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 초등도덕교육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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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1
배려윤리
<목 차>
Ⅰ. 배려윤리 선정 이유
Ⅱ. 배려윤리의 개념설명
Ⅲ.배려윤리의 사례 적용 및 분석
Ⅳ.배려윤리 교수법
Ⅴ. 결론
Ⅵ. 참고문헌
Ⅰ. 배려윤리 선정 이유
고등학교 이과 출신으로 윤리에 대한 개념, 더 포괄적으로 도덕에 대한 개념은 내가 가장 취약한 부분이었다. 배울 기회도 없었으며, 그 용어자체도 너무 어렵게 다가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학에 들어와서도 초등도덕교육에 관한 강의를 들을 때마다 나는 너무 어려워 힘이 들었다. 난생 처음 들어보는 학자들에, 그들의 이론을 배우려니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러다 내가 흥미를 갖기 시작한 부분이 있었다. 바로 ‘콜버그 이론’이었다. 콜버그 이론의 단계별 수준 이론은 나에게 매우 크나큰 흥미를 가져 왔다. 그리고 한 단계 더 나아가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는 강의 중에 내가 가장 집중하며 들었고, 공감을 많이 하게 된 이론이었다. 여자의 입장에서 고찰한 그들의 단계는 여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 같았다. 그래서 그들의 이론인 배려윤리를 더 자세히 고찰해보고 수업에 적용하고 싶어졌다. 이 이론을 선택하는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이 과제를 통해서 배려 윤리의 등장 배경, 그리고 그들의 개념을 살펴 본 뒤, 내가 경험한 이 이론을 분석해보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 이론을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지 생각해보도록 할 것이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적용했을 때는 학생들이 배려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하고, 배려의 단계를 어떻게 수업을 했을 때, 단계가 상승할 수 있는지 또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할 것이다.
Ⅱ. 배려윤리의 개념 설명
1. 배려윤리 등장배경
도덕성 발달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의지향적 도덕성과 배려지향적 도덕성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Kohlberg는 도덕적 행위란 도덕적 판단능력을 의미하며, 이런 도덕적 판단의 원리를 ‘정의’로 간주하였다.
정의란 보편적인 가치와 원리로 개인의 권리나 평등, 공정성, 의무 등을 강조한다. 더불어 무엇이 옳은가에 대해 동의 또는 합의에 이르려는 노력을 중시한다.
반면 Gilligan은 도덕성 발달을 이해는 데 있어 Kohlberg의 이론이 여성들에게는 편파적이라고 비판하였다. 남성의 성역활 가치는 높이 평가되고 상대적으로 여성의 성역활 가치는 축소되었다는 것이다. 즉, 배려, 보호, 보살핌과 책임 등의 같이 여성적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것이다.(개인 간의 단절과 고립, 무관심, 보살핌의 부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를 초래했음)
더불어 나딩스는 길리건이 주장한 배려 윤리가 여성적 윤리로 존재한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면서, 서구의 자연주의 윤리학에 내재된 남성 중심적 편견을 비판하면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배려 윤리를 제안하였고 체계화 하였다. 나딩스는 배려의 전형을 모성적인 배려에서 찾고 있으며 윤리적 기초이자 도덕성 성취로 규정한다. 그리고 그는 배려하고, 배려 받고 싶어 하는 모든 것은 인간의 보편적인 욕구이며 이러한 배려를 통해서 인간의 생존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더불어 최근에도 배려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1) 콜버그의 이론
콜버그의 이론은 보편적인 도덕성이 존재하는가에 ‘그렇다.’라는 답을 원했다. 그는 피아제를 기준으로 이론적 기초를 쌓고 발달시켰으며 방법면에서는 딜레마를 통한 면담을 시켰다. 그 후 결과를 질적인 차이끼리 나누어 단계를 만들어 발달단계를 만들었다. 이 단계는 위계적이며, 구조화된 전체를 이루고 있고 순차적 단계를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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