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기업의 기업문화 형성 및 유지 방안에 대하여 - CJ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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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CJ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1. CJ의 기업문화 형성과 최고경영자의 역할

2. CJ의 기업문화 유지 방안

3. CJ의 기업문화 형성 및 유지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 결론


Ⅳ. 별첨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기업문화 혹은 조직문화는 어떤 기업조직 내에 존재하는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테일러(Edward B. Taylor)가 문화에 대해 모든 삶의 방식- 즉, 행동, 감정, 사고 등으로서 집단학습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고 정의한 것을 적용시킨다면, 기업문화 결국 기업 내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온 기업 구성원들의 가치관, 행동양식, 조직 고유의 상징 및 특성, 관리관행, 경영이념 등으로 구성되는 기업 특유의 가치체계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우리는 현대의 저돌적인 기업문화, 삼성의 이지적인 기업문화 등을 통해 각 기업들이 저마다 독특한 기업문화를 형성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기업문화는 가치관이나 신념, 사내 규범 등으로 구현되어, 종종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통제하는데 이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몇몇 경영자들은 기업문화를 바꾸는 것 만으로도, 평범한 기업을 세계 유수의 기업으로 바꿔놓기도 한다. 이처럼 기업문화는 어떠한 방향으로 성립되어있느냐에 따라 그 기업의 미래가 결정하기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획일적으로 공산품을 생산하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에는 제조업에서부터 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이 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재의 중요성 또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연유로 인해 21세기 기업은 기업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인재들을 하나로 통합함과 동시에, 통합에 따른 구성원들의 반발을 최소화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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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은(1999), 기업교육을 통한 신입사원의 정체성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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