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커피산업’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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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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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Ⅰ. 커피산업 분석
Ⅱ. 스타벅스의 커피시장 전략
Ⅲ. 커피빈의 커피시장 전략
Ⅳ. 국내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Ⅴ. 결론
- 본문내용
-
한국에서 커피 시장이 형성되기 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국내에서의 커피 장사라는 것은 그저 물장사의 일종으로 취급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대단하게 생각되지 않는 경향이 있어서인지, 사실 국내 커피 업체들의 규모도 그리 크다고 볼 수 없었다. 인스턴트커피에게 "커피" 라는 명칭을 빼앗기고 "원두커피" 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것도 우리나라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매우 특이한 현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인스턴트커피가 '원두커피'를 뒷전으로 밀어내고 널리 확산될 수 있었던 계기는 한국 전쟁 때문이었다. 그 후 1988년 열린 서울올림픽은 한국인의 커피 입맛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고, 올림픽 직후 서울에는 원두커피 전문점들이 속속 들어섰다. 특히 압구정동, 대학로, 신촌 등 젊은이들이 몰려드는 곳에서는 커피메이커에서 커피를 추출해 내놓는 전문점들이 인기를 끌었다. '자뎅'과 '사카'란 이름의 원두커피전문점이 그 시대를 대표했다. 하지만 원두커피 전문점은 초기의 빠른 성장을 이어가지 못한 채 고전을 계속했다. 이미 한국 소비자의 입맛에 길들여진 이른바 "다방커피"(인스턴트커피)를 밀어내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소득 수준의 향상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기호음료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서구화의 경향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강해져 원두커피, 그 중에서도 에스프레소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이제는 커피산업을 문화 산업으로 인식해야 한다. 사양산업이었던 미국의 커피산업을 ‘스타벅스’가 변화 시켰듯이 우리의 그것도 변화하고 있다. 1990년대 말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인스턴트커피가 90%를 차지하던 것이 식사보다 비싼 커피를 한 손에 들고 다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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