) 개인차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능률화의 원리
6) 학급조직의 기본 조건 및 기준
(1) 학교교육 법규 측면
(2) 교육적 측면
7) 학급조직의 유형 및 방법
(1) 일반학급과 특수학급 편성
(2) 단식 및 복식학급 편성
(3) 능력별 학급편성
(4) 일반적인 학급편성 방법
8) 학급의 구성 및 운영 시 고려 사항

2. 효율적인교사를 위한 관리방안
1) 학급조직에 있어서 교사의 재량 범위
(1) 학교수준에 있어서 학급조직상 교사의 역할
2) 학급 내 조직의 편성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3) 학급조직과 교육효과
(1) 학급의 적정규모와 교육효과
(2) 학급당 학생 수 결정시 고려사항
(3) 소규모 학급의 교육적 효과
(4) 학급편성 및 사후 관리상 유의점

3.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1) 전교사 담임제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학급 관리
2) 자기 성찰 기회 확대를 통한 바람직한 인성 함양
3) 체험 중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도덕성 함양
4) 열린교육 교육부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열린 교육의 실천
5) 특별활동 도 전일제 클럽 활동을 통한 소질 계발
6) 인성교육 도 체험·실천 위주의 모둠 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6) 적성 검사의 분석과 활용을 통한 진로 준비 능력 신장
Ⅲ. 결 론
참고자료


Ⅰ. 서 론

처음에 학교 부임했을 때 설래임과 긴장됨의 연속으로 하루하루 근무하게 된다. 그러나 매일 같은 일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타성에 빠질 수도 있다. 이에 따른 수업의 소홀함으로 이어져 훌륭한 교사로 서 평가받기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훌륭한 교사의 자질이 무엇인가? 필자도 초중고등학교를 다녔지만 훌륭한 교사를 만나는 것은 학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일 것이다. 교사의 가치관에 따라 학생의 장래와 운명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많이 아는 것 과 잘 알고 있는 것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서로 다른 문제이다. 같은 내용을 가르치더라도 누가 가르치느냐에 따라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른 것이 사실이다.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는 자신이 아는 것을 소화하여 그것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으로 구조화 시킬 수 있어야 하며, 교사들은 교수-학습 이론, 교육방법, 공학적 지식 등 교육학적 지식을 지녀야 한다. 이 장에서는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본문내용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유아교육과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참고문헌
참고 자료
1. 김수일 외(1982),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3. 권건일·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4. 배지희 외 공저(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5.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6.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송연숙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8.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9.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
  •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

  • 영유아교사론3A)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00
  • 학급토론에 참여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2. 효율적인 교수기술 1) 태도:교수와 관련하여 교사가 보여주는 태도는 교수기술은 아니지만 교사가 기본적으로 지닌 태도는 학습 성과를 올리는데 가장 중요한 기본이다. 교사는 학생에게 모델링의 전형이 된다는 의식을 가지고 자상하며 학생과의 공감대를 형성, 열정과 모범적인 태도를 보여야 하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지녀야 한다.2) 조직화①관리상 조직화:교실 관리적 측면으로 미리 수업

  •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
  •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유아교육과영유아교사론3B형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 론 교사의 자질에 대해서 마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교사의 자질에 따라 학생의 장래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필자는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똑같은 수학교사에게 수학을 쉽게 이해하고 배우기 쉽도록 강의 하는 교사를 보기도 했으며, 복잡다단하게 문제를 풀어가는 교사의 수업으로 인해 지루하게

  • [영유아교사론 E형]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사들에게 모듈을 소개한 바 있고 직업훈련연구소(1983)에서는 미국 국립 직업교육연구소가 개발한 ‘성취지향의 교사 훈련자료’를 번역한 바 있다. 이 자료는 모듈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총 100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또 김판욱과 이형배(1984)는 1980년부터 1984년까지 5년 동안에 걸쳐 기능공 훈련을 위한 단위(module) 훈련모형과 훈련용 패키지를 개발해서 3차에 걸친 실험적 적용을 통하여 모듈식 수업의 효과를 실증한 바 있다. 단시수업 계획안이

  • [영유아교사론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영유아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요1) 유아교사직의 의의2) 유아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념3) 영유아교사의 발달4) 영유아교사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1) 생존단계2) 강화단계3) 갱신단계4) 성숙단계3.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1) 단계별 목표설정2) 전략과 절차 개발3) 지지와 격려4) 교사역할의 시사4.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1) 건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