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기업의 가격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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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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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가격이론 1
1. 가격이란? 1
2. 가격의 특성 1
3. 가격 결정시 염두에 두어야 할 요인 2
4. 가격 결정 방법 2
5. 가격 전략의 종류 3
Ⅱ. 기업의 가격전략 사례 5
1. 해외 사례 5
1. 라이언에어 5
(1) 회사 소개 6
(2) 라이언에어의 성공요인 6
(3) 문제점 9
(4) SWOT 분석 10
(5) 결론 10
2. Lexus 11
(1) 회사소개 11
(2) Lexus의 전략 12
(3) 문제점 15
(4) 결론 15
2. 국내 사례(지오다노) 15
(1) 회사소개 15
(2) 지오다노의 포지셔닝 16
(3) 지오다노의 전략 16
(4) SWOT 분석 17
(5) 결론 20
Ⅲ. 기업의 가격전략을 마치며 20
- 본문내용
-
1. 가격이란?
하나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이란 소비자가 그 제품 또는 서비스의 한 단위를 사기 위해서 지불해야 하는 화폐의 양을 말한다.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가격정책의 과제는, 경영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가격(Optimal price)을 알아내어 그것을 실제로 시장에서 부과하는 것이다. 가격은 우선 고객이 어떤 제품을 살 것인가 말 것인가를 결정짓는다. 고객은 제품이 주는 효용이 그 가격보다 클 때에만, 즉 순효용이 플러스일 때에만 그 제품을 살 것이다. 가격은 또한 고객이 경쟁관계에 있는 여러 제품들 중에서 어떤 것을 고를 것인가를 결정짓게 해준다. 말할 것도 없이 고객은 순효용이 가장 크다고 생각되는 제품을 선택할 것이다. 이러한 사실들을 통해 우리는 기업이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또 경쟁사와 경쟁을 하는데 있어서 가격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를 잘 알 수 있다.
가격은 자사제품이 가진 효용에 대해 소비자가 지불하게 되는 대가로서 마케팅믹스 중 가장 경쟁에 민감한 요소이며 경쟁기업에 대해 기업이 보유할 수 있는 중요한 경쟁우위의 원천 중의 하나인 것이다.
2. 가격의 특성
첫째, 가격은 현대의 경제시스템을 지탱하는 기본적인 요소이다. 가격은 마치 교통신호와 같이 사람들은 가격이 싸면 상품을 사고, 가격이 비싸면 상품사기를 보류하는 행동을 취해왔다. 이와 같이 하여 가격의 존재에 의해서 현재의 경제 구조는 기능을 하기에 이른 것이다.
둘째, 가격은 상품수요의 주요한 결정요인의 하나이다. 물론, 100% 상품수요가 가격만으로 좌우되지는 않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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