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배려지향적 도덕성과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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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과교육이론>
배려윤리
- 배려지향적 도덕성과 도덕교육
목차
서론
왜 배려윤리인가?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본론
길리간의 배려윤리
나딩스의 배려윤리
배려윤리의 적용
나의 경험사례
학교도덕교육에의 적용
결론
참고자료
서론
왜 배려윤리인가?
나는 도덕적인 사람인가? 비도덕적인 사람인가? 그렇다면 도덕적과 비도덕적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 “도덕적이라 함은 언제 어디서나 보편적인 규칙을 가지며, 모든 사람들이 모든 상황에서 채택하기를 원하는 선택행위의 원리를 가진다.” 나는 이런 기준을 가지고 도덕적인 판단과 행동을 정의했다. 이는 콜버그의 인지도덕 발달론에 근거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내가 지금껏 가져왔던 도덕성의 개념에 혼란을 가져다 준 이론이 있었으니, 바로 배려윤리이다. 사회적 관계와 맥락 속에서 특정 사람과 상황에 따라 도덕적 선택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이는 남성중심적 사고에 근거한 인지적 정의윤리와는 달리 여성적 목소리에 중심을 이동, 배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그리고 난 나를 잘 안다. 너무 이성적이라고 생각할 만큼 감성적 요소가 좀 부족하다는 것을 말이다. 그래서, 내가 지금껏 추구했던 가치와는 상대적인 이 이론을 좀 더 알고 싶었고, 이 배려윤리를 통해 나의 도덕성에 대한 생각의 범위를 넓히고 싶었다. 배려가 도덕의 한 영역으로 인정받을만한 이유를 이제 찾아보고자 한다.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오늘날 서양 윤리학은 개인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강조하는 자유주의 윤리학이 주도하고 있다. 1960년대 이후 서양의 도덕 교육은 이러한 자유주의 윤리학에 근거하고 있는 로렌스 콜버그 (Lawrence Kohlberg)의 인지 도덕 발달론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배려의 개념
배려(care)라는 단어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는데, 가장 흔히 쓰이는 의미가 상대의 입장을 자신의 입장보다 우선시하고, 타인의 어려움이나 필요에 응답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또 페미니스트들은 배려를 타인에 대한 도덕적 감정이나 태도 또는 행동으로 정의하고 이를 윤리학의 토대로 삼기도 한다.
메이어옵(Milton Mayeroff)은 배려를 “다른 사람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배려하는 사람을 통해 부수적으로 자신의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봄으로써 상호의존성을 강조하고 있다. 나딩스가 이 개념을 수용하여 배려윤리의 이론적인 근거로 삼고있다.
반면 길리간은 배려를 독립적으로 사용하거나 정의하기보다는 정의 도덕성에 대비되는 도덕성으로서 배려윤리라는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인간관계, 책임, 유대, 애착등을 중시하는 여성적 도덕성을 배려윤리로 정의했다. 배려윤리를 하나의 도덕적 정향으로 정의했던 데 비해 나딩스는 배려를 근본적인 윤리적 현상으로 규정했다.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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