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계획, 인적자원에 대한 보상제도, 인적자원의 유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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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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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I. 인적자원관리계획
II. 인적자원에 대한 보상제도
III. 인적자원의 유지관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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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기업경영은 곧 인적자원관리"라는 말이 있듯이 현대 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인적자원관리(HRM : Human Resource Management)이다. 즉 기업은 하나의 조직이기 때문에, 이 조직을 움직이는 것은 사람이므로 인적자원관리가 기업경영 성패의 가장 중요한 키(Key)인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기업은 인적자원관리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현대의 인적자원관리는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배려하면서도 개개인의 능력을 기업경영의 발전과 결합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인적자원관리의 개념에 대하여, 스페이츠(Thomas G Spates) 교수는 "종업원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스스로 최대한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그들을 처운 ․ 조직하는 방법에 관한 규범체제"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인적자원관리는 종업원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최대한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서 출 말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인적자원의 개발과 채용, 평가와 보상제도의 등기유발, 능력개발 교육기회의 부여 등의 다양하고 지속적인 배려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조직의 단순화, 융통성 있는 조직관리, 지속적인 조직혁신, 기업조직문화의 형성 등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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