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교육론 길리건의 배려 윤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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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실 도덕교육론 수업을 한 학기동안 들으면서 학기말이 되어갈수록 수업을 듣기가 힘들어지기 시작했다. 그러던 도중 수업일정상 6시에 보강이 있었는데, 그때 동아리에서 중요한 일이 있었던 관계로 어쩔 수 없이 듣다가 도중에 나와야만 했다. 그런데 그때 보강을 한 내용이 바로 배려윤리에 대한 부분이였다. 안그래도 배려윤리에 대한 수업내용이 잘 이해가 가지 않앗는데 보강마저 안들으니 책을 보지 않고서는 알 길이 없었다. 결국 이번 과제를 계기로 배려윤리란 무엇인가를 조사해보려고 했고, 내가 수업시간에 잘 들었던 콜버그, 피아제의 이론과 비교하면서 배려윤리를 도덕교육에 어떻게 접목시킬지 고찰을 해보았다.
2. 본론
1) 길리건의 배려윤리이론
미국의 여성 윤리학자 길리간은 생존해있는 인물로서 교육심리학 분야의 정의적인 영역인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의 비판으로 여성의 도덕발달을 들어 인간관계의 보살핌, 애착, 책임을 강조하는 대인지향적인 도덕성의 제시로 여성의 도덕성 발달단계 3수준을 제시하고 있다.
서양사회에서 배려가 윤리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인정받아 이에 대한 윤리학적 논의가 본격적으로 일어나기 시작한 것은 1982년 여성윤리학자 길리간(Gilligan)이 다른 목소리로 (In a different Voice )라는 저서를 내면서부터이다. 이 저서에서 길리간은 서양의 기존 윤리관을 남성중심의 성차별적 윤리관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배려윤리를 주장하는 것이다. 배려윤리는 사람 그것도 배려확인 가능한 가까운 사람만을 배려의 대상으로 삼는 것과 같이 배려의 영역에서 유학윤리의 범위가 넓고, 배려윤리는 이성 및 윤리 법칙을 적극적으로 거부하는 대신 유교윤리는 이성 및 윤리법칙을 상당부분 수용하고 있다. 길리간은 비록 배려윤리를 주장하기는 하였지만 배려윤리를 자신이 남성중심적이라고 규정한 정의윤리 특히 콜버그의 이론에 대항하는 차원에서 논의하였다. 최근에는 여성에의 존중을 주장하며 페미니즘 학자라고도 불리고 있다.
길리간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비판하며, 소년만을 대상으로 도덕성 발달단계를 설정하고, 여기에 비추어 여성의 도덕적 발달이 남자에 비해 낮다고 규정한 점, 즉 성차별적 편견을 비판한다. 그녀에 따르면, 여성들은 인간 관계의 맥락 안에서 그들 자신들을 정의할 뿐만 아니라 따뜻하게 배려할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이라는 견지에서 그들 자신을 판단한다고 한다. 아울러 여성들에게 있어서 도덕적 문제들은 경쟁적인 권리들보다는 오히려 갈등적인 책임감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그것의 해결을 위한 사고의 양식도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상황적이고 화술적인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들은 남성들과 뚜렷하게 구별되는 도덕적 언어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여성들이 사용하는 도덕적 언어의 문법과 어휘는 남성들의 것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길리간에 의하면, 도덕성은 정의와 따뜻한 배려라는 두 가지 상호 의존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은 도덕적 문제들을 파악하는 특수한 방식을 나타내는 것이며, 동시에 각각의 요소들은 서로 다른 발달의 유형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길리간은 콜버그가 그의 발달 이론에서 배타적으로 정의에 대한 관심만을 기울인 것을 비판하였다. 즉, 길리간은 도덕성에 관련된 연구를 종합하여 남성(정의지향적 도덕성)과 여성(대인지향적 도덕성)의 도덕적 지향과 선호가 다르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그녀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또한 인간관계의 보살핌, 애착, 책임을 강조하는 대인지향적인 도덕성의 제시로 여성의 도덕성 발달단계 3수준을 제시하고 있다. http://blog.naver.com/hosan62?Redirect=Log&logNo=10004033264
2) 나딩스의 배려윤리이론
1) 이론적 기초
① 실용주의적 자연주의 ② 관계적 존재론 ③ 페미니즘
2) 주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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