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롯데제과 마케팅 및 경영 윤리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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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롯데 제과 소개 및 현 시장 점유율
ꊱ 롯데 제과 연혁
ꊲ 제과시장에서 롯데가 차지하는 위치
ꊳ 롯데제과 내에서 매출액 구성비

[2] 롯데 제과 선정이유

Ⅱ. 본론

[1] 롯데제과 마케팅 관리적 접근을 통한 비판적 전망과 그 대응 및 보완책  
ꊱ 빼빼로 데이의 분석과 전망
- 현 상황 제시 
- 비판적 전망
- 비판적 전망에 대한 대응책
ꊲ 스낵 시장의 약세
 - 문제인식
- 원인 분석
- 분석에 따른 대응책
ꊳ 롯데 제과 전반적인 브랜드 가치 인식의 필요성
 - 문제인식
- 분석에 따른 대응책

[2] 롯데제과의 기업윤리측면분석
ꊱ 빼빼로 구더기 사건
- 사건 개요에 따른 문제 인식
-타이레놀과의 비교
- 분석에 따른 대응책

Ⅲ. 결론
본문내용
- 빼빼로데이의 시작!
부산과 경남지역의 여중고생들이 1자가 4개 겹치는 11월11일에 ‘날씬해지고 예뻐지자’는 의미로 빼빼로를 주고받는 것이 학생들 사이에 자생적으로 퍼지기 시작한 것을 이용해 롯데제과는 자사 제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11월 11일을 ‘빼빼로데이’로 정하였다. 롯데제과는 이를 전국적으로 파급시키기 위하여 할인점 및 백화점에 빼빼로데이를 알리는 플래카드와 각종매체를 대상으로 홍보에 힘을 쏟아 젊은 층을 대상으로 꾸준히 확산되는 효과를 얻었다.
이후 현재 국내에는 연간 50여일이 넘을 정도로 데이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나 정작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데이는 3~4개를 넘지 않고 있다. 리테일 매거진 2005년 4월호에서 발췌
따라서 빼빼로데이는 가장 성공적으로 정착한 데이 마케팅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 다른 기념일과의 차이점
  발렌 타인 데이나 화이트 데이는 초콜릿, 사탕 같은 식품류가 선물에 대상이 되는데 반해 빼빼로 데이는 특정 회사 제품인 빼빼로 자체가 선물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롯데 제과 에게는 최대 매출 이벤트가 된다. 또한 빼빼로데이는 처음의 의미와는 관계없이 친한 사람들끼리 빼빼로를 주고받는 날로 인식되어서 발렌타인데이나 화이트 데이에 비해 더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고 그 날에 선물을 주고받는다. 최근 10~30대 6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빼빼로데이에 참여해봤다는 수치가 69%로 발렌타이데이(36%)보다 두 배 가까이 많았다. 따라서 앞으로 안정된 전망과 함께 더 큰 시장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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