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 의미와 특징, 필요성과 교육적 의의, 길리건, 나딩스 도덕수준의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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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
- 목 차 -
1. 배려와 배려윤리
1) 배려의 의미와 특징
2) 배려윤리
3) 배려윤리의 필요성과 교육적 의의
2. 배려윤리의 시작과 발전
1) 길리건
2) 나딩스
(1) 자연적 배려와 윤리적 배려
① 자연적 배려
② 윤리적 배려
(2) 도덕교육의 네 가지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
4. 길리간과 콜버그의 도덕수준의 발달단계
1) 콜버그의 정의도덕성 발달론
2) 길리간의 배려도덕성 발달론
3) 길리간과 콜버그의 도덕수준에 대한 고찰
5. 정의론과 배려윤리 이론 비교
1) 남성중심 정의윤리와 여성중심 배려윤리의
2) 정의론과 배려윤리가 융합된 도덕교육의 필요성
6. 배려윤리에 비친 나의 경험
7. 배려윤리를 적용한 수업
1) 배려 모형의 특징
2) 배려 모형의 단계
3) 배려 모형을 적용한 수업
8. 참고 문헌 및 자료
1. 배려와 배려윤리
1) 배려의 의미와 특징
배려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이나 사람 등의 대상에 대해 걱정하고 염려하며 주의를 기울이는 정신의 상태, 그러한 대상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보살피고자 하는 성향, 그러한 대상들을 보호하고 그 복지를 증진·유지하기 위해 책임을 느끼고 실행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따라서, 배려는 대상의 존재로부터 시작되므로 관계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나딩스에 따르면 배려는 자신의 준거체제로부터 나와 다른 사람의 준거체제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의 관점과 필요와 우리에 대한 그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배로 배려다. 배려받는 자를 보호하거나 그의 복지를 위해 배려의 행동을 하는 것이다.
도덕철학에 있어서 배려라는 개념은 상대적으로 아주 짧은 역사를 갖고 있다. 물론, 박애나 동정심과 같은 도덕적 감정에 관한 전통적인 이론들이 배려라는 미덕의 선조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으나, 20세기 윤리학에서 이해되고 있는 배려는 박애나 동정심과 동일한 것으로 볼 수 없다. 배려는 박애나 동정심에 비하여 더욱 심층적이고 특수한 도덕적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배려는 동정심이나 박애에 비하여 특수한 상대방 혹은 그 사람의 상황에 대하여 더욱 포괄적인 관여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나딩스는 배려를 자아에 대한 배려, 친밀한 사람에 대한 배려, 멀리 있거나 낯선 사람에 대한 배려, 동식물에 대한 배려, 세계와 이념에 관한 배려 등 대상에 따라 배려의 의미를 구분하고 있다. 즉 배려란 타인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과 주변의 생명체사물, 세계이념에 까지 가능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타인배려란 배려의 대상을 자기 자신외의 다른 사람으로 규정짓고 있는 용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타인배려는 배려의 여성성을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다. 배려 윤리는 콜버그의 남성중심 정의이론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하였으며 페미니즘의 발달을 그 배경으로 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배려윤리와 여성윤리학을 동의어로 인식한다. 기존의 윤리학이 갖고 있는 남성중심성에 대한 비판에 근거해서 그에 대한 대안으로서 여성의 도덕적 문제와 소외를 해결할 수 있는 윤리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배려윤리 또는 배려에 초점을 맞춘 여성주의적 접근에서 강조하고 있는 특성들은 여성에게만 고유한 특성이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가능한 것으로서 남성들도 반드시 발달시켜야 하는 것들이라고 보는 것이다. 하지만 배려라는 말 속에는 이미 여성성의 의미가 많이 내포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정의의 덕목은 남성성을 지닌다고 치부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배려의 의미는 구분될 필요가 있다. 즉, 배려가 여성성을 반영한 뉘앙스를 나타낸다면 타인배려는 여성이 남성을 향한 배려뿐만 아니라 남여 모두가 다른 누군가에게 배려를 한다는 양성성의 뉘앙스를 가진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2) 배려윤리
1980년대 초반 이후로 페미니스트이건 그렇지 않든 간에 도덕철학자와 사회과학자들은 ‘배려 윤리’(ethics of care)라 불리는 도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근거, 규범적 장점, 그리고 함축 의미들에 대하여 열띤 논쟁을 벌여 왔다. 배려 윤리는 서구의 지배적인 도덕 이론들, 특히 칸트의 윤리학에서 일반적으로 강조되지 않았던 도덕적 추론의 측면들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적 추론의 측면들은 대부분 전통적으로 여성의 활동과 경험 속에서 중요한 것이었기 때문에 배려 윤리는 특히 페미니스트들의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성인의 경우에 있어서 배려 행위의 근원은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출생 이후부터 배려의 관계 속에 몰두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배려자로서 반응하게 된다. 우리가 윤리적 배려를 이끌어 내는 것을 필요로 할 때, 우리는 배려를 해 주고 배려를 받았던 기억들 속에서 만들어진 윤리적 이상으로 향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배려 윤리는 실용주의적 자연주의의 한 형태라고 여겨질 수도 있는 것이다. 배려 윤리는 실제적인 인간의 상호작용을 초월해 있는 도덕 생활의 근원을 그리지 않고 있다. 배려 윤리는 신이나 영원한 실체, 본질적인 인간 본성, 추측에 의해 설정된 인간 본성의 기저 구조 등에 의존하지 않고 있다. 심지어 배려 윤리에 있어서 그것의 관계적 존재론은 이 세상에서 관찰 가능한 어떤 것들에 지칭되고 있는 것이다.
3) 배려윤리의 필요성과 교육적 의의
오늘날 우리 사회의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와 자본주의적 사회체제 하에서 현대인들은 개별적이고 독자적이며 자율적인 개인으로서 자신의 권리와 공정한 분배로서의 정의를 추구하는 것이 최상의 윤리적 삶이라고 믿어 왔다. 서구의 사상과 문화가 밀려오면서 가치관의 혼란이 빚어지고 이에 물질에 대한 권리 추구를 더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공동체 해체 현상까지 우려되는 현실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늘날 도덕교육 분야에서의 중요한 이론적 동향 중의 하나로 배려윤리(ethic of care)에 기초한 도덕과 도덕성 발달 및 도덕 교육론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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