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간의 배려지향적 도덕성이론(Gilligan의 도덕성발달이론, 길리간이론에 대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GiIIigan의 도덕성발달이론
II. Gilligan이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길리간의 배려지향적 도덕성이론(Gilligan의 도덕성발달이론, 길리간이론에 대한 비판)

I. GiIIigan의 도덕성발달이론

Gilligan은 많은 도덕성발달이론에 내재하고 있는 남성편견을 수정하기 위해 새로운 도덕성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 이 이론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도덕적 판단의 분명한 특징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도덕문제를 판단하고 자신을 평가한다는 점이다 Gilligan(1990)은 그녀의 연구에 근거해서 남자와 여자의 경우 도덕적 명령이 추구하는 바가 다르다고 보았다. 즉, 여성에게 주어지는 도덕적 명령은 동정이나 보살핌 같은 것이고, 남성에게 주어지는 도덕적 명령은 정의와 같은 추상적 원칙과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해주는 것 등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배려지향적 도덕성과 도덕교육
  • 길리간은 여성의 도덕발달이 남성의 도덕발달과 의미 있게 다르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보여주었고 여성의 도덕발달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으로서 배려윤리를 제시하였다. 본론길리간의 배려윤리1) 배려의 도덕성C. Gilligan은 많은 심리학자과 철학자들의 이론을 토대로 해서 배려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특히 흄의 사상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데 배려의 도덕성에 있어서 인지적 측면보다는 공감, 인간에 대한 애착, 인간관계 등을 중시하는 면

  • 도덕과 교육 - 배려윤리과 도덕 교육의 이해
  • 발달론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도덕적 원리 습득,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을 강조하는 인지 발달론적인 도덕 교육은 오늘날 후기 산업 사회에 와서 대두되는 개인간의 단절, 인간 소외, 타인에 대한 배려 부족 등과 같은 여러 문제들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윤리적 요구 하에서 길리간과 나딩스에 의해서 배려 윤리가 주창되었다. 여기에서는 우선 배려 윤리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배

  • [도덕성발달이론] 피아제, 콜버그, 길라건(길리간)의 도덕성발달이론
  • 도덕성발달이론 피아제, 콜버그, 길라건(길리간)의 도덕성발달이론목차도덕성발달이론I.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콜버그의 생애 및 학문적 업적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3.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논의III.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성발달이론인간이 사회적인 존재로서 인간다운 삶은 영위하기 위해서는 도덕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서 정영진(1997, P. 299)은 도덕성을 인간의 행위와 품성을 양

  •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과 교육
  • 배려윤리가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해줄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캐를 길리건(Carol Gilligan)과 넬 나딩스(Nel Noddings)를 중심으로 배려윤리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나의 경험사례를 접목시켜보고, 초등도덕과 교육의 접근방안에 대해 살펴볼것이다. 본 레포트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전개 될 것이다.첫째, Ⅱ장에서는 배려 윤리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면서 배려의 의미를 밝히고, 길리건과 나딩스가 주장한 배려 윤리에 대해 살펴보았다.둘째,

  • 유아교사와 전문직
  • 대한 사회적 책임을 피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교직은 전문직보다도 그들 조직 체제의 도덕적 규범과 윤리 강령을 준수할 것을 사회로부터 끊임없이 요청받는 것이다. -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 본문 중에서 윤정일. 허형 (중앙대) 1. 교직만의 전문적 특성①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의 조화적 발전을 돕는 활동이다. ② 교직은 주로 인간의 정신적 측면의 발달, 즉 지,정, 의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활동이다. ③ 교직은 미성숙한 인간을 대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