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IBM기업의 조직특징과 구성 그리고 CEO 루 거스너의 리더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0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Ⅰ. IBM에 대하여
1. IBM이란 어떤 회사인가
2. IBM의 조직 특징
3. IBM의 조직 구성도
Ⅱ. IBM의 위기
1. IBM의 위기요인
Ⅲ. 루 거스너란 누구인가
Ⅳ. 루 거스너의 리더십
1. 루 거스너의 경영철학과 방침
2. 루 거스너의 초기 정책
3. 새로운 기업문화 구축
4.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5. 고객 중심 관점
6. IBM의 성장
7. 위기 극복 결과
결론 및 평가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론
2002년 1월 <Business Week>지는 세계 최고의 CEO 25인을 선정했는데, 루 거스너(Louis V. Gerstner, Jr.)는 유명 CEO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루 거스너에 대한 미국인들의 존경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루 거스너가 IBM의 CEO로 선임됐을 당시 IBM은 누적적자가 3년 동안 180억 달러에 달하는 큰 위기에 휩싸여 있었다. 미 최고의 우량기업이라는 명성은 차치하고 몰락의 길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 대두되었다. 1993년, IBM은 기업 역사상 최초로 닥친 위기를 헤쳐나갈 사람으로 루 거스너를 선임했다. 그는 자신을 선택한 IBM을 실망시키지 않았다. 93년 어마어마한 손실을 기록했던 IBM은 2002년 80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했다. 종업원의 숫자는 그나 부임할 당시에 비해 65,000명이 증가했다.
도대체 무엇이 IBM의 화려한 재도약을 가능하게 한 것일까.
여기에서 언급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루 거스너의 리더십이다. 그는 맥킨지사의 컨설턴트에서부터 아메리칸 익스프레스(11년간 재직)와 RJR 나비스코(4년간 재직)에서 CEO로 재직한 경험을 바탕으로 IBM을 기사회생시킨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영진. IBM. 도서출판 길벗, 1994
더그 가. 루 거스너와 IBM 부활의 신화. 시아출판사, 2003
로버트 슬레이터. 루 거스너의 IBM 살리기. 물푸레, 1999
루 거스너.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북@북스, 2003
문효곤. “제휴를 통한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에 대한 연구”, 1993
양백 외. “타성을 깨는 개혁과 CEO의 리더십”. CEO Information, 164호, 1998, 10.
이무성. “한국에 진출한 다국적기업의 경영통제전략”, 1990, 08.
이영진, 이용화, 김근동, 박희정. “선진기업의 불황극복 사례”, 1996, 09.
http://www.ibm.com
http://www.web-biz.pe.kr
http://www.kores.or.kr/information/mp/mp2001/kj94/mp088.htm
http://www.monthlyjoongang.com/article/Article.asp?RepoDate=20030328105959&locdir=inte
매일경제 1999-05-19
머니투데이 2002-05-10
자료평가
- 음...그럭저럭 괜찮았던듯..
- 3flyh***
(2009.12.10 23:58: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