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NF 소나타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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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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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자동차소개
외부환경분석
시장분석
중형차 시장 분석
경쟁사 분석
소비자 분석
해외시장분석
STP 전략분석
내부 환경 분석
SWOT 분석
제품전략
촉진 전략
결 론
- 본문내용
-
1967년 현대자동차라는 회사가 설립되고 아무런 기술이 없던 그 시절 영국의 포드사와 기술 제휴를 맺고 영국의 포드사의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에서부터 시작하였다. 그러나 포드사와의 기술적 제휴가 힘들어지고 70년대 중반 일본의 미쓰비시자동차와 다시 기술적 제휴를 맺게 된다.
현대자동차와 미쓰비시차의 제휴역사는 70년대 초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현대자동차의 초기 제휴선은 유럽계였지만 73년 미쓰비시로부터 가솔린엔진·변속기·후차축 제조를 위한 기술협조 계약을 체결하면서 첫 인연을 맺었다.
81년엔 양사가 기술제휴를 공식적으로 발표했고, 이듬해인 82년4월 미쓰비시차와 미쓰비시상사는 현대자동차 지분을 각각 5%씩 매입, 미쓰비시차와 현대자동차는 자본제휴 관계로까지 발전했다.
현대자동차는 76년 미쓰비시의 엔진기술을 전수받아 독자모델인 포니를 개발했고, 현재 미국 수출용
쏘나타에 탑재된 시리우스엔진이나 양사가 공동개발한 에쿠스에도 여전히 미쓰비시차의 흔적이 남아있다.
현대자동차는 강력한 내수장악력과 외환위기 기간 중 해외진출에 신중한 채 수출에 주력한 덕분에 재무적으로 강한 체력을 비축할 수 있었다. 또한 이 같은 체력을 바탕으로 기술개발과 품질향상에 주력한 결과 가시적인 성과도 쏟아지고 있다. JD파워가 최근 발표한 2004년 IQS(초기결함지수)평가에서도 현대차는 102점을 받아 도요타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했지만 미쓰비시차는 산업평균(119점)에도 크게 못미치는 130점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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