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SUV 쏘렌토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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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언 ............. p1
1.1 주제선택 과정 및 동기 ................. p1
2 상황 수립 ..................... p1
2.1 상황분석 ........................... p1
2.2 전략적 목표 수립 ........................... p4
3 제품수명주기와 관련한 사업단위의 전략 ............... p4
3.1 사업단위와 관련된 제품수명주기 이해 ............... p4
4 시장세분화와 제품포지셔닝 ....................... p5
4.1 시장세분화 ......................... p6
4.2 표적시장 결정 .................................. p7
5. 소비자 행동 ...................................... p8
5.1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 p8
5.2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 p10
6 신제품 ‘쏘렌토’의 개발 .......................... p11
6.1 신제품의 유형 .............................. p11
6.2 신제품 개발 전략 ................................ p12
6.3 신제품 개발 절차 ............................... p12
7 제품관리 .......................... P16
7.1 제품의 분류와 속성 ..................................... p16
7.2 브랜드 명의 의미 ........................ p16
8 가격관리 ............................. p17
8.1 가격결정방법 .............................. p17
8.2 가격관리의 전략적 고려.............................. p17
8.3 제조업자의 가격관리 여부..................... p18
9 유통관리 ............................... p18
9.1 유통경로 .................................... p18
9.2 유통 기관의 통제 .................................... p19
10 촉진관리 ................................... P19
10.1 기아 자동차의 촉진 관리 전략............................. p19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 5일제가 보편화 되고, 교육과정의 개편으로 가정 내의 열린 교육이 중시됨에 따라 가족간에 여가생활이 증대되었다. 주말의 여가시간을 활용한 주말레저 수요가 증가하여 레저용 차량(Recreational Vehicle) 판매가 급증하였다. 이에따라 국내 RV의 비중이 자동차 판매시장에서 40%를 돌파하였다. RV 판매비중은 계속 높아지는 추세여서 조만간 승용차시장의 절반이상을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중에서 주목할만한 것은 승용차의 안락함, 소형 화물차의 적재함, 험한 길을 내달리는 강력한 힘 등을 요구하는 소비자를 위한 다용도 차량으로 SUV(Sports Utility Vehicle) 차량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이다. RV의 속하는 SUV는 승용차의 크기를 키운 미니밴과는 달리 튼튼한 프레임을 밑바탕으로 네바퀴모두 동력을 전달해 험로를 달리는 ‘힘좋고 잘생긴’ 차량이다. 차종별 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하며 인가차종으로 자리를 굳혔다. 이처럼 SUV가 급부상하자 업체간의 경쟁도 치열해졌다.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는 각자 SUV 판매전선에서 독특한 자사 제품을 내놓고 고객을 유인중이다.
그중에서 작년 3월에 출시된, 국내에 출시된 차중 가장 정통 SUV에 가까운 쏘렌토가 국내 시장뿐만이 아니라 국외 시장에서도 수출호조를 보임으로써 이목을 끌고 있다.
참고문헌
소비자 행동, 이학식 외, 법문사, 2002.

마케팅 인사이드, 이영직, 한뜻.

촉진 관리론, 노용호 외, 학문사, 2000.

촉진 전략론, 고영직 외, 석정.

판매촉진아이디어, 왕천식, 신유, 1994.

CRM 고객 관계 관리, 무리야마 토오루 외, 대청,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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