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SPC그룹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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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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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는 고객과 주주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2. 우리는 기업간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한다.
3. 우리는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한다
4. 우리는 환경친화적 경영을 지향한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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序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성을 중시하고 중소기업이나 소비자들, 대다수의 사회구성원들의 복지 증진을 위한 역할 확대 등을 강조하는 추세가 날로 강해지고 있다. 미국의 경우 창간이래 기업의 효율적 영리추구를 위한 전략제시에만 몰두했던 대표적 경영잡지인 <하버드비지니스리뷰가 최근 몇 년간 지면의 절반 가까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속 가능한 성장, 공유가치, 친환경 경영, 기업윤리 등에 할애하고 있다. 평생 경영 전략과 성장 전략의 제시에만 몰두해왔던 전략경영 분야의 최고거장인 마이클 포터 교수가 최근 이런 움직임에 가세해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포터는 일반적으로 쓰이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개념을 공유가치 창출(CSV) 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재규정해야 한다고 최근 주장했다. 즉 자본주의의 경제에서 기업의 역할은 결코 단순히 주주이익 극대화에 한정되지 않으며 직원과 관련 협력업체들은 물론 지역공동체와 국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복지까지도 적극적으로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포터 교수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결코 기업이 외부 압력 때문에 마지못해 지출하는 비용으로 인식해서는 안 되며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발전에 필수적인 투자로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경쟁력 강화방안 도출에만 몰두해왔던 10년 전까지의 주장들을 생각해보면 상상도 할 수 없는 관점의 전환이다.
이처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압력이 높아지고 있으며, 상당히 많은 기업들이 많은 액수의 자원을 비영리 사회공헌 활동에 투자하고 있다. 이렇게 형성된 비영리 부분은 미국의 경우 전체경제의 약 30%를 차지한다고 한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일반적 인식과 달리 상당한 액수를 매년 비영리 사회공헌 활동에 투자하고 있다. 대기업은 매년 수천억 원대의 예산을 비영리 사회공헌 활동에 배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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