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기업의 기업문화 형성 및 유지 방안에 대하여- CJ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 CJ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1. CJ의 기업문화 형성과 최고경영자의 역할
2. CJ의 기업문화 유지 방안
3. CJ의 기업문화 형성 및 유지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 결론
Ⅳ. 별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기업문화 혹은 조직문화는 어떤 기업조직 내에 존재하는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테일러(Edward B. Taylor)가 문화에 대해 모든 삶의 방식- 즉, 행동, 감정, 사고 등으로서 집단학습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고 정의한 것을 적용시킨다면, 기업문화 결국 기업 내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온 기업 구성원들의 가치관, 행동양식, 조직 고유의 상징 및 특성, 관리관행, 경영이념 등으로 구성되는 기업 특유의 가치체계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우리는 현대의 저돌적인 기업문화, 삼성의 이지적인 기업문화 등을 통해 각 기업들이 저마다 독특한 기업문화를 형성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기업문화는 가치관이나 신념, 사내 규범 등으로 구현되어, 종종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통제하는데 이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몇몇 경영자들은 기업문화를 바꾸는 것 만으로도, 평범한 기업을 세계 유수의 기업으로 바꿔놓기도 한다. 이처럼 기업문화는 어떠한 방향으로 성립되어있느냐에 따라 그 기업의 미래가 결정하기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획일적으로 공산품을 생산하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에는 제조업에서부터 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이 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재의 중요성 또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연유로 인해 21세기 기업은 기업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인재들을 하나로 통합함과 동시에, 통합에 따른 구성원들의 반발을 최소화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방안이 마련될 수 있겠으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최고경영자의 신념이 담긴 기업문화를 각각의 구성원들에게 주입시킴으로써 구성원 모두를 기업이라는 큰 집단 안에 ‘원소’화 시키는 것이다. 요즘 흔히 사용되고 있는 ‘~맨’ 이라는 소속감 또한 이러한 노력의 결과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1994), 연구와 논문, 서울: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성국(2004), 조직과 인간행동, 서울: 명경사
장원섭(역)(2003), 인적자원개발론, Jerry W. Gilley ; Steven A. Eggland ; Ann Maycunich Gilley의 Principle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서울:학지사
Paul M.Muchinsky(2003), Psychology Applied To Work, US:Thomson
류종현(1996), 기업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서울
심지은(1999), 기업교육을 통한 신입사원의 정체성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