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와 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완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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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와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는 기업들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해
1) 전자상거래의 등장 배경과 정의
2) 전자상거래의 유형
3) 전자상거래와 일반상거래의 차이점
2.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1) 우리 나라의 전자상거래 현황과 주요구매 품목
2)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구매 목적
3)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유형과 특성
4)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3. 사례
1) 야후
2) 한메일
3) 마르쉐
4) 시세이도
5) 월마트점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인 인터넷의 등장과 대중화는 산업계는 물론이고 우리의 일상 생활 전반에 걸친 근본적인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엘빈 토플러가 변화라는 단어보다 격변이라는 단어가 더 어울릴 것이라고 했을 정도로 세계는 지금 디지털 사회로 급속하게 이전하고 있다. 이러한 격변으로 인한 새로운 변화의 한 축은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전자상거래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며 이에 동참하지 않을 경우 기업의 장래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자명해졌다. 기업뿐만 아니다. 끊임없이 변하는 역동적인 환경 속에서 개인, 기업, 국가가 경쟁력을 갖추고 살아 남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사회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사회에 대한 체계적이고 빠르게 적용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제때 적응하지 못하는 개인, 기업, 국가는 패러다임이 급속하게 바뀌고 있는 디지털 사회에서 경쟁력을 상실하고 주류가 아닌 3류로 전략하고 말 것이다. 이런 까닭에 여기서 우리는 전자상거래와 그에 따른 소비자 행동과 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Ⅱ. 본론
1.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해
1) 전자상거래의 등장 배경과 정의
(1) 전자상거래의 등장배경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상거래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인류 최초의 상거래는 신석기 시대부터라고 알려지고 있다. 초기에는 단순한 물물 교환으로 상거래라고 할 것까지는 없었지만 거래가 있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 후 화폐가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의미의 상거래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현대에 이르러서 신용카드 사용이 시작되면서 사용자와 공급자, 은행간의 3자 거래에 의한 상거래 행위가 대폭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네트워크를 이용한 전자적 결제를 위한 전자화폐의 도입이 활발해지면서 전자상거래 시대의 개막을 알리고 있다.
(2) 전자상거래의 정의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요즘은 하루만에 세상이 변하기도 한다. 이렇게 급변하는 시대에 키워드인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가 아직 명확하지 않은 것은 어쩌면 당연한 건지도 모른다.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거래의 내용(content)이 정보 중심으로, 거래의 정황(context)이 전자적인 화면상에서, 그리고 거래의 하부구조(infrastructure)가 컴퓨터와 통신으로 바뀌는 것’, ‘EDI 등의 전자적인 수단을 토대로 가상공산에서 전자적인 방식에 따라 이루어지는 상거래’, ‘비즈니스상 모든 프로세스의 정보교환을 개방적인 네트워크로 전자화해서 행하는 것’, ‘비즈니스에 관련된 거래 당사자들을 전자적인 방식으로 통합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것’, ‘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혹은 조직과 개인간에 다양한 전자적인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방식’, ‘정보시스템을 바탕으로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 상에서 상거래를 행하는 새로운 마케팅 수법’,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 또는 판매하는 행위’ 등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인터넷 비즈니스.com], 김진우, Hcl Lab 공저, 영진닷컴, 1999
[전자상거래 세상엔 할 일이 많다!], 김형주, 도서출판 비비컴, 1999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경영전략], 김갑수 외, 영진출판사, 1999
[사례로 짚어보는 인터넷 마케팅], 이두희, 청아출판사, 1999
[경영과 전자상거래], 이준엽, 기한재, 2000
[21세기 부의 창조를 위한 전자상거래의 이해], 김대성 외, 오성미디어, 2000
[IT혁명과 e-biz.com 전략], 김광희, 미래경영, 2000
[이것이 돈되는 웹사이트다!], Jeff Cannon, 영진 Biz.com, 2000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김용재, 세로운 제안, 2001


* 학위논문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충동 구매 실태와 유형에 관한 연구], 권구현,
숙명여자대학교, 2001
[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정보 요구도와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이영애,
숙명여자대학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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