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기아자동차의 유럽 시장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소개
1) 선정동기
2) 연혁 및 영업 실적
3) 시장분석
(1) 유럽 시장의 경향
(2) 세분화
(3) 경쟁상황
(4) 고객의 특성
Ⅱ. 경쟁우위 및 성공 요인 분석
1) 보다 저렴한 가격
2) 유럽을 겨냥한 디자인
3) 조직적 유통망 보유
Ⅲ. 기타 마케팅 전략
1) 브랜드 전략
2) 광고전략
3) 마케팅 체제
Ⅳ. 결론
1) 문제점 및 향후 발전 방향
- 본문내용
-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가 발표한 9월 통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유럽연합(EU) 15개국과 유럽자유무역연합(EFTA)에 속한 스위스,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등 3개국에서 모두 2만5천900대를 판매, 전년 동기 대비 42.1%의 증가율을 보였다.
기아차의 올해 1월 - 9월간 누적 판매대수는 17만6천190대로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56.0%가 늘어났다. 그리고 기아차는 9월과 누적 판매대수를 기준으로 유럽 시장에 진출한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가운데 최고의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Picanto는 A segment에서 두 번째 판매량을 기록(05년 기준 12만대), 쏘렌토의 경우 BMW에 이어 D segment에서 12만대 수준의 판매량을 기록하여 역시 당 segment내 판매량 2위를 기록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아자동차에서 제공한 ‘기아자동차의 서유럽 현지 판매대수(등록기준)’의 자료에서 나타난 판매대수의 급격한 증가율 (06년은 6월 달까지의 자료임) 등을 근거로 하여 기아 자동차의 유럽시장 진출은 성공적이라고 평가하였다.
<시장분석>
1) 유럽시장의 경향
유럽 자동차산업은 1980년대부터 연평균 4%의 생산증가율을 보이며 1990년대까지 급속한 성장세를 지속해 왔다. 2000년부터는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 침체로 인해 자동차 산업의 성장세도 소폭 둔화되는 경향을 보였으나, 2003년부터 경기회복과 함께 다시 회복중이다.
서유럽 최대의 자동차 생산 국가는 ‘독일’이며 서유럽 전체 자동차 생산의 31%를 차지하고 있다. (2002년 기준 546만대 생산, 2003년 기준 550만대 생산) 이 뒤를 이어 프랑스,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벨기에 등이 서유럽 자동차 생산을 이끌고 있다.
서유럽 자동차 산업의 시장 가치를 따져보자면, 2002년 기준 2,688억 달러로 1998년부터 연평균 2.6% 정도 증가하였으나, 2000년의 세계적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둔화로 2000년대부턴 1.7%정도로 감소하였으며, 이후 경기회복과 함께 2002년부턴 3.3% 증가하였다. 국가별론 독일이 전체 서유럽 자동차 시장의 25.1%를 차지함으로써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영국. 이탈리아 등이 뒤따르고 있다. (2002년 기준, 표 1 참조)
자료평가
- 아 주 좋아요
- chany3***
(2007.11.21 01:57:43)