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커피산업’의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요 약
Ⅰ. 커피산업 분석
Ⅱ. 스타벅스의 커피시장 전략
Ⅲ. 커피빈의 커피시장 전략
Ⅳ. 국내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Ⅴ. 결론

본문내용
한국에서 커피 시장이 형성되기 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국내에서의 커피 장사라는 것은 그저 물장사의 일종으로 취급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대단하게 생각되지 않는 경향이 있어서인지, 사실 국내 커피 업체들의 규모도 그리 크다고 볼 수 없었다. 인스턴트커피에게 "커피" 라는 명칭을 빼앗기고 "원두커피" 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것도 우리나라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매우 특이한 현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인스턴트커피가 '원두커피'를 뒷전으로 밀어내고 널리 확산될 수 있었던 계기는 한국 전쟁 때문이었다. 그 후 1988년 열린 서울올림픽은 한국인의 커피 입맛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고, 올림픽 직후 서울에는 원두커피 전문점들이 속속 들어섰다. 특히 압구정동, 대학로, 신촌 등 젊은이들이 몰려드는 곳에서는 커피메이커에서 커피를 추출해 내놓는 전문점들이 인기를 끌었다. '자뎅'과 '사카'란 이름의 원두커피전문점이 그 시대를 대표했다. 하지만 원두커피 전문점은 초기의 빠른 성장을 이어가지 못한 채 고전을 계속했다. 이미 한국 소비자의 입맛에 길들여진 이른바 "다방커피"(인스턴트커피)를 밀어내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소득 수준의 향상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기호음료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서구화의 경향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강해져 원두커피, 그 중에서도 에스프레소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이제는 커피산업을 문화 산업으로 인식해야 한다. 사양산업이었던 미국의 커피산업을 ‘스타벅스’가 변화 시켰듯이 우리의 그것도 변화하고 있다. 1990년대 말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인스턴트커피가 90%를 차지하던 것이 식사보다 비싼 커피를 한 손에 들고 다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과 조직관리] 스타벅스와 3M, 그리고 경영방식의 유형에 대해
  • 커피 열풍을 몰고 왔다.스타벅스 이펙트 Starbucks effect 스타 벅스는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2천 개 이상의 체인을 갖고 있는 브랜드 커피 전문점으로 프리미엄 제품의 개발하였다. 창조적인 마케팅 전략 등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스타벅스의 이러한 성공은 오랫동안 침체해온 커피 산업 전체에 활력을 불어 넣어 기존의 맥스웰 하우스 등과 같은 대형 커피 업체로 하여금 고급 제품 개발 등을 부추기게 되었다. “Starbucks effect”라 함은 소

  • 스타벅스 경영사례 연구요약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성공전략
  • 경제, 문화, 국민들의 성향 등 모든 면에서 많은 차이가 존재하는데 이를 간과하고 한국에서의 성공전략을 그대로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이것을 바꾸어 말하면 스타벅스의 한국에서의 대성공은 스타벅스가 원래 가지고 있던 기업 경쟁력에 더불어 적합한 구매고객층을 선택하고 이에 맞는 타겟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 한국의 문화와 경제, 고객들의 성향, 산업 환경, 진입 시기 등의 결정이 철저히 분석적이고 경제적인 전략의 결과였음을 의미한다.

  • [조사방법론]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
  • 커피시장의 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다 하겠다.커피전문점 시장의 포화상태에서 고객들의 충성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현재 커피전문점 시장의 조사․ 연구는 필수적이다. 그리고 끝없는 무한 경쟁상황과 진입장벽을 뛰어넘어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 고객의 만족도 조사는 꼭 필요하다. 고객들의 소비성향에 따라 영업 전략과 CS 전략을 차별화하고 경쟁우위요소를 갖추어야만 기존 대형 브랜드의 영향력에 맞서 시장에서 끝까지 굳힐 수 있다. 이번

  • 경영학원론 스타벅스
  • 전액을 지불해 주는 의료보험 혜택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⑧ 동료들간의 동료애(직장에서 정서적 이익을 받기를 원함), 고객들과의 인간관계, 새로운 기술과 지식에 대한 자부심, 책임자들의 존중, 그리고 자신들을 잘 대우해 주는 회사.⑨ 스타벅스는 어느 회사보다도 더 동료애와 관심과 마음의 보답을 주는 근무 환경을 가진 회사.- 시스템 접근법 : 스타벅스의 4가지 경영학이론 활용 사례는 보통 ‘시스템 접근법’을 기반으로 한 방안이었다.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2) 2차시수업내용중희소성과선택이있다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매몰비용(Sunk Cost) 회계적 비용(Explicit Cost) 본원적전략 설명하시오0K
  • 전략연구의 제1인자이다. 그리고 그가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된 출세작이 바로 『경쟁전략』으로, 이 책은 불확실성의 시대에 기업 경영전략의 진수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터 교수는 이 책과 후속작인 『경쟁우위전략(Competitive Adventage)』으로 경영학의 전략경영 분야를 확립하고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포터 교수의 주요 연구는 ‘어떻게 기업이 경쟁우위를 가지게 되는가?’에 관한 것이다. 산업구조 분석을 통해 기존에 볼 수 없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