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o모델의 활용도 향상을 통한 품질지각 연구 - IPA모형과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2.1. 커피전문점 품질관련 선행연구
2.2 품질지각과 소비자행동
2.3 Kano 모델
2.4 중요도-실행도 분석

Ⅲ. 실증적 분석
3.1 표본선정과 조사방법
3.2 조사설계
3.3 분석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커피전문점은 외식분야와 함께 점차 그 범위와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단순히 커피만 마시는 곳이 아니라 인간교류는 물론 문화적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다원화된 사회적 분위기와 맞물려 소비자들의 개인적인 가치관의 변화, 여가시간의 증대, 신소비계층의 출현 등으로 커피는 더 이상 마시는 음료가 아닌 일종의 문화적 코드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998년 할리스 커피와 탐앤탐스, 그리고 1999년 스타벅스 등이 성공적으로 론칭하면서 국내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산업은 규모적인 성장을 지속해 왔다. 또한, 커피전문점 시장의 성장은 브랜드 간 경쟁은 물론이고 스타벅스로 대표되는 외국계 커피전문점과 카페베네와 같은 국산 커피전문점 간의 치열한 자존심 경쟁도 야기하고 있다.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의 규모는 대략 2천억원 정도로 추정되며, 인스턴트커피를 포함한 1조 2천억원 커피시장의 16%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커피는 초기 마니아 중심에서 다수의 고객층으로 확대되었으며, 연령층도 젊은층에서 중장년층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처럼 커피전문점 시장이 확대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들의 재방문과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의 실행이 중요해지게 되었다. 커피전문점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월한 제품서비스 및 물리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궁극적인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업전략으로서 생산성 향상뿐만 아니라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게 된다.
고객이 서비스품질 등을 지각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고객의 욕구와 함께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서비스품질 구성요소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도한, 변화하는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생활양식과 패턴에 맞는 품질요소의 개발과 개선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커피전문점 의 품질요소에 대한 고객의 인식수준을 파악함과 동시에 만족 또는 불만족 요인을 도출해 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권동극(2011),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 만족이 재이용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김기란, 김동진(2010), “선택속성에 따른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6권, 제3호.
김동진, 김기진(2010),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 형성과정의 제품과 서비스 간에 차이에 관한 연구: 대구지역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3호.
김정희(2009),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따른 고객만족이 재방문과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현아(2008), “대학내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37권, 제8호.
김홍범, 이정원, 노윤정(2007),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4호.
박진영, 김영규(2010), “지역기반 커피전문점과 전국체인 커피전문점 이용객의 IPqnstjr", 한국외식경영연구, 제13권, 제3호, 통권 제39호.
변숙은, 조은성(2011), “프랜차이즈 매장 품질요인의 속성분류: 국내 외식업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제16권, 제1호.
윤미주(2010),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승익, 고재윤(2010), “레스토랑 물리적 환경과 메뉴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3권, 제2호.
이용희, 이기종(2010), “관광객의 감정적인 정서가 국가이미지, 관광객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2호.
임성욱(2005), “Kano 모델을 기반으로 한 잠재적 고객만족개선지수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최성임, 박정열, 이민석(2010), “커피전문점 방문수요 결정요인 분석”, 호텔관광연구, 제12권, 제2호.
최영심, 김영태, 지옥화(2009), “서울지역 대학생의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5권, 제1호.
하진영, 이창원, 최수용(2010), “커피전문점 이용객의 고객만족 연구”, 관광산업연구, 제4권, 제1호, 통권 제6호.
한국경제 매거진, 2011년 6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스토랑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 경영관리의 고찰
  • 품질화, 고급 분위기 연출, 접객 서비스 향상으로 고객에 대한 유무형의 가치와 만족, 쾌적한 점포를 추구해야 한다.4) 회전율 극대화기법회전율은 총 좌석에 대한 100% 고객이용률을 말하며, 보통 1일을 기준으로 산정하는데, 패스트푸드보다 패밀리레스토랑의 회전율이 업태 특성상 낮다. 점포면적과 형태를 감안하여 동선 위주의 점포 공간을 연출하고 가구와 객석 배열에도 세심한 연구를 통해 좌석회전율을 높여야 한다. 또 비수요기와 시간대별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커피를 제공하며, 디저트에 맞는 음료를 제공한다는 소중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고객에게 더 좋은 음식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지속적인 연구 개발에 투자를 할 것이다. 모델 점포 운영을 통하여 소비자의 신 메뉴에 대한 시장 투입 전 테스트, 공모전 등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꾸준히 발전하는 모습을 고객에게 보여드릴 것이다. (1)vision 신 외식사업 모델개발 즉, 기존의 전형적인 패스트푸드점과 커피 전문점에 맞서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연구 - 박사학위논문 집필 중 5)인터넷 쇼핑몰의 지각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학사논문 4) 사회경험 - 여러 아르바이트를 통한 사회경험저는 경력사원이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 아르바이트를 통해 경력사원 못 지 않은 소중한 경험을 많이 쌓았습니다. 특히 포장마차를 통해 경영능력과 서비스정신을 길렀으며 또한 육체노동을 통해 인내심을 길렀습니다. 그리고 카드회사에서 영업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품질관리/식품가공/경력)124. 자기소개서(품질관리분야/경영시스템/경력)125. 자기소개서(번역사/프리랜서/경력)126. 자기소개서(일본어통역/관광/무역/신입)127. 자기소개서(중국어번역/통역/신입)128. 자기소개서(항공사/스튜디어스/신입)129. 자기소개서(항공사/승무원/신입)130. 자기소개서(항공사/파일럿/신입)제5장 기업별 자기소개서 작성예제1. 자기소개서(경영/금융결제원/신입)2. 자기소개서(공사/식품의약품안정청/연구원)3. 자기소개서(강원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품질로 한국건설업을 선도해온 대우건설은 세계 30여 개국에서 지구촌 건설에 앞장 서 왔습니다. 국경 없는 초 경쟁 시대를 맞아 환경중시, 인간중시에 앞장서는 대우건설은 제가 정말로 일하고 싶은 기업이었습니다. 저는 창조적인 기업, 인간 중심의 기업인 대우건설에서 저의 모든 능력과 열정을 다해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지원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는 건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설분야는 지식부분 못지 않게 경험이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