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기업문화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5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 기업문화의 정의 / 특성
Ⅱ. 조직문화 관리의 등장 배경 및 중요성
Ⅲ. 기업문화의 구성요소간 적합성 통합성 관리
1. 기업문화의 구성요소(5I)
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의 관리
Ⅳ. 기업문화의 관리방법
Ⅴ. P-O fit 이론
[사례1] 조직문화 - 개인특성 충돌
Ⅰ. 기업문화 변화의 배경
Ⅱ. 기존의 기업문화
Ⅲ. 기업문화 변화의 필요성
Ⅳ. KT 기업문화 혁신의 기본방향
Ⅴ. KT 기업문화 혁신 작업 과정
Ⅵ. 기업문화 혁신을 위한 실행프로그램
Ⅶ. P-O Fit Theory를 통해 본 KT 기업문화 혁신
Ⅷ. KT의 기업문화 혁신의 남은 과제들
Ⅸ. KT 문화관리의 결론
[사례2] 016-018 합병사례
Ⅰ. M&A시 문화관리의 중요성
Ⅱ. Due Diligence
Ⅲ. 조직문화 관리의 방법 - Berry이론
Ⅳ. 사례 연구 : 016-018의 합병
Ⅴ. 결 론
[사례3]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時 문화충돌
Ⅰ. 국내기업의 중국 진출시 발생하는 문화충돌 유형
Ⅱ. 기업문화관리 통한 대응 방안
- 본문내용
-
70년대의 전반에 걸쳐, 그 당시 일본 기업들이 그들만의 독특하고 강한 문화를 바탕으로 생산성과 품질 수준을 빠른 속도로 향상시켜 세계일류기업의 반열에 오르고 있는 것에 주목한 여러 가지 이론적 탐구가 이루어졌고, 그 결과 80년대에는 기업문화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실천적 적용이 최고조에 이르게 된다, 우리기업들도 90년대부터 기업문화관리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적으로 기업경영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만 이러한 노력의 상당부분은 실패로 돌아간다. 그로 인해 많은 기업에서는 기업문화관리의 본질적인 실효성을 의심하기도 하였지만, 이러한 실패는 기업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조차 이해하지 못했던 것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사실, 기업문화관리는 90년대 이후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중요성을 계속 더해왔고, 앞으로도 그 중요성을 한 층 더해갈 것이다.
이 것은, 'from control to commitment'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일어나고 있는 기업구조의 패러다임 변화와 밀접하게 관계되는데, 이를테면 통제보다는 구성원 각각의 자율과 몰입이 더 중시됨에 따라 이들을 묶어 공동의 가치를 추구하게 하는 통합적인 힘으로서의 조직문화가 더욱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또한, 현대 기업의 성장과 발전 과정에서 빈번히 나타나는 M&A와 관련한 조직간 문화충돌의 문제에서도 기업문화의 관리 필요성은 더 절실해진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이러한 조직문화와 그 것의 관리에 대한 조직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사례를 들어 그 구체성을 더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 참고문헌
-
♣ 박원우, Organizational Behavior 강의자료집, 서울대학교, 2003
♣ 박원우, M&A와 문화충돌 관리, 집문당, 2002
♣ 김영찬, “組織文化의 槪念定立 및 그 强化方案에 관한 硏究, 서울대학교, 1985
♣ 박승록, 중국의 경제성장과 외국인투자, 한국경제연구원, 2002
♣ 이장원,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노사관계 및 인적자원관리, 한국노동연구원, 2003
♣ 신유근, 組織行爲論, 다산출판사, 1986
♣ 유필화, 신재준, 기업문화가 회사를 만든다, 한언, 2002
♣ 문철우, 신철호, 이영면, 이윤철, 합병후 종합전략, 도서출판 서울경제경영, 2002
♣ 김성국, 조직과 인간행동, 명경사, 1997
♣ 양승지, 문화통합방법에 관한 연구 : 016-018 합병사례를 중심으로, 학위논문, 2002
♣ Stephen p. robbins, Organizational Behavior, Prentice Hall,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