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미국][일본][독일]미국의 전자상거래(EC),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독일의 전자상거래(EC), 영국의 전자상거래(EC), 오스트레일리아(호주)의 전자상거래(EC), 캐나다의 전자상거래(EC)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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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국의 전자상거래(EC)
1. 인터넷에서의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전자상거래 관련 기술개발 및 이용 확대와 국제적 논의 주도
2. 전자상거래의 다양한 분야에서 미국의 이익을 관철하기 위하여 개별국가와 양자간 협상을 시도하는 한편 각종 국제회의에서 영향력을 확대
3. 정부부문
4. 민간부문
5. 기업들은 오래전부터 전자상거래를 활발히 추진해 왔으며, 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증가

Ⅲ. 일본의 전자상거래(EC)

Ⅳ. 독일의 전자상거래(EC)
1. 기회의 포착과 실행계획의 연계
1) 정보와 홍보
2) 성공사례
3) 이해조정
2. 훈련 및 재교육의 현대화
1) 대학교육
2) 직업훈련
3) 재교육
3. 통신기반구조의 효율적 활용
4. 공공망의 보안 향상
1) 정보기술 응용자의 보안의식 강화
2) 신뢰성(암호화 정책)
5. 전자지불시스템의 신뢰성 강화
6. 권리보호
1) 정보통신서비스에 대한 법적 틀
2) 지적재산권 보호와 사업 보장권(gewerbliche Schutzrechte)
3) 전자적 권리이전(Rechtsverkehr)
7. 인터넷 상거래의 무관세 및 조세균등 보장
1) 관세
2) 조세
8. 범세계적 규격화 및 표준화 개발
9. 지식의 전달 및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 촉진
1) 시범사업
2) 전자상거래에서의 정보활용을 위한 계획
3) 미디어 활용능력(Medienkompetenz)의 전달
4) 전자상거래 자문기구(Kompetenzzentren)

Ⅴ. 영국의 전자상거래(EC)
1. 현대적 시장(Modern Markets)
1) 기업가정신 및 혁신의 촉진
2) 전자상거래의 법제도적 장애요인 철폐
3) 영국 통신시장의 경쟁요소 강화
4) 통신․방송부문간 법제도 통합
5) 정보보안에 대한 신뢰 구축
6) 개인 소비자의 권한 강화
7) 범세계 전자상거래 틀 마련을 위한 국제간 합의 도출
2. 신뢰 구축(Confident People)
1) 개인의 온라인화(학생과 교사의 정보활용능력 배양)
2) 개인의 온라인화(정보사회에서의 평생학습)
3) 개인의 온라인화(모든 이에게 접근 보장)
4) 기업의 온라인화
3. 정보화시대 정부(Information Age Government)
1) 전자적 조달(Electronic Procurement)
2) 정부의 업무프로세스(Government Business Processes)
3) 서비스 및 정보제공(Service and Information Delivery)
4. 분석과 벤치마킹(Analysis and Benchmarking)
1) 영국정부
2) 국제

Ⅵ. 오스트레일리아(호주)의 전자상거래(EC)
1. 정보경제의 확산
2. 전자상거래의 영향에 대한 예측
1) 거시경제적 측면
2) 산업부문별 측면

Ⅶ. 캐나다의 전자상거래(EC)
1. 네트워크 접속 및 가용성
1) 통신 산업의 자유 경쟁은 민간 부문의 투자와 혁신의 길을 열었다
2) 정부는 민간 부문과 제휴하여 연구망, 공동체 및 기관의 인터넷 접속에 투자하고 있다
3) 인터넷 접속과 함께, 네트워크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전자상거래의 미래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2. 방 네트워킹/표준
1) 정보화
2) 산업간의 장애 요인
3) 문화적 적응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자상거래가 세계적으로 발전해 감에 따라, 배달 채널의 변화는 기업의 국제 시장에서의 비교 경쟁 우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궁극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무역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거래 비용, 운송비용, 관세를 모두 포함한 상대적인 가격(상대적인 비용 구조); 소비자들이 온라인 시장을 접근할 수 있는 능력과 사용 의지(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의 사용자 수); 상표의 인지도와 지역 시장에 대한 “밀접성”. 온라인 판매업체들은 개별 소비자의 구매와 인구 통계학적인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직접 마케팅을 수행하고 일-대-일 관계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 시장에서만 사업을 하는 기업들의 경쟁 우위를 감소시킬 수 있다. 온라인 기업의 주요한 전략은 해외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N2K사는 Music Boulevard 상의 등록과 주문에 관한 설명을 영어, 일어, 독일어, 불어, 스페인어 등으로 제공하고 있고, 일본판 Music Boulevard 구축 작업에 착수하였다(Edgar database, 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 … 중 략 … ≫




Ⅱ. 미국의 전자상거래(EC)

1. 인터넷에서의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전자상거래 관련 기술개발 및 이용 확대와 국제적 논의 주도

- 민간부문 주도로 추진되고 있고, 정부에서도 전자상거래를 국가정보기반(NII)의 주요 응용분야로 선정하여 수요 창출 및 기반환경 조성에 주력하며, 국제적으로는 무관세화 주장 및 통신시장 개방을 통하여 전자상거래를 범세계적으로 확산
참고문헌
마은경(2003),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대경
박현철(2009), 모바일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명진
이동훈(2008),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해, 한빛미디어
안웅(2003), 전자상거래 개론, 연학사
장철혁(2000), 전자상거래기획, 시대고시기획
James T. Perry 저, 최종필역(2002), E-COMMERCE 전자상거래, 사이텍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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